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내공 - 인생의 품격을 높이는 읽기.쓰기.생각하기
박민영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내가 인문내공이란 책을 고른 이유는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동안 느낀 턱없이 부족한 글쓰기 실력 때문이었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 올릴수록 어휘력의 부족과 소재나 풀어나가는 능력의 미진함이 갯벌을 걷는 것과 같이 힘들고 성가셨다.  글쓰기는 확실히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데 인문내공을 보니, 단순히 글쓰기에만 도움이 되는 책이 아니었다. 글쓰기나 독서에 관한 내용과 함께 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이다. 인문학하면 이공계 출신인 나에겐 그다지 필요 없는 것이라 생각했다. 나름 책을 많이 보는 편이지만,  전공관련 책만 봐도 바쁘기에 그쪽 책은 손이 가지 않았다. 그러다, 만난 인문내공에서 살면서 의문이 되었던 해답을 하나 발견하게 되었다. 내가 책을 좋아하고, 즐겨봐 왔는지 이유도 알게 되었다. 바로 책을 통해 답을 얻으려고 했던 것이다.  답에 대한 질문은 전공과 업무에 관한 것일 수도 있고 인생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과정을 하는지 모르면서, 단순히 본능적으로 했던 것이다. 그런데 책이 이유를 깨닫게 해주었다. 그래서 인문내공은 일거양득의 책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글쓰기, 독서 방법에 관한 노하우 뿐만 아니라, 인문학에 대한 필요성도 있으니까 말이다.

 

삶을 다시 생각해보니 인문학은 마치 소경의 눈을 뜨게 해주는 마법과 같은 치유약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내가 비록 인문학 관련 책을 많이 보진 못했으나, 적은 분량의 책도 나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다. 살면서 느낀 중에 하나가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것인데, 인문학은 시각을 넓혀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본다. 최소 재미난 이야기꾼도 있고, 책에서 얘기한 무분별한 집단 논리에서도 바른 시각을 가질 있는 것이다.

 

무릎을 치게 하는 인문학에 대한 견해 때문에 책에 대해 인문학 부분만 강조했는데, 책에 다룬 독서법, 작문, 사고방법 등도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네트워크 독서법은 내가 동감하는 좋은 독서법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독서할 메모하는 방법도 실제 적용하면 많은 도움이 거다. 글쓰기 방법도 많은 노하우를 담고 있어, 실제 블로그 쓰는데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 다른 글쓰기 책을 보면 너무 방법적인 부분에 치중해서 지루하고 재미없는데 인문내공은 시사적인 내용과 고전에 나온 지문 등을 교묘하게 넣어 예문을 읽는 재미도 있었다. 책에는 각종 기사나 체험, 다른 책들의 내용이 저자의 다양한 식견과 엄청난 독서량까지 가늠하게 만든다.

 

덕에 앞으로 인문학에 관련된 책을 더욱 많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것이 삶을 바꾸고, 단순한 식견에서 벗어나 숨겨진 진실과 결과를 있는 혜안을 얻을 있을 테니까 말이다. 아울러 책제목의 인문이라는 단어 때문에 알러지 같은 반응 절대 가지지 않았으면 한다. 재미있게 읽을 있는 책이다. 얻는 것도 많으니 이것도 일거양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