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전략이다
이재형 지음 / 북투데이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살기 팍팍해졌다. 점포 열었다고 장사되는 시대는 끝났다. 좋은 아이디어 만으로 창업이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취업이든 사업이든 어느 하나 만만한 것이 없다. 하지만 다른 누군가는 같은 업종에 같은 물건을 팔아도 승승장구하는 사람이 있다. 누구나 한번 생각해봤을 같은 단순한 아이디어 하나로 성공의 길을 달리는 업체도 있다 

같은 일을 해도 성공하는 사람들은 전생에 나라를 구해서 이생에 복을 받는 것인가?

무슨 천기누설의 비결이 있을까? 한 번쯤 실패를 겪어 사람이라면 더욱더 방법이 궁금할 것이다.

역시도 항상 새로운 일을 생각하고 있다 보니, 여러 성공한 사업에 대해 무척 관심이 많다. 하지만 나도 뭔가 해보고 싶은데,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주저하게 된다. 보통 말하는 사업 수완에 대한 자신도 없고, 세상의 흐름을 제대로 보는 심미안도 가지지 못했다. 


다행히 이런 불안과 걱정을 조금이나마 누구려 ,  '인생은 전략이다' 만났다.

책은 '모든 성공하는 인생은 전략이 있다'라는 모토를 담은 책이다. 성공하는 삶을 사는 개인이나 작은 점포, 체인점, 사업에는 각각 나름의 성공 전략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성공 전략이 무엇이었는지 각종 사례를 들어 분석해보고 있다 


속에는 많은 사례들이 나온다. 강릉 경포대 수제 햄버거와 홈플러스를 통해 수도권 공략이냐, 지방 공략이냐와 같은 역량과 포지셔닝 이야기부터 다루고 있다. 배우 추자현의 중국 활동도 비슷한 예이다. 광화문 닭한마리 칼국수집, 태진아와 송대관을 통해선 코피티션을 통한 시너지냐, 동종 매장을 통한 시너지냐를 말하고 있다.

라인과 카카오 캐릭터 진출 전략의 차이, 샤오미의 다양한 저가 제품 판매와 IoT 전략 이외에도 작은 편의점의 성공 사례, 와비파커, 설빙, 달팽이 크림, 무머스 홈메이드 아이스크림, 달러 쉐이브 클럽, 리츠칼튼, MK 택시, 이가자헤어, 노드스트롬 익히 알고 있는 업체뿐만 아니라, 생소한 외국 기업들 얘기도 많이 들어 있다.

이야기뿐만 아니라, 저자가 직접 경험했던 일들과 느낌도 조미료같이 곳곳에서 이야기되고 있고, 페이스북에서 봤던 소방관과 식당 종업원의 미담과 같은 것도 소개하고 있다. 


책에 접하는 비즈니스 전략은 계곡의 돌들처럼 다양했다. 마치 손자병법을 보는 듯한 느낌도 든다. 중요하고 필요한 전략들이다. 하지만 역시 마지막에 나오는 실행이야말로 저자의 말처럼 가장 중요하다 생각한다. '천하의 무공 빠른 것은 절대 당해낼 없다. 누리다는 것은 죽음을 뜻한다'라는 샤오미 대표 레이쥔의 경영철학과 '삼류 아이디어에 일류의 실천이 낫다'라는 알리바바 마윈의 말은 항상 실천력이 부족한 나에게  심장을 정조준한 탄환과도 같았다. 이와 함께 이재형 저자의 말인지 모르겠는데, 세상에서 가장 여행이 가슴에서 발까지 여행이 길다는 말은 계속해서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가슴에서 머리는 가까워 어떤 일을 생각하기 쉽지만, 생각을 발로 뛰는 실천은 실제 거리보다도 멀다는 것이다. 멋진 비유이고, 나의 부족함을 깨닫게 해주는 이야기였다.


'인생은 전략이다'는 기업 만을 대상으로 집중 분석한 책이 아니다 보니, 저자의 분석이 무조건 맞는다고 수는 없을 것이다. 숨겨진 다른 전략이 성공의 원인일 수도 있다. 그러나 속에 많은 사례들은 충분히 활용할 있는 전략적 가치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더욱이 그중에는 비용들이지 않고도 쉽게 활용할 있는 것들도 많았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변형도 해가며 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내용이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어 쉽게 집중하며 있다. 그리고 읽다 보니 책은 마케팅 책이라기보다는 삶의 지혜를 보는듯하다. 많은 기업들의 비즈니스 사례를 얘기했지만, 결국 속에 근본적인 것은 사람과의 관계였다.  얼마만큼 관계를 맺고 활용할 있느냐가 성공의 요소였던 것이다 


그러다 보니 마케팅 업무를 하거나, 창업, 장사 등을 하는 분에게도 책을 추천하지만, 아직 사람과의 관계가 서투른 사회 초년생 또는 일반 학생에게 읽어 보라 하고 싶다. 책을 통해 사업 전략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점에서 감동하는지 등과 같은 실제 인간관계도 배우고, 삶의 목적에 대한 고민도 해보게 것이다.

인생은 게임처럼 New 해서 다시 새롭게 시작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인생 전략을 세우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