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디지털화폐 시대 - 비트코인 10년 안에 100억 간다
한길 지음 / 카이로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기 조짐으로 촉발된 암호화폐 찬반론은 청와대 청원까지 벌어지며, 거센 격랑 속에 빠졌었다. 그러다 최근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범죄로 얻은 가상화폐 몰수 구형을 통해 사법부에서도 암호화폐를 재화로 인정하는 변화된 분위기고, 최근 거래 실명제와 과세 방침 발표를 통해 암호화폐를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는 발판을 만들었다. 또한 네이버 자회사 라인이 암호화폐 거래 사업에 진출한다는 소식까지 들려오고 있어, 정부규제로 눈치만 보며, 숨죽이고 있는 금융도 새로운 핀테크의 기회를 노릴 있게 되었다. 아직 정부가 열린 자세로 암호화폐를 받아들인 상황도 아니고, 많은 문제도 남아 있으나, 분명 새로운 변화가 시작된 점은 환영할만하다. 


사실 그동안 방송이나 주변인들을 보면, 암호화폐를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편견 가득한 시선으로 무조건 불법만을 외치는 분도 많았다. 물론 암호화폐에 전혀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초기 불필요한 기기로 여겼던 스마트폰이 우리 삶을 완전히 바꿔 놨듯이 암호화폐도 그만큼 잠재력을 가진 기술이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투자를 하든, 하든 최소 가상화폐, 암호화폐가 뭔지 정도는 바르게 알고 있을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미래는 디지털화폐 시대' 그런 면에서 한 번쯤 읽어 두면, 암호화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있는 책이라 말할 있다. 화폐의 역사적 발달과정으로 알아본 암호화폐 탄생 배경과 필요성, 암호화폐의 대표 주자 비트코인 소개와 기본 기술인 블록체인 개념과 같은 암호화폐를 이해하는데 상식이라고 있는 내용을 초반에 포함하고 있으며, 어떤 발달과정을 통해 지금까지 이르렀는지 등을 주제별로 짧게 짧게 다루고 있어 쉽게 이해할 있게 돕고 있다.


다른 가상화폐 서적과 마찬가지로 가상화폐의 전망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고, 전망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은 동일하지만, 책의 차이점은 강의료 송금을 이더리움으로 받은 것과 같은 저자의 직접적인 에피소드도 담겨 있고, 무엇보다 영국, 일본, 호주, 중국, 미국, 싱가포르, 인도, 독일, 프랑스와 같은 다양한 해외 상황을 다루고 있다는데 있다. 이를 통해 어느 정도 암호화폐가 세계적으로 어떻게 발전될지 추측할 있다.  영국의 경우 암호화폐를 화폐로 했다고 한다. 그런데 부가세를 폐지하고, 거래 이익에 과세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경우 소득 과세를 통해 제도권으로 법제화를 주장하는 쪽인데, 영국은 상당히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는 같다. 세계의 디지털 화폐를 영국으로 끌어들이겠다는 의지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앞에서 말한 거와같이 긍정적인 변화가 시작되었으나, 범죄자를 다루는 속성을 벗어나지 못한 법무부는 아직도 암호화폐 거래자를 범죄자로 보고 있고, 경제부처 수장도 끝까지 암호화폐를 화폐로 인정하기 싫어 가상통화라는 애매한 용어를 만들어 쓰고 있는 상황인 것을 보면, 여론에 마지못해 끌려다니는 소를 떠오르게 한다. 


책을 보며 한가지 좋았던 것은 이더리움, 대시코인, 라이트코인, 리플코인과 같은 다양한 가상화폐 정보를 얻을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부록 편에는 한국에서 개발된 암호화폐까지 소개를 하고 있다. 아직 생소한 화폐들인데, 주요 특징만 정리해 설명하고 있어 바로 이해할 있었다.  


'미래는 디지털화폐 시대'에도 나와 있듯이 현재 다양한 특징을 가진 암호화폐가 엄청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는 이상 암호화폐에 대한 묻지 마 투자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암호화폐 반대론자의 주장처럼 쓰이지 않는 화폐가 화폐라 불릴 있냐는 점도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많은 암호화폐가 앞으로 생겨나고 없어질 것이다. 그만큼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바른 주식 투자를 위해 다양한 공부가 필요한 거처럼 암호화폐 투자 역시 공부가 필요하다. 투자에 관심 없는 분이더라도, 암호화폐는 이상 해외 토픽에나 나오는 일회성 신기한 일이 아니므로 최소의 이해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