샨샨과 떠나는 중국어 유학길
정은선 지음 / 명지출판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중국어에 대한 갈증으로 기회 닿는 데로 책을 손대고 있다. 그러나 나에게 중국어는 만리장성의 벽과 같이 높고 길게만 느껴진다. 언어에 재능이 없다 보니 그럴 것이다.  어쨌든 중국어는 필요해서 하는 공부이니 바쁘더라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다.

 

이번에 만난 책은 '샨샨과 떠나는 중국어 유학길'이란 책이다. 정은선 저자가 실제 중국 유학을 떠나 겪은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는 실전 중국어 학습서다. 저자는 꿈을 가지고 유학은 갔으나, 뒤돌아보니 중국어가 생각보다 늘지 않았음을 깨닫고, 다시 매진하여 실제 중국인들이 쓰는 자연스러운 표현을 익히게 된다. 그녀는 이때 얻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책에 담아 자신과 같이 유학을 결심한 사람이나 중국어를 배우는 일반인들에게 도움이 있게 엮었다.



 


그러다 보니 목차를 보면 전체적인 구성은 유학 과정 순서로 되어 있음 있다. 출국으로 시작해서 기숙사 입실 수속, 핸드폰 번호 만들기, 수업, 은행 카드 만들기, 친구 사귀기와 같이 되어 있다. 물론 요즘 중국 생활에 필수라 있는 타오바오 이용도 나와 있으며, 기차표 구매나, 한국 물건 대리 구매에 관련된 주제도 빠지지 않고 들어 있다.



 


구성은먼저 주제 관련 단어를 익히고, 이어 상황별 회화, 어휘 확장의 과정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추가로 주제와 관련 있는 중국 실제 기사를 통해 앞에서 배운 것을 되새김질하게 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샨샨이 들려주는 중국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경험한 중국 생활 정보를 나누고 있다. 중국 생활이 생소한 분에겐 작지만 중요한 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명지출판사 홈페이지에서 중국 원어민이 녹음한 MP3 파일도 학습자에 정확한 발음을 돕고 있다.

 


 

책은 중국어 입문서나 초급서가 아니다. 어느 정도 기본 회화와 문법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아직 초급 딱지도 나에겐 무척 버거웠다. 170 정도의 가벼운 분량이었지만, 절대 작지 않은 학습량이었다. 결국 중국어 학습은 슬쩍슬쩍 아는 단어 확인과 이런 표현 있구나 정도 밖에 없었다. 그렇지만, 주제 자체가 상황에 필요한 것들이라 충분한 시간을 들여 전체 표현들을 외울 생각이다. 비록 내가 유학 다닐 나이를 지났지만, 업무상 출장은 있다 보니, 요긴하게 표현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물론 일단 단어 정복부터 해야겠지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