봄에서 여름, 이윽고 겨울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5
우타노 쇼고 지음, 권남희 옮김 / 비채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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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우타노 쇼고의 신작이 반가웠다.

요새 일때문에 바빠서 독서 할 시간이 없었음에 불구하고 이 작품을 손에 쥐는 순간 시간을 내버렸다.

그러고 보면 책읽을 시간이 없다는 애기는 변명에 지나지 않았었나보다.

 

어쨋거나 이제 우타노 쇼고를 설명하기란 입 아플정도로 유명해졌고,

나도 국내에 출간된 작품의 한두권을 빼면 모조리 섭렵했을만큼 좋아하는 작가이다.

 

봄에서 여름, 이윽고 겨울

먼가 분위기 내는 이 제목의 작품은 제목과 다르게 실제 분위기는 모호하게 시작한다.

한 여성의 도둑질을 잡았다가 놓아주는 것으로 시작해서

그녀와 이상할 정도로 인연이 되고,

단순히 딸과의 나이가 같다는 이유로 힘든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돈을 꿔주고 한다.

여기에 무슨 비밀이 있을까? 의문을 품으며 보게 된다.

 

그리고 과거 주인공 히라타의 불행한 과거이야기가 교차되면서 진행한다.

분명히 그것과 연결점이 있을텐데...?

그래도 영 감을 못잡았다.

나름 추리소설 많이 봤지만, 이런 우타노 쇼고의 스타일은 처음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였고,

도대체 어디선가 심상치 않게 진행될까 싶었지만

3분의 2지점은 넘어서야 기다렸던 전환이 일어난다.

하지만 이 사건의 전모가 밝혀져도 이게 무엇이 맞는지 판단이 흐려지고,

이윽고 별 주목도 안하던 사람이 또 한번의 전환 이야기를 하면서 더 꼬아리를 틀었다.

 

새하얀 거짓을 꾸미는 것과 암암한 진실을 밝히는 것

둘 중 무엇이 해피엔드일까!

라는 표지에 있는 문구가 작품을 읽는 뒤에도 생각하게 만든다.

정말로 과연!?

이 작품의 핵심이었다.

기존 우타노 쇼고의 스타일과는 차별화되는 작품이었고,

 

우타노 쇼고 특유의 막판 후려치기도 여전히 살아있었다.

다만 자극은 상당히 적은 편이고,

작품 상당부분을 중년남성의 현실적인 스토리에 빠지게 되는터라

미스터리가 가미된 느낌의 소설 정도로 느껴졌다.

물론 막판에 전환이 되고, 계속적으로 미스터리 분위기를 느끼면서 봤지만 말이다.

우타노 쇼고 향기가 나지만, 한층 다른 매력의 우타노 쇼고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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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꽃, 눈물밥 - 그림으로 아프고 그림으로 피어난 화가 김동유의 지독한 그리기
김동유 지음, 김선희 엮음 / 비채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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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꽃, 눈물밥

제목이 웬지 내 감성을 자극해서 원래 읽기로 했던 책을 잠시 접어두고, 이 책을 집어들었다.

에세이라선지, 내면에 와닿는 그림이 많아선지 흡입력 돋는 할런코벤의 작품을 읽을때처럼 손에서 놓지 못했다.

내용은 화가 김동유가 살아온 인생을 이야기하고, 그림과 함께 얽힌 에피소드를 말하는데, 상당히 매력적이었다.

 

어느 부분에서는 나의 지난간 과거를 떠올리기도 했고, 어느 부분에서는 나의 미래를 생각해보게 했다.

처음 아리랑 성냥갑으로 나의 호기심을 끌은 게 큰 듯 한데,

그 이후로는 김동유 작가도 나랑 같은 우표수집이었다는 것은 동질감을 느꼈고,

그의 많은 생각들이 의외로 나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너무 즐거이 읽었다.

 

그가 단순히 그의 이야기를 했을지 몰라도 이상하게 현실을 보게 되었고,

그가 단순히 그의 삶을 보여줬을지 몰라도 이상하게도 문학이상의 감동을 느꼈다.

 

머, 그림부분에서는 그림을 본다. 라는 말을 할 수 있는 내공은 아니라서 책속의 그림들을 재미로만 봤는데,

맨 뒤에 부분에서 미술평론가 박영택씨의 글을 보고 다시 둘러보니 또 다르게 느껴졌다.

 

에세이라면 형식에 구애없이 펜가는 대로 쓰는 것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읽는 자에게 휴식과 치유를 부여하는 것인지를 처음 알았다.

 

그림꽃, 눈물밥. 에세이의 매력을 알려준 첫 작품으로 기억 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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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매처럼 신들리는 것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4
미쓰다 신조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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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여름.

