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잉브레인 - 뇌 속의 욕망을 꺼내는 힘
A.K. 프라딥 지음, 서영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같은 상품을 팔아도 누구는 형편없고, 누구는 대박을 낸다.

많이 파는 방법을 연구하고 응용하는 분야가 마케팅이라고 있다.

마케팅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심리학, 통계학, 미술, 음악 판매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어떤 학문이든 접목하여 활용한다.

 

그런데 다양한 마케팅 분석으로도 원인을 없는 것들이 많았다. 이유는 모르지만 소비자들은 이상하게 그걸 좋아하기에 그걸 마케팅에 응용해왔다. 그러다 의학분야로만 생각했던 뇌과학을 마케팅에 접목하면서 이유를 밝힐 있게 것이다.

 

책은 바로 뇌과학을 어떻게 마케팅에 접목할 있고, 응용할 있는지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다.

뉴로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얘기하는 책이다.

 

책은 크게 파트로 나뉜다.

파트는 원시 인류와 현대 인류의 행동 비교를 통해 뇌가 어떻게 행동하고, 마케팅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준다. 특히 노인과 여성의 뇌에 대한 특성을 이야기하여 어떤 것에 중심을 두면 효과적인지 가지 제시한다.

여러 책에서 화성인 금성인 하면서 남녀의 사고방식이 다르다는 얘기를 해왔는데, 책에서도 얘기를 다루고 있다. 비슷한 내용이면서도 책의 다른 점이라면 생각의 차이를 유추가 아닌 EEG 라는 뇌파 측정 전자 장비를 통해 확인하고 있다는 것이다.

 

번째 파트는 뉴로마케팅을 학문적으로 접근한다.

개념과 측정 방법, 활용 등을 이야기한다.

일종의 뉴로마케팅 개론과 같은 부분이다.

다소 어렵고 딱딱하지만, 기존 마케팅 분석과는 다른 방법을 배울 있다.

예를 들어 뉴로마케팅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떠먹는 요구르트를 먹는 과정도 어디서 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게 된다. 요구르트를 먹는 간단한 과정에도 뇌는 오감 영역을 사용하는데, 과정 중에 뇌가 가장 좋은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지점이 요구르트 호일을 벗기는 동작이라고 한다. 이런 것은 어떠한 설문이나 통계로는 절대 없는 것이다. 뉴로마케팅 만이 밝힐 있는 사실이다. 또한 숟가락도 금속보다는 플라스틱 재질을 선호한다는 것도 밝혔다. 이젠 뇌가 과정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정확하게 알아 있게 되었고, 이유의 실마리를 잡을 있게 것이다.

 

이렇게 뉴로마케팅은 소비자가 어떤 뇌의 작용으로 상품을 구매하는지 과정을 과학적으로 접근한다. 활동 순서나 선호 , 위치, 상호 작용 등을 실제 사람의 뇌로 알아보는 것이다. 기존의 설문은 설문자가 의도적으로 결과를 바꿀 있는 반면, 뉴로마케팅에서 하는 조사방법은 직접 머리에 센서를 붙여 하기에 영향을 줄일 있다. 그만큼 신뢰성이 높아질 있다는 것이다.

 

다만 책에 바로 써먹을 있는 사례가 기대보다 많지 않은 것은 단점이다. 내용도 기업 비밀에 제한돼서 그런지 구체적이지 못했다. 너무 피상적인 얘기로 이렇게 했더니 매출이 늘었다 정도다. 게다가 뉴로마케팅 분석을 위해선 EEG 같은 특수장비가 필요하다 보니 아무나 접근할 없다는 것이 장벽으로 느껴졌다. 개인이나 작은 회사에서는 분석 전문가가 있는 뉴로마케팅 컨설팅 회사에 의뢰하지 않고서는 없는 것들이 때문이다. 소형화 장비가 나오고 있다지만, 그것이 보편화 되려면 아직 멀지 않았나 생각한다. 물론 새로운 분야기에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전할 만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뇌과학에 대해 여러 책을 봤는데, 그전의 뇌과학은 말그대로 과학으로 재미있다 생각되는 정도였다. 그러나 뉴로마케팅은 뇌과학을 실제 생활에 가져와 직접 있게 만들었다 있다. 아직 첫걸음 딛는 아기와 같은 수준이지만, 앞으로 뉴로마케팅이 벌일 일들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같다.

 

이젠 머릿속도 과학이 들여다 있는 세상이 되었다. 무섭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다. 마케팅에 새로운 원칙들도 뇌과학을 통해 많이 생겨날 같다.

마케팅을 한번이라도 고민을 했던 분이라면, 읽어보기 권한다. 분명 다른 시각을 얻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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