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유통지도 - 유망 창업과 투자처, 시장의 흐름을 포착하는 나침반 비즈니스 지도 시리즈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투자와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 투자를 예를 들자면, 사려는 회사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회사의 영업이익, 현재 상황이나 중요한 변화 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제대로 분석을 하려면 회사가 속한 유통 시장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창업에 있어서도 같습니다. 회사를 차리려는 사람이 시장을 모른 상태에서 단지 아이디어만 가지고 창업을 한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있습니다. 반면 유통 흐름을 제대로 파악해서 유통 단계를 줄이거나, 혁신적인 방법을 내놓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무척 높아지겠죠. 초창기 택배 서비스가 도입 되었을 때가 바로 그런 예가 것입니다.

 

이렇게 유통을 파악하는 것은 결국 돈과 직결됩니다. 유통 자체가 돈의 흐름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사실 시장의 흐름을 알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분야의 전문가나, 직접 시장에 참여하는 사람이 아니면, 알기 힘듭니다. 실제 자료도 적고, 아는 사람도 전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대한민국 유통지도"라는 책은 접하기 어려운 유통망을 아주 알기 쉽게 설명해놨습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접하기 쉬운 먹거리, , 전자제품, 문화상품 56 품목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설명과 각종 도표로 최신의 정보를 담았습니다.

 

 

 

 

 

 

자세한 구성을 소개하기 위해 품목 라면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사진과 같이 라면에 대한 전반적인 산업 상황을 보여줍니다. 왼쪽에는 라면 제조업체에서 소비자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지 보여줍니다. 라면 시장의 규모와 매년 어느 정도 변화가 있는지도 담겨있습니다. 인기 있는 라면 10 나옵니다.

 

 

 

 

 

유통경로에 따른 시장규모며, 국가별 통계들도 들어 있습니다. 통계하면 딱딱해 수도 있는데, 컬러의 화려함도 있고, 보다 보면, 내가 몰랐던 부분이 많구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소비량 국가별 비교를 보면 영국이 20위로 나오는데, 영국은 라면을 적게 먹을까? 하는 의문도 가지게 되네요. 내가 라면 회사 영업사원이라면 영국에 어떻게 하면 라면을 많이 있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이렇게 전체적인 시장 분석이 먼저 나오고 이어 라면 시장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우라나라에 언제부터 유통되었는지도 나오고, 시장 변화에 대한 설명도 나옵니다. 라면의 트랜드도 있습니다.  택배나 농수산물의 경우 현재 유통의 문제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설명 중에는 라면의 유래나 계면활성제, 안경사 등과 같이 도움이 되는 정보도  별도의 박스로 재미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유통지도하면 무척 딱딱할 같지만, 도표를 보면 볼수록 재미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혈액의 경우 페루 원주면은 0 밖에 없다네요. 나라마다 혈액형의 분포도 관심을 끄네요. 편의점 판매 순위 볼만합니다. 밖에 각종 품목의 프랜차이즈의 점포수도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가입 예정 중이라면 도움이 같습니다.

 

책의 각종 자료는 투자와 창업 외에도 대학이나 직장인들의 마케팅 조사 자료에도 많은 도움이 겁니다. 특히 자료들이 가장 최신 자료를 담고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판단에 도움이 되겠죠. 주식하는 분에게도 좋은 책이라 생각됩니다. 창업을 꿈꾸는 분은 자기가 도전하려는 시장도 이해하고 멋진 아이디어를 내는데 도움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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