 3년간 그렇게 불타올랐던 일본 미스터리 소설에 약간 이질이 나기시작한 시점

 하나의 활력소 작품을 집어들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미쓰다 신조의 잘린 머리처럼 불길한 것!

 처음에는 트랜스포머같이 변신(?)하는 표지에 우선 관심이 갔었으나, 책을 읽고 매료되어 그 후 산마처럼 비웃는 것, 기관 - 호러작가가 사는 집까지 국내에 출간하는 즉시 읽어본 뒤 이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이 언제 출간되나 궁금하여 조사까지 했었습니다.

 거기에서 비채출판사가 도죠 겐야 시리즈의 다수를 출간하려고 했었다는 사실을 알았고, S출판사의 요코미조 세이시 처럼 비채에서도 이 시리즈가 매년 1권씩 출간되는 패턴이라 즐거운 설날이 매년 찾아오는 것 처럼 또 하나의 정기적인 즐거움이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염매처럼 신들리는 것

 이 시리즈의 출발을 열었던 작품입니다.

 여전히 일본의 옛 토속적인 분위기가 물씬 나고, 초반에 가문과 가문의 얽히고 숨겨진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일단 발전된 작품을 읽고(국내에는 후에 출간된 작품이 먼저 선보여짐), 그 초기작을 읽는 것이라 약간 의무적으로 초반의 흐름을 타거나 빠져들어야하는데(객관적으로 먼저 출간된 작품들보다 초반이 약간 어려운 편), 그렇기 때문에 1년이라는 기간마다 출간하는 것이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평범한 독자가 말해봅니다.

 머, 개인적으로는 미신류나 고전설화류를 믿는 게 아니라서 이걸 맹신하는 사람들을 이해할 수가 없고, 그러한 작품들을 좋아하지 않지만 이 시리즈는 그런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흡입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습니다. 게다가 첫작이기에 재미적인 건 앞선 ((미스터리를 읽고 싶다 3위, 일본추리작가협회상후보, 본격미스터리월드 금상을 수상했던 잘린 머리처럼 불길한 것, 본격미스터리베스트10 1위, 미스터리가 읽고싶다 2위 등으로 대단했던 산마처럼 비웃는 것)) 작품들 보다 떨어진다고 생각했지만 기분탓인지 재미를 증폭시키는 효과까지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줄거리는 스포방지와 글솜씨가 부족해서 그냥 출판사에 소개되 있는 걸 옮겨보겠습니다^^

 

┌살인인가, 사고인가? 자살인가, 타살인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밀실살인!
   방랑 환상소설가 ‘도조 겐야’의 몸속에 잠들어 있던 명탐정의 피가 약동한다!
쇼와의 어느 편벽한 산골마을, 흑과 백의 기운을 상징하는 두 가문이 팽팽하게 양립하는 그곳에 끔찍한 괴사사건이 잇따른다. 사람들은 공포 그 이상의 존재인 ‘염매’가 틀림없다고 수군거리기 시작하고, 마을은 기이할 정도로 사위스러운 공기로 가득 찬다. 죽은 언니가 돌아왔다며 두려움에 떠는 소녀, 금단의 땅을 밟고 공포 체험을 한 소년, 정체 모를 무언가에 쫓기는 무녀… 쭈뼛 곤두서는 털, 오스스한 한기, 오한에 호응하는 비명… 기담을 찾아 가가구시 촌에 들른 방랑 환상소설가 도조 겐야, 그는 이 불가해한 상황들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겹겹의 반전 뒤에 그를 기다리는 충격적 결말은 무엇일까?┘

 특유의 호러스러운 분위기와 뒤지지 않는 미스터리성을 갖춘 수작입니다.

 하긴 다른 작품 모두 수작이라서 특히 잘린머리처럼 불길한 것에 대한 제 찬양은 끊이질 않았죠;;

 그리고 항상 그렇듯 독특한 여운으로 마무리 하는 것도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내년 여름이나되야 미즈치처럼 가라앉는 것이 출간 될 것 같은데, 빨리 보고 싶네요.

 아 아까 1년주기가 좋다고 했었는데...... 그건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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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 비채 모던 앤 클래식 문학 Modern & Classic
마이클 커닝햄 지음, 정명진 옮김 / 비채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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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외국문학하면 떠오르는 작가는 누구신가요?

베르나르 베르베르? 움베르트 에코? 파울로 코엘료? 아니면 장르소설의 제프리 디버? 할런 코벤?

머,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나 일본 미스터리계의 히가시노 게이고, 미야베 미유키, 온다 리쿠 등 참으로 많습니다.

