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4 입문
아사노 유이치 외 지음, 이해란 옮김, 윤형섭 감수 / 홍릉(홍릉과학출판사)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긴다. 이젠 스마트폰으로 인해 나이를 떠나 집이나 지하철, 버스 등에서 게임을 하는 사람을 많이 보게 된다. 그만큼 게임 시장도 엄청나게 성장했다.

​한 때 휴대폰의 최강자였던 노키아가 스마트폰으로 흔들리면서 핀란드 경제도 타격을 입었는데, 그걸 앵그리버드 게임 하나가 버티게 만들었을 정도로 게임 시장의 위력은 대단하다.

그만큼 돈이 되기에 많은 개발자와 기업들이 게임 개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그러나일반적으로 게임 개발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단 돈이 많이 든다. 화려한 게임일수록 영화 제작비 이상으로 들기도 하는 게 게임 개발이다. 거기에 개발 기간도 만만치 않게 든다. 각종 물리학을 반영하는 어마어마한 코드도 빼놓을 수 없다. 그래서 돈이 되는 거 알면서도 범접하기 어려웠던 분야였다.

 

​그런데 게임 개발 도구 유니티 ( Unity )의 등장으로 그 얘기가 많이 달라졌다. 전에도 유니티 같은 개발 프로그램이 없었던 건 아니지만, Windows, MAC,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폰,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XBOX 등을 대부분 지원하고 이렇게 편리한 도구는 진짜 드물었다고 본다. 이 때문에 유니티가 많은 개발자에게 환영을 받은 것이다.

​나 역시 게임 개발에 관심이 많았다.  유니티 소문을 듣고 기웃거리고 있다, 만난 책이 바로 'Unity4 입문'이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진짜 입문서다. 유니티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딱 맞게 되어 있는 책이라는 거다. 유니티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부터 시작해서 설치,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의 차이, 화면 구성, 파일 종류, 조작 방법, 게임 만들어보기 등을 알아보기 쉽게 알려준다.

​게임 예제도 아주 간단히 만들 수 있는 것부터 하기 때문에 책 설명 그대로 따라 만들면 된다. 게다가 대세인 스마트폰용 게임을 위한 포팅도 빼놓지 않고 있다. 안드로이드와 애플폰 둘 다 다루고 있어 게임 앱 개발하는데 좋다.​

 

난 무엇보다 이 책이 마음에 드는 것은 설명이 간결하다는 것이다. 너무 장황하면 오히려 이해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그렇지 않다. 그리고 딱 입문자에게 필요한 것만 다룬다. 분량도 딱 적당하다. 300페이지 정도 되는데, 마음만 먹으면 보기만 하는데 며칠 걸리지 않는다. 입문자에게 700페이지 천 페이지 되는 책은 아무리 좋은 내용이 담겼다고 해도 그로 인해 질리게 만든다.

 

 

 

 'Unity4 입문'에서는 게임 개발 작업 과정을 하나 하나 보여주고 있어 그대로 따라 하면 된다. 실습하기 좋다. 혼자서 공부하기 딱 좋게 되어 있다.

​게다가 올 컬러다. 색을 상상할 필요 없다. 화면 그대로 컴퓨터 조작하는 기분으로 보면 된다.

 

 

 

보통, 게임 개발하면 무지막지한 양의 프로그램 코드가 필요한데, 이 책에서는 대부분 10줄 내지 30줄 정도의 꼭 필요하거나, 맛보기 코드만 담겨 있다. 그것도 그리 많지 않다. 가장 긴 코드가 50줄이니 프로그램 언어 초보도 전혀 부담 없다.

 

​이렇게 이런 저런 이유로 이 책은 초보에게 꽤 괜찮은 책이라 생각된다.

다만 아쉬운 점은 추가 참고하라고 소개한 유니티 특설 wiki가 이 서평을 쓴 시점에도 준비 중인 상태이고 일본어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마음에 드는 책인 만큼 어떤 내용이 있을지 기대했었기에 아쉬움이 컸다.

 

 

 

 

대신 Tip으로 마지막에 나온 앞으로 유니티를 학습하는 방법은 이 책으로 입문을 마친 개발자에게 간단하지만 쓸만한 정보를 준 거 같다. GamaJam 같이 30시간 ~ 48시간에 게임 만드는 이벤트가 있다니, 유니티가 얼마나 빠르게 개발할 수 있는지도 알려준다.

​결론적으로 이 책 덕분에 전에는 실체 없는 유령 같았던 게임 개발이 이젠 옆에 있는 친구처럼 느끼게 되었다.

 

멋진 게임 아이디어를 가진 분이나, 게임 개발을 해보고 싶은 분, 빠르게 프로토 타입 개발할 분, 스마트폰 게임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는 분 등 모든 게임 입문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