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란 무엇인가 - 세계 최고의 예술대학,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의 크리에이티브 명강의
로잔느 서머슨 & 마라 L. 허마노 지음, 김준.우진하 옮김 / 브레인스토어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시대 산업과 예술 모두에 가장 큰 화두가 바로 크리에이티브라는 단어일 것이다.
크리에이티브한 사고를 가진 사람이 세상을 얼마나 바꿀 수 있는지 많은 사람들이 역사와 현실에서 봐왔기에 그 가치는 날이 갈수록 더 상승하고 있다. 그러나 가치가 높아진다는 의미에는 그만큼 그런 사람을 찾기 힘들다는 속뜻이 숨어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하면 크리에이티브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크리에이티브란 무엇인가'를 보게 된 이유도 나 역시 개혁적이며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싶어서였다. 나름 시대의 트랜드를 어느 정도 잘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트랜드는 어디까지나 이미 벌어진 일이므로, 따라간다는 것은 이미 흐름의 머리가 아닌 꼬리를 잡았다는 것이다. 늦었다는 거다. 따라가는 순간 어디선가는 또 다른 녀석이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죽어 라고 남의 뒤만 쫓아 가는 영원한 이류가 되는 처지가 되는 것이다. 모든 크리에이티브한 것들이 성공하고 주도하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최소 그것들은 사람들에 충격과 함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나도 그런 멋진 생각을 해보고 싶은 갈증이 있기에 이런 책을 찾아 보는 것이다.

 

이 책은 RISD (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 약자가 약이나 컴퓨터 용어 같이 느껴지는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의 교수들이 크리에이티브에 관해 이야기한 것들을 담은 것이다. 이 책을 보기 전까진 이 학교가 그렇게 유명한 곳인지 전혀 몰랐다. 검색해 보니 예술은 물론 정치, 법조계, 산업 분야까지 다양한 창조적 인물을 배출한 유명 대학이었다.

 

더욱이 책을 읽어보니 내가 생각한 크리에이티브는 문제가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난 줄곧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은 아니라고 하고 싶지만, 일부의 타고난 천재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역사의 혁명적 사고의 소유자들 대부분은 천재라 불렸고, 나 같은 보통 사람들에게 그들의 업적은 비교할 수도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크리에이티브의 근본적인 정의부터 이야기하며, 창조적 사고도 훈련을 통해 길러진다고 말하고 있다. 이를테면 일을 빨리 하는 학생이면, 천천히 하게 하고, 느리게 하면 빨리하게 하는 등 알게 모르게 자신이 습관화 된 굴레를 벗어나게 하는 훈련을 한다. 아울러 예술과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역사나 생물학 등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게 해서 보는 시각과 깊이를 다르게 한다는 거다. 드로잉도 50m나 되는 두루마리 종이에 그리게 한다. 한마디로 전에 해보지 않은 일을 하게 해서 그들의 각인된 사고를 깨는 것이다.

 

RISD에서 배출한 학생들이 왜 인정받는 크리에이티브한 인물이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간혹 디자인관련 방송을 보면 괜찮은 작품인데도 심사위원이 혹독한 비평을 하는 모습을 보는데, 그 이유가 바로 전혀 의미 없이 예쁘기만 하고 시선만 끄는 디자인을 했기 때문이다. 어떤 책에서도 자신의 그림에 선 하나를 그었을 때 왜 그었는지 설명할 수 있을 만큼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본 기억이 있다. 우연은 실력이 아니라는 거다.
그러고 보니 책에 나온 RISD 학생의 작품들은 분명 어떤 의도와 연구의 산물들이었다. 빛을 연구하고, 재료를 연구하고, 사람의 행동이나 생활, 역사를 분석한 결과였다. 어떤 디자인이든 스토리가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기초의 중요성을 여러 번 강조한다. 크리에이티브한 것은 결국 탄탄한 기초에서 나온다는 거다. 그래서 컴퓨터 시대 임에도 손으로 그린 드로잉을 강조한다. 많은 사람들이 피카소를 그냥 낙서 그리며 돈 번 괴짜로 오해한다. 그러나 그가 그린 많은 드로잉을 보면 그런 소리 절대로 하지 못한다. 그의 견고한 기초 실력이 그런 미술계의 혁명을 일으킨 것이다.

 

이 책은 나에게 다시 기초의 중요성을 일깨워줬다. 얄팍하게 크리에이티브 능력을 기르는 왕도나 기대하며 책을 들었던 내가 부끄럽다. 나이만 먹었지 아직도 기초를 제대로 쌓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다. 나의 결점을 알았으니 고쳐볼 생각이다.
아무튼 이 책이 좀 딱딱하고, 매끄럽지 않은 번역, 일상에 쓰지 않는 단어가 많이 나와 다소 지루함이 들기도 했지만, 분명 크리에이티브가 무엇인지는 잘 전달 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