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라쿠텐 쇼핑몰 CEO들의 성공법칙 10 - 우리는 그들을 기적이라 부른다
나카야마 신야 지음, 이용택 옮김 / 앱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라쿠텐하면 다소 생소한데, 라쿠텐은 일본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2009년 입점 점포가 3만개를 넘는 거대한 쇼핑 시장이죠. 그만큼 다양한 상품을 접할 수 있어서 국내에서도 많은 분이 직접 주문해서 물건을 사고 있는 곳입니다.
"라쿠텐 쇼핑몰 CEO들의 성공법치 10"이라는 이 책은 바로 라쿠텐에 입점한 점포들이 성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라쿠텐대학의 학장인 나카야마 신야씨가 쓴 책으로 라쿠텐 초창기부터 지금까지의 여러 점포들을 살펴보며, 성공한 점포들은 어떻게 그 성공을 이뤘고, 어떤 공통점을 지녔는지 그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성장을 전체 4단계에 시점 10가지로 나눠 설명하고 있는데, 입점 점포가 성장하기 위한 요소와 주의 할 점을 같이 이야기하고 있으며, 책 전반에 남에게 의존하는 사람과 스스로 달려가는 사람의 차이를 정리해 놓고 있습니다.
여러 성공 사례가 있긴 하지만, 사례 위주의 책은 아닙니다. 기존 시각과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예를 들고 그 차이를 말하는 정도입니다. 그 중에 189만엔 갑옷을 어떻게 하면 팔까 하는 부분은 생각이 기억에 남습니다. 엄청 비싼 제품에 그다지 쓸모도 없어 보이는 제품이라 과연 살 사람이 있을까 하는 것도 시각을 바꾸면 그거 살 수도 있겠네 하게 바꿀 수 있다는 거죠.
여러 전략 중에 전 1.1 법칙이 가장 잊혀지지 않습니다. 0.9는 곱하면 곱할 수록 줄어들지만, 1.1은 곱하면 곱할 수록 크진 않아도 계속 증가합니다. 0.1의 작은 차이지만 그 차이가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이것은 사람의 마음가짐과 태도에 적용되어 그 점포에 1.1의 직원이 많다면 성장할 것이고, 0.9의 직원이 많다면 점점 안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이죠.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0.9인지 1.1인 인간인지 아니면 이도 저도 아닌 1.0의 인간인지 말이죠.
그밖에 민들레 꽃씨 이론이나 라쿠텐의 성장에 얽힌 이야기도 재미있게 봤습니다.
다만 아쉽다면 잘 정리 된듯하면서도 약간 산만한 느낌이 듭니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그 중심 내용이니 용서됩니다. 그리고 책 내용은 꼭 쇼핑몰 운영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적용하기에 따라선 회사 운영이나, 블로그 운영에도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