그렇다면 작품은요?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는 읽어보지는 않았어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을 터이고, 미첼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영화가 더 유명하죠.

하지만 저는 21세기를 맞이하기 바로 직전에 퓰리처상과 펜 포크너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문학적 영예를 안았던 작품인

바로 << 마이클 커닝햄>>의 <<세월>>이 인상깊습니다.

모르시나요? 그래도 니콜 키드먼과 메릴 스트립의 주연으로 열연된 디 아워스라는 영화는 한번쯤 들어보셨을 껍니다.

바로 그 작품의 원작이 바로 이 작품입니다.

 

 이 작품의 이야기를 살짝 맛을 보자면

 울프부인은 자신이 집필중인 소설 '댈러웨이 부인'의 이야기에 머릿속이 가득합니다. 남편과도 아무일 없고, 그저 평온한 생활이지만, 잠시동안만이라도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죠. 그러다가 기차역까지 가게되고, 일탈(?)의 직전까지 가지만 허겁지겁 쫓아온 남편을 보고는 결국 함께 집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다시 가까운 미래, 버지니아 울프가 지은 소설 댈러웨이 부인을 읽던 브라운 부인은 가족과 평온한 일상을 보내던 중 생일파티 준비중에 자신의 일상에 갑자기 강렬한 염증을 느끼고 자살까지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역시 뱃속의 아기를 낳은 후 자신의 진정한 인생을 찾겠다고 다짐하며 다시 일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리고 바로 반세기 후 댈러웨이 부인으로 불리는 편집자인 그녀는..... 이상의 줄거리는 생략할께요. 이 댈러웨이 부인이라고 불리는 여자의 이야기가 핵심이라면 핵심이니까요.

 다른 세월의 이야기인데도 희망과 절망이 공존하며, 이상하게 교차하면서 세 여자들의 이야기가 한 파트씩 진행됩니다. 그리고 그것의 결말은 너무도 인상적인 여운을 안겨줍니다.

 

 그냥 명작이라는 말을 절로 하게 되는 작품입니다.

 괜시리 영화 디아워스를 다시 틀어보게 만들고, 댈러웨이 부인의 세월을 궁금해서 찾아보게 되는 부작용을 불러오지만,

 시대를 초월하는 문학인 이 작품을 안 읽어보는 것은 본인의 손해가 아닐지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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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침떼기 2012-09-03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 보고 싶어지네요~
 
타력
이츠키 히로유키 지음, 채숙향 옮김 / 지식여행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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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문학을 관심있게 보는편이라 이번 이 타력이라는 작품이 제 손에 들어왔을때는 상당한 기대감에 보게 되었습니다. 머, 추리&미스터리 같은 장르소설에 대부분 편중되어 있지만 아카타카와 상 같은 순수문학 수상작이라던가, 나오키상같은 대중적 상 수상작을 찾아보고는 있으니 꼭 편식하고 있다고만은 말할 수 없습니다. 어찌됐든 이 작가 이츠키 히로유키는 나오키 상을 수상한 유명한 작가이기도 하고, 청춘의 문이나 사계 등 꽤나 유명한 작품도 많이 낸 작가입니다. 물론 저는 몰랐습니다만, 꽤나 아는 분들은 많이 아는 작가이기도 하더라구요.

 혼란의 시대를 살아가는 100가지 힌트라는 부제의 이 작품은 눈에 보이지 않는 나 이외의 뭔가 커다란 힘이 내 삶을 떠 받치고 있다는 사고방식의 타력을 이야기하는데, 상당히 쉬우면서도 상당히 어려운..... 몇번을 읽어봐야 진정한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지침서 같은 책이었네요. 솔직히 다 읽어보지는 못했습니다. 국내굴지의 기업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이 자신의 애독서라고 해서 배울점을 많을 듯 하여 책을 펴게 되었지만, 그가 애독서라고 한것처럼 나도 이 책이 한꺼번에 술술 읽어버리기 보다는 두고두고 조금씩 깨달으며 배워가며 알아가며 읽어야하는 책같아서 말이죠.

 이 책에서도 그렇게 말합니다. 지독하게 고민하고 번민하는 인간만이 진정한 확신을 얻을수 있다고 말이죠. 제가 이렇게 이책에 대해서 서평을 쓰고 있지만은 솔직히 이런 책은 섣부른 평을 내리기가 쉽지 않죠. 이건희 회장처럼 두고두고 읽으면서 무언가를 깨닫는다 싶을때 다시한번 이 책의 서평을 써봐야겠습니다. 내용에 대해서는 다른 서평을 참고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냥 한가지 현재 읽은부분까지 느낀 것은 남들에게 추천을 해도 좋은 책이다. 라는 것 정도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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