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선택들 - 후회 없는 결정을 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52가지 심리 법칙
롤프 도벨리 지음, 두행숙 옮김 / 걷는나무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은 선택의 반복입니다.

취업이나 진학도 선택이고, 주식이나 투자도 선택입니다. 하다못해 오늘 점심 먹을까도 어떤 것을 고를까 하는 선택의 문제죠. 고른 사람은 만족스런 이익도 취하고 맛있는 점심을 먹을 있을 것이고, 반대는 힘들게 돈을 날리거나, 소화제를 먹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잘못된 선택이 반복되면 이렇게 운이 없지 하는 자기 모멸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선택은 그만큼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행동입니다.

 

롤프 도벨리의 '스마트한 선택들' 선택의 과정에서 우리가 어떤 잘못을 저지르고 있고, 어떤 선택이 바른 것인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선택은 사람의 마음에 따른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전반에 다양한 심리학적인 이론과 실험을 함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심리적 문제로 발생하는 각종 사회, 경제의 잘못된 선택을 함께 얘기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이를 통해 선택의 순간에 생각하는 것이 바른 선택의 길인지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주의력의 착각을 다룬 주제에서는 보이지 않는 고릴라라는 실험이 나오는데, 이는 동영상에 나오는 농구공 패스 횟수를 세게 하고, 나중에 실험에서 살짝 등장했다 사라지는 고릴라 옷을 입은 사람을 보았나 물어 실험입니다. 그런데 실험에서 많은 참가자가 고릴라의 등장을 알아 채지 못했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인간의 주의력에는 많은 허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지요. 그리고 저자는 이런 심리학적인 주의력의 착각 때문에 스위스항공사의 유동성 저하나, 미국발 금융 위기가 초래했다고 보는 것입니다. 문제는 전부터 드러나 있었는데, 그것을 보는 눈이 없었다는 것이죠. 따라서 우리가 어떤 선택할 , 너무 목표에만 집착하지 말고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따져 도사리고 있는 문제를 다시 살펴봐야 문제 없는 만족할만한 선택을 있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책에 나오는 주제 한가지를 이야기했는데, 책에는 52가지의 많은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전화위복의 환상이나 완벽한 기억에 대한 환상, 계획 오류, 질투의 심리학, 수다 떠는 현상 실제 선택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그리고 조언들을 읽다 보면, 내가  동안 얼마나 잘못된 기준과 착각으로 선택을 해왔는지 확실히 깨닫게 됩니다. 내가 살아오면서 저질렀던, 잘못된 선택을 다시 떠올리며, 저자의 주장에 많이 동감하게 되더군요. 주제에 하나씩 나오는 삽화는 어려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있게 도와주어 좋았습니다.

 

선택에 있어서 가장 문제는 내가 잘못하고 있는지 아예 모른다는 것입니다. 책은 그런 무지를 깨닫게 해줍니다. 선택의 기준을 세우게 하고, 잘못된 기준을 버리도록 도와줍니다.

책을 참고해서, 미드 NCIS 깁스의 여러 행동 수칙처럼, 자기만의 선택 기준을 만들어 보는 것도 인생의 여러 선택에 많은 도움이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