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한 소다 - 천연세제와 친해지기 소울하우스 편한살림무크 1
소울하우스 편집부 엮음 / 소울하우스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소울하우스 지음

아이씨티컴퍼니 펴냄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각종 환경오염으로 천연세제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가급적 화학 성분이 적게 들어간 제품들을 찾고 있죠. 특히 피부가 민감한 아이들이 있는 집은 신경 쓰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저도 오래전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를 쓰면 좋다고 해서, 가족 건강을 위해서 대용량 제품을 놓고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난 지금 싱크대나 화장실, 세탁기 옆에는 기존 화학 세제류가 다시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그때 사놓은 베이킹소다는 5분의 1 못 쓰고, 딱딱하게 굳어 구석에 방치된 체로요.

 

이렇게 이유는 사용의 불편함도 있겠지만, 경우 무엇보다 제대로 활용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천연세제, 무공해 세제 정보가 인터넷에 넘쳐나지만, 의외로 전체적으로 정리된 자료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게다가 찾다 보니, 베이킹소다와 함께 구연산, 과탄산소다를 같이 활용하는 글들이 많더군요. 하나도 모르는데 개나 되니 그때부터 머릿속에 과부하가 걸립니다. 그래서 그냥 찝찝하지만 시중에 파는 세제로 하나둘 쓰게 것입니다.

 

그러다 저도 요즘 몸이 좋고, 가족들 중에 환자도 생기다 보니 다시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이번에 '편한 소다'라는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천연세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3가지 제품의 활용법이 함께 담겨있습니다. 제품 한가지 또는 함께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히 나와 있어서 좋습니다.

  

 


일단 책에는 제품별 효과가 나와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중화, 연마, 발포, 제습, 연수, 탈취의 효과가 있고, 구연산은 항균, 탈취, 연화, 침투, 환원, 과탄산소다는 살균, 소독, 표백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중복되는 효과도 보이는데, 살짝살짝 활용처가 다르기도 하고, 주의할 것들 있더군요.

 

 

  

특히 구연산은 산성계라서 락스 같은 염소계 표백제와 사용하면 몸에 해로운 염기 가스가 발생하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이렇게 초반에는 천연세제 각각의 특징들과 활용을 위한 페이스트, 용액 만들기, Q&A 나오고 이어 본격적인 활용을 다룹니다.

 

 

 

욕실의 세면대, 욕조, 거울, 변기, 타일, 배수구, 샤워기 물때 청소, 칫솔 살균 등의 활용법과 옷장, 신발장, 현관 마룻바닥, 방충망, , 매트리스, 카펫, 소파 청소, 컴퓨터 키보드, 리모컨, 에어필터 청소 방법, 관리하기 쉽지 않은 스테인리스 그릇 설거지 방법, 기름 때로  청소하기 무척 어려운 가스레인지와 후드 청소, , 도마 세척, 많이 알려진 과일 세척, 세탁 활용 웬만한 가정에선 필요한 살림 노하우가 여러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설명에는 추가 활용 tip 있어서, 더욱 효과적인 사용법을 배울 있습니다 

내용과 함께 유기농 분위기를 살린 편안한 느낌의 사진이 무척 마음에 듭니다.

 

책에 나온 여러 활용 방법을 하나씩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활용법이 완전히 몸에 배일 때까지 그때마다 책을 자주 봐야 같네요. 분량도 많지 않아서 부담 없이 있거든요. 일단 한번 보고, 필요한 것만 그때그때 찾아 보면 됩니다. 이젠 이상 집 어느 구석에서 베이킹소다가 굳어 있지는 않을 같네요.

 

'편한 소다' 통해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 세 가지 천연세제의 올바른 사용법을 한꺼번에 배울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천연세제 사용으로 지구 환경도 지키고, 가족과 자신의 건강을 지킬 있어서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