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쿠텐 쇼핑몰 CEO들의 성공법칙 10 - 우리는 그들을 기적이라 부른다
나카야마 신야 지음, 이용택 옮김 / 앱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라쿠텐하면 다소 생소한데, 라쿠텐은 일본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2009 입점 점포가 3만개를 넘는 거대한 쇼핑 시장이죠. 그만큼 다양한 상품을 접할 있어서 국내에서도 많은 분이 직접 주문해서 물건을 사고 있는 곳입니다.

 

"라쿠텐 쇼핑몰 CEO들의 성공법치 10"이라는 책은 바로 라쿠텐에 입점한 점포들이 성공할 있게 도와주는 라쿠텐대학의 학장인 나카야마 신야씨가 책으로 라쿠텐 초창기부터 지금까지의 여러 점포들을 살펴보며, 성공한 점포들은 어떻게 성공을 이뤘고, 어떤 공통점을 지녔는지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성장을 전체 4단계에 시점 10가지로 나눠 설명하고 있는데, 입점 점포가 성장하기 위한 요소와 주의 점을 같이 이야기하고 있으며, 전반에 남에게 의존하는 사람과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의 차이를 정리해 놓고 있습니다.

 

여러 성공 사례가 있긴 하지만, 사례 위주의 책은 아닙니다. 기존 시각과 생각을 바꿀 있는 예를 들고 차이를 말하는 정도입니다. 중에 189만엔 갑옷을 어떻게 하면 팔까 하는 부분은 생각이 기억에 남습니다. 엄청 비싼 제품에 그다지 쓸모도 없어 보이는 제품이라 과연 사람이 있을까 하는 것도 시각을 바꾸면 그거 수도 있겠네 하게 바꿀 있다는 거죠.

 

여러 전략 중에 1.1 법칙이 가장 잊혀지지 않습니다. 0.9 곱하면 곱할 수록 줄어들지만, 1.1 곱하면 곱할 수록 크진 않아도 계속 증가합니다. 0.1 작은 차이지만 차이가 변화를 만들 있다는 것이죠. 이것은 사람의 마음가짐과 태도에 적용되어 점포에 1.1 직원이 많다면 성장할 것이고, 0.9 직원이 많다면 점점 좋아질 있다는 것이죠.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0.9인지 1.1 인간인지 아니면 이도 저도 아닌 1.0 인간인지 말이죠.

 

 

그밖에 민들레 꽃씨 이론이나 라쿠텐의 성장에 얽힌 이야기도 재미있게 봤습니다.

다만 아쉽다면 정리 된듯하면서도 약간 산만한 느낌이 듭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중심 내용이니 용서됩니다. 그리고 내용은 쇼핑몰 운영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적용하기에 따라선 회사 운영이나, 블로그 운영에도 도움이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