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구조 교과서 - 에어버스.보잉 탑승자를 위한 항공기 구조와 작동 원리의 비밀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10
나카무라 간지 지음, 전종훈 옮김, 김영남 감수 / 보누스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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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베란다에 누워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을 보며, 별별 상상을 즐겼었다. 어쩌다 헬리콥터나 비행기가 지나가는 것을 보게 되면, 모습에 눈은 떼지 못했다. 어떻게 비행기가 있는지 신기하고 멋져 보였다. 많은 중에 하나가 비행기 조종사이기도 했었다. 물론 현실에선 게임에서나 열심히 전투기를 조종하는 전부이지만, 실제 조종은 못하더라도 드론과 함께 비행기에 대한 지적 호기심은 줄지 않아 이에 관련된 책이 보이면 저절로 손이 가고 있다. 


전직 항공기 조종사이자 항공 저널리스트 나카무라 간지의 '비행기 구조 교과서' 별도의 서평은 쓰지 않았지만, 같은 저자의 '비행기 조종 교과서' 함께 최근 호기심에 도움을 책이다. 


책은 제목 그대로 비행기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크게 6장의 주제로 나눠 다룬다.    먼저 장에서는 아주 무거운 비행기가 어떻게 하늘을 있는지 이해할 있게,  비행기의 주요 기본 원리인 양력과 항력에 대해 비행기 뿐만 아니라, , 펭귄, 요트, 경주용 등과 함께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2장에선 제트 여객기와 음속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여기엔 내가 전부터 진짜 궁금했던 여객기도 전투기처럼 수직으로 한 바퀴 도는 것이 가능한가에 대한 얘기가 들어 있었다. 한 바퀴 비행기에 걸리는 단계별 하중배수 G 값을 수식으로 풀어, 비행기 자체에 어떤 물리적 내구성이 필요한지 알려주고 있다. 계산을 보면 원심력에 3G 걸리고 최대 4G 걸리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그만큼의 내공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투기나 곡예비행기가 아닌 승객이나 짐을 나르는 항공기에서는 하지 않는 비행이므로 이를 위해 쓸데없는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어, 일반 수송 항공기는 내공 설계를 2.5G 정도로 맞춘다고 한다. 결국 전투기처럼 여객기가 돌면, 돌다가 비행기가 박살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궁금했던 것을 계산과 그림을 통해 알게 되니 확실히 이해할 있었다.


3, 4, 5장은 상세한 비행기 구조와 비행 원리를 다루고 있다. 비행 조종의 원리와 간단한 계기판 이해, 이착륙에 필요한 플랩이나 브레이크 등에 대한 설명, 제트 엔진의 이해, 실제 비행에 관련된 기본 사항들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선 안전대책을 다루는데, 휴대전화를 꺼야 하는지, 이착륙 스튜어디스가 자꾸 의자를 바로 하라고 하는 이유 비상 상황과 안전에 대해 관련된 주제를 설명해주고 있다.




전에 경비행기 관련 책을 있는데, 책은 전문 서적이다 보니, 자세한 설명이 많긴 했지만, 너무 방대한 내용에 압도되어 거의 전부 이해할 없었다. 결국 보다 포기했다. 그에 반해 책은 일단 기본 원리부터 하나씩 설명해주고 있고, 왼쪽 페이지는 설명, 오른쪽 페이지는 일러스트 위주의 설명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어 주제를 한눈에 보기에도 쉬웠다. 가끔씩 수식과 물리 공식들이 나오긴 하지만, 중고등학교 수학과 물리를 떠올리며 조금 시간을 들이면, 어느 정도 있었다. 이것들이 부담이 된다면 그냥 넘어가도 이해하는데 별문제 없다 


'비행기 구조 교과서' 조종사나 정비사와 같이 비행기 관련 일을 꿈꾸는 분들에게는 관련 기초 지식을 쌓는데 분명 많은 도움이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비행사가 꿈이 아닌 분도 과학이나 기계 등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분명 독특하고 재미난 볼거리가 것이다. 괜히 비행기 구조니 조종이니 해서 부담 갖거나 겁먹을 필요 없다 생각한다


앞으로 비행기를 타게 되면 이젠 그냥 멋있다거나 괜한 불안감을 느낄 필요 없을 같다. 비행기 구조 하나하나 뜯어보면서, 내용을 떠올릴 같다. 비행기 시뮬레이션 게임을 즐길 때도 더욱더 즐거운 시간이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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