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로우 중국어 첫걸음 Basic - 성조 걱정, 한자 걱정 없이 화살표만 따라가면 중국어가 된다!
임선민.최재봉 지음 / 로그인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임선민, 최재봉 공저

로그인 출판



 

많지는 않지만 가끔씩 해외에 나갈 기회가 있어서 다른 여러 나라를 가볼 수 있었다. 그런데 중국은 때마다 걱정이 앞선다. 중국어를 전혀 못하는데다, 거기선 영어도 통하고, 한자 실력도 좋기 때문이다. 그나마 아는 한자도 번체라 같은 글자를 두고도 간체를 알아보지 못한다. 구글 번역기라도 돌리고 싶지만, 중국에서는 구글이 된다. VPN 사용해서 구글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어차피 번역이 엉망. 결국, 중국에 가면 중국어 잘하는 사람 뒤만 졸졸 따라다녀야 한다.

이런 답답한 현실에 중국어 공부를 이상 미룰 없어 시작했다.

우선 성조나 단어, 한자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마침 만나게 책이 바로 "애로우 중국어 첫걸음 BASIC"이다. 애로우 하니까 이상한 상상을 수도 있는데, 야한 에로가 아니라 화살이란 뜻이다. 화살표를 따라 직진하듯이, 중국어를 순서대로 이해하는 교재인 것이다.

이와 같은 학습 방식은 애로우 잉글리시를 통해 이미 전부터 알고 있었다. 한참 영어 공부하며 직독직해에 뭔가 바른 길이 있을 거다 생각하고, 여러 책을 찾다 우연히 접하게 것이 애로우 잉글리시였다. 책의 간결하고 명료한 영문 해석 원리와 사진과 그림을 통한 직관적인 설명으로 나름 직독직해의 개념을 바로 세우는데 도움이 됐다. 그러다 보니 이번 애로우 중국어 첫걸음도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


 


책도 중국어이긴 하지만, 개념은 기존 애로우 잉글리시와 비슷하다. 시작인 Intro에는 중국어의 핵심 원리 이해, 발음 기호 원리, 기본 표현이 나온다. 이해하기 쉽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머리에 각인될 때까지 자주 봐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특히 중국어는 주어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단어를 늘어놓는다는 원리가 가장 핵심일 것이다.




Intro 마치면 Chapter1 부터 본격적인 중국어 공부로 들어간다. 일단 아주 쉬운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학습 문장이다. ​

Step1은 문장 구조에 대한 감을 잡는 과정이다.

사진과 같이 간단히 화살표만 따라가면 된다. 40개의 유닛으로 되어 있는데,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해석하고 문장을 만들면 된다.



 

 

 

그럴 리는 없겠지만, 혹시 이해가 된다면, 오른쪽 위에 있는 설명을 보고, 함께 있는 QR 코드에 연결된 유튜브 강좌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간단히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읽어서 접속하면 된다. 강좌에서 더욱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으니 절대 모를 없다고 생각한다.

Step2에서는 응용 문장을 한글로 익히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중국어라는 외국어에 대한 거부감 없이 발음과 성조를 배운다. 5번씩 소리 내어 읽으며 학습한다. 한자나 중국어 없이 그냥 한글만 읽을 알면 되니, 전혀 어렵지 않고 새로운 언어에 대한 부담감도 없어서 좋다.


Step3 중국어 한자와 발음기호를 보며 공부하는 곳이다. 한글로 연습한 것들을 중국어로 확인할 있다. 아래쪽에 필요에 따른 추가 설명도 있으며, mp3 파일과 함께 남녀 현지인의 정확한 발음을 듣고 공부를 있다.


MP3 파일은 아래에 나와 있는 로그인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회원 등록하면 다운로드할 있다.


www.loginbook.com


 


책은 앞에 설명을 봐서 알겠지만, 전체적으로 책을 보고, MP3 듣고, 유튜브 강좌를 즐길 있는 종합적인 구조를 가진 교재인 것이다.


책 제목 그대로 전체적인 난이도 수준은 입문자에 맞춰져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있는 생활 회화 구성이 아니다. 독해와 문장 위주의 구성이다. 문법서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문장 구성 , 평서문, 의문문, 부정문, 초동사, 시제 등을 부담 없이 배울 있게 되어 있다. 전에 잠깐씩 봤던 중국어 교재와 비교하면, 반복적인 구성으로 되어 있지만, 의외로 지루함이 덜했다. 머릿속에 문장 구성을 이미지화할 있는 때문인 같다. 200페이지 정도의 버겁지 않는 학습 분량에 크기도 일반 소설책 정도라 가지고 다니며 공부하기도 좋다.


애로우 잉글리시의 특징이 중국어에도 적용된다는 점이 신기하다.

일단 책으로 하는 공부가 재미있고 어렵지 않으니 시작만큼은 제대로 했다는 생각을 한다. '애로우 중국어 첫걸음 BASIC" 열심히 공부해서, 다음 중국 출장에는 조금이라도 눈 뜬 소경, 말할 아는 벙어리 신세에서 벗어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