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는 절대로 굶어 죽지 않는다 - 예술로 한계를 뛰어넘는 사람들의 숨겨진 비밀!
제프 고인스 지음, 김문주 옮김 / 위너스북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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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우리는 예술의 길은 고달프고, 배고프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 예술가로서 자존심과 순수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돈을 좇아서는 안된다는 소리도 많이 듣는다.  그래서 그런지 자식이나 주변 사람이 아티스트가 되겠다고 하면, 굶을까 봐 걱정부터 한다. 물론 예술과 같은 창조적인 일이 쉬운 일을 아니지만, 그렇다고 예술가 = 배고픔이라는 인식은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경우를 봐도 외가 쪽에 예술인이 많은 편인데, 다들 살 만큼 산다. 흔히 듣는 속설과는 많이 다르다. 하지만 주변의 경우가 전체를 대표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말이 틀렸다고 확실히 말할 수는 없었다. 적어도 제프 고인스의 '예술가는 절대로 굶어 죽지 않는다'라는 책을 보기 전까지는 말이다. 


책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배고픈 예술가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깨고 있다. 최후의 심판, 피에타의 거장 미켈란젤로도 많이들 그가 그리 부유하지 않았다고 알고 있는데, 그가 돈이 없다고 엄살을 부린 것이지, 실제 현재 가치로 수백만 달러를 가진 부유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예술가가 부유하거나 가난한 차이는 예술가 자신의 능력과 선택에서 오는 것이지, 예술가가 되었기에 가난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지극히 당연한 소리다. 의사나 변호사 됐다고, 부유한 것은 아니다. 다들 부유한 편이라 있으나, 신용불량이 사람도 많은 것을 보면 있다. 


그만큼 성공하는 예술가가 되기 위해서는 직장인이나 사업가처럼 비즈니스 개념, 마케팅 개념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이런 것들은 다소 지루하고 딱딱한 주제들이다. 하지만, 책에서는 미켈란젤로의 일생이 모티브가 되어 주제마다 등장을 하고, 엘비스 프레슬리, 고흐, 헤밍웨이 유명 예술인들의 각종 에피소드도 함께 나오고 있어서 재미있게 있다 


저자는 예술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말한다. 돈을 속물로 보는 예술인은 굶을 수밖에 없다 말한다. 힘겨운 생을 살아온 것으로 알고 있는 고흐 역시도 동생 테오의 지원이 없었다면 그의 천재성은 세상에 꽂을 피울 없었을 것이며, 미켈란젤로 역시 남아 있는 작품이 없었을 것이라 말한다. 예술로 성공하기 위해서 그만큼 자신을 믿어 주고 지지해줄 후원자가 필요한 것이다. 후원이 금전만 말하는 것은 아니다. 인맥, 네트워크, 기회 아티스트를 알릴 있는 모든 것이 후원인 것이다. 그만큼 예술가는 은둔해서는 되며, 자신의 작품, 능력을 끊임없이 알리고 후원할 있는 상대나 기회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금전적인 외에도 잘 나가는 예술가는 스스로 자신의 경지를 만들어 나가야 하며, 조언을 무시하지 않으며, 자신보다 나은 이의 역량을 자기 것으로 만들 알아야 하며, 공개적으로 함께 일한다고 조언한다 


저자가 말하는 이러한 성공하는 예술가가 되는 길은 단지 예술가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어떤 일을 하든 전혀 상관없다. 굶지 않고 자신의 일에 성공하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저자의 조언에 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예술가는 절대로 굶어 죽지 않는다' 보게 것은 아티스트의 길을 가고 싶어 하는 때문이었다. 부모로서 예술이 배고픈 길이라는 말이 너무나도 신경 쓰여, 책을 통해 조언을 듣고 싶었다. 덕분에 고민도 씻었고, IT 일을 하는 나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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