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미술가들의 발칙한 저항 - 2nd Edition
김영숙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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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이즘, 미니멀리즘,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이름만 들어도 머리가 아파온다. 즘즘즘 들어보긴 많이 들어봤는데, 설명하라고 하면, 전혀 설명할 없는 나의 몰상식함으로 얼굴이 화끈 거린다. 모두가 현대에 살고 있지만, 현대 미술을 알쏭달쏭한 수수께끼와 같다. 전시장을 가서도 그냥 색이 멋있네, 이렇게도 그리는 구나, 또는 재료 썼나 하는 웃기는 성분 분석 정도가 전부이다. 설명해주는 사람이 없으면 의도하는지 도저히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나와 같은 사람이 많기에 아마도 "현대미술가들의 발칙한 저항"이라는 책이 나왔을 것이다. 책은  색깔, 원근법 같은 우리가 아는 것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해하기 쉬운 이야기로 워밍업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시작해서 끝까지 읽다 보면, 앞에서 말했던 즘즘즘들을 어느 순간 이런 구나 알게 해준다. 중간 중간에 피카소, 세잔, 고호, 드가, 앤디워홀, 백남준과 같이 많이 들어 아티스트들 작품이나 이야기도 같이 등장해서  모르는 작가 이름의 수렁에서도 건져내 준다. 덕분에 몰랐던 작가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그렇다고 책이 학습서나 교재와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자기 아들에 관련된 에피소드나 가상의 아티스트 대화, 때론 한국 현대사의 사건 등의 이야기와 함께 현대 미술을 얘기하고 있다. 그래서 쉽게 이해할 있었다. 저자가 일부러 예술평론적인 톤은 가급적 자제한 것도 책을 읽으면서 느낄 있었다.

 

 

 

제목에 저항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것이 책에 핵심단어라 생각한다.

기존 예술 흐름에 대한 저항으로 새로운 예술이 탄생하고, 미술관의 상업화에 저항으로 다른 예술적 시도가 생겨났다. 계속된 저항으로 기법이나 의미 부여에 치중했던 이전 예술에서 예술 본질의 진지한 생각이 오늘날 현대미술이 것이다. 어찌 보면 저항보다 반발일 수도 있다. 때론 저항이라고 하기엔 보다 파격적이고, 과격한 포퍼먼스도 있었으니까 말이다.

 

책으로 동안 이해하기 어려웠던 현대미술에 발짝 다가 있었다. 사실 현대 미술가들은 대중과 가까이 가기에 노력을 해왔다. 귀족이나 또는 성직자라는 신분 높은 사람만이 즐겨왔던 예술을 이젠 신분 관계없이 누구나 감상할 있게 됐으니까 말이다. 또한 누구나 예술가가 있다는 것도 말하고 있다.

 

다만 우리가 그들의 주장을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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