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 스케치 핸드북 : 컬러와 채색법 어반 스케치 핸드북
샤리 블로코프 지음 / EJONG(이종문화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잡지나 인터넷에서 가끔 보게 되는 도시나 시골 풍경을 멋지게 그린 수채화를 보면나도 저렇게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대충 그린 듯하지만자유로운 붓놀림과 색채 때문에  어떤 정밀화보다 작품의 감성이  크게 전달되는  같다.

 

 경우 미술을 전문적 배우거나 전공은 아니지만어릴 적부터 미술을 좋아해서직접  그리더라도각종 미술 전시에는 자주 가는 편이다물론 멋진 작품을 보는 것도 많은 희열을 가져다주지만, 역시 낙서같이 허접한 그림이라고 해도직접 그렸다는 성취감에는 비할 바는 못 되는  같다.

 

그래서 가끔씩 수채화 공부를 위해 책을 보곤 하는데이번에  '어반 스케치 핸드북 : 컬러와 채색법' 주제 자체가 도시 풍경이라서 내가 좋아하는 취향과도  맞았다그리고  책의 저자 샤리 블로코프는 캐나다의 스케처수채화가대학교수미술 블로거라고 하는데 속에는 저자의 그림뿐만 아니라다른 많은 작가들의 그림을 담고 있어저마다 다른 기법과 색감 등을 함께 감상할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책은 기법서가 아니라고 저자가 말을 하는데실제 붓터치나 실제 어떻게 그리고붓을 어떻게 쓰고 그런 방법은 책에 나오지 않지만대신  선택이나 수채화 표현 기법명도 표현보색 사용 등의 컬러에 관련된 다양한 기법을 다루고 있다 보니다루는 영역이 다를 기법서가 아니라고 보이지는 않는다.



 

'어반 스케치 핸드북 : 컬러와 채색법' 그림에 사용되는 물감종이  기본 지식부터 간단 명료하게 알려주고 있다하늘과 나무를 표현하는데 컬러를 어떻게 쓰면 좋은지 실제 그림과 함께 구체적 설명도 하고 있다.

 

컬러라고 해서알록달록한 것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로 그렸을 때의 느낌 , 3가지 색으로 그렸을 때의 느낌과 표현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냥 따라 그려보세요그런 책이 아니라, '이런 다양한 변화가 가능하니당신이 창조적으로 응용해보세요.' 말하고 있는 책이다아티스트로서 가장 중요한 창조와 도전에 대한 작지만 중요한 조언을 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수채화에 자신 없었던 이유 중에 하나가  표현이었는데 책을 통해 강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전에는 무슨 색으로 표현해야 하는 건지 애매하고 어려웠는데, ' 이럴 때는 이런 식으로 표현해도 되는구나'하게 되었다특히 그림자 경우 그전에는 회색 표현만 하다 망쳤는데그림자가 회색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나니 모든  쉽게 이해됐다사진도 어두운 부분이나 음영이 주변 색으로부터 영향을 입는데그렇게 사진을 많이 찍어왔으면서도  나는 그걸 여태 생각 못했는지 참으로 내가 멍청하다는 생각까지 한다.

 

 후반 갤러리 부분에는 많은 작가들의 작품이 나오므로이를 통해 그들의 컬러 감각과 음영 표현기법 등을 배울  있다참고하고 자신만의 화풍을 만드는 것도 좋을  같다.

 

내용도 내용이지만 제본도 마음에 든다몰스킨 노트처럼 완전히 펼칠  있게 되어 있어어디 놓고 따라 그리기 편리하다 크기도 크지 않다 보니야외 스케치 나갈  가지고 다니며 참고하는데도 부담이 적다.

 

'어반 스케치 핸드북 : 컬러와 채색법' 통해 확실히 색깔 다루는 법을 배웠다풍경화를 어떻게 멋지게 그릴  있는지 많은 힌트를 얻을  있었다

'어반 스케치 핸드북 : 컬러와 채색법' 미술 전공자나취미로 즐기는 분들 모두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영재 2019-12-09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리즈3권 모두 구잎함이좋을듯
휴대 간편한사이즈로 카페에서도 보기편해서 늘휴대합니다.
까다로운 색쓰는법이 소개되어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