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프리먼 DSLR 포켓북 - 디지털 사진 프로세스 핵심 가이드
마이클 프리먼 지음, 김세진 옮김 / 포토넷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내용의 카메라 관련 책들을 서점에서 많이 있다.

대부분 사진을 찍는 법에 관한 내용들이 많다.

당연히 사진이 취미라면 멋진 사진 찍는 것이 목표일 것이다.

구도나 촬영 기법, 사진가의 특별한 노하우를 배우는 것도 당연히 필요하다.

 

그런데 사진을 찍어오면서 나에게 가지 궁금한 점이 있었다.

전문가들은 사진 작업을 어떻게 하며, 예전 필름 카메라와 지금의 디지털 카메라의 화질 차이, DSLR 기계적 특성이 바로 그것이었다.

이런 의문은 필름 카메라부터 디지털 카메라의 등장을 접하고, 지금까지 많지는 않지만, 다양한 카메라를 접해왔던 환경 탓일 수도 있다.

 

 

오랜 동안 의문은 계속되었다. 그래서 기회 되는데로 여러 사진 전문 책을 봤지만, 만족할 만큼 가려운 곳을 긁어 주는 책은 없었다. 그러다 보니 단편적인 지식을 , 책에서 얻을 밖에 없었고, 지식들이 정리가 안돼, 머릿속에서 계속 엉켜 있었다.

그런데 카메라 관련 체험단 활동을 가끔씩 입장에서는 이들 지식이 필요했다. 멋진 사진을 찍는 노하우 외에도 정확한 카메라 하드웨어 메커니즘 이해가 없이는 제대로 리뷰가 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런 지식이 없이는 테스트나 결과에 대한 이해나 설명을 제대로 없고, 대충 넘어가야 한다. 어렵게 리뷰를 작성하고도 뭔가 함량 미달로 생각되는 것도 이런 이유였다.

 

그러던 이번에 만난 마이클 프리먼의 "DSLR 포켓북" 이런 궁금증을 풀어줬다.

일단 가지고 다니기 좋은 크기로 만들어져, 안이나, 지하철, 화장실 어디든지 들고 다니며 있어 좋다. 그리고 이런 재질의 컬러 책은 책을 펼치다가 책이 쪼개지거나, 낱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제본이 되어 그런 염려도 없다. 그런데 크기가 작다고 내용이 부실하겠다는 판단은 정말 오산이다. 설명이 꼼꼼하고 자세하다. 일러스트와 사진으로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다..

 

 

구성은 옆을 보면 크게 부분으로 되어 있음을 있다.

파트가 디지털 센서 세계로 요즘 디카의 메커니즘이나, 전자적 특성, 센서 기술, 노출 측정 아주 다양한 기술적 내용을 다루고 있다.

번째 파트는 이미지 편집으로 사진기로 찍은 사진을 어떻게 보정하고 편집하는지 담았고, 마지막 파트는 찾아보기로 되어 있다.

 

 

책은 멋진 사진을 찍기 위한 구도나 촬영 기법은 거의 다루지 않는다. 대신 필요한 편집 기법이나, 촬영 노하우는 이야기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멋진 사진 그런 것을 설명하진 않았어도, 결국에는 책을 보고 나면, 정밀한 노출이나 컬러 밸런스, 사진 보정과 최적화 등을 배우게 되므로 다른 접근 방식으로 멋진 사진을 찍는 법을 배우게 된다.

 

참고로 DSLR 포켓북은 완전 초보를 위한 책이 아니다. 말은 포토샵 설치까지 시시콜콜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카메라에 대해 어느 정도 접해본 사람이 보면 닿는 것이 많겠지만,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는 다소 전문적인 내용으로 인해, 어렵고 지루해 수도 있을 것이다. 사실 어렵게 생각되는 부분은 건너뛰고 보면 된다. 나중에 다시 보면 분명 이해 것이다.

 

 

포켓북을 통해 필름과 센서에 어떤 차이가 있고, 무엇을 감안해서 찍어야 하는지 확실히 잡았다. 이젠 혼동 일이 없다. 전문가는 어떤 식으로 사진 작업을 하는지도 전반에 나와 있다 보니 그들의 작업 엿보기도 성공한 같다. 당연히 기계적인 특성, 전자적 특성 등은 책에 너무 자세히 나와 있어 말할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 결국 내가 궁금한 책에서 해소 있었다.

 

 

다만 튼실한 내용을 위해 작은 활자를 사용해서 눈이 좋은 분은 불편함이 있을 있다. 작은 크기의 책이라 비교를 위한 장의 사진은 사진 크기가 작아 비교가 어려웠다. 이런 옥에 티가 있지만, 어쨌든 내가 필요했던 주제를 담고 있어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밖에 없을 같다.

지속적으로 카메라 매뉴얼과 함께 DSLR 포켓북을 모를 때마다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