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로봇 구조 교과서 - 엔비디아 · Figure AI · 테슬라, AI 산업의 패권을 결정할 로봇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유승남 지음 / 보누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현대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고, 테슬라가 휴머노이드 옵티머스를 만들고, 중국에서도 각종 로봇이 쏟아지고 있다. 이는 인공지능 시대에 이어 로봇의 시간이 곧 다가올 것을 말하고 있는 정황 증거들이다.


어릴 적 봐왔던 우주소년 아톰, 마징가Z, 태권V가 더 이상 상상 속의 일이 아닌 게 되었다. 특히 인공지능으로 아톰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휴머노이드를 내 세대에 보게 되리라고는 전혀 예상을 못했다.


여기서 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이 하나 있는데, 세계 로봇 밀도 1위 국가는 대한민국이라는 것이다. 이미 한국은 압도적 로봇 선도 국가이다. 일단 산업현장을 가보면, 자동화 기기와 함께 곳곳에 로봇들이 가득하다. 배송을 위한 물류 로봇이며, 바리스타 로봇이며, 택배 로봇들이 등장하고 있다. 식당에 서빙 로봇은 이젠 더 이상 신기하지도 않다.



그런데 로봇 관련 책들이 그리 많지 않다. 인공지능 관련 책은 이론부터 응용까지 쉬운 책, 어려운 책 상관없이 쏟아지고 있는 반면, 로봇 쪽은 가뭄에  콩 나듯이 보인다. 로봇공학을 제대로 공부하려면, 기계, 금속, 전자, 전기, 물리, 수학, 전산 등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다 보니, AI에 비해 다뤄야 할 게 워낙 많다 보니 쉽지 않은 것은 이해한다. 그래도 깊이 있게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것은 상식 수준에서 미리 알아두는 것이 직면한 로봇 시대에 바로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목적에 딱 알맞은 책이 바로 자동화 전문가 유승남 저자의 'AI 로봇 구조 교과서'이다. 보누스의 교과서 시리즈는 특정 한 분야를 이해하기 쉽게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이라서 항상 믿고 보고 있다 보니, 이 책 또한 믿고 집어 들 수 있었다.



'AI 로봇 구조 교과서'가 로봇 관련 책이다 보니, 생소한 용어들이 많이 보일 것이다. 그러나 그리 부담을 느낄 필요 없다. 다양한 자료 사진과 함께 잘 정리된 도표, 각종 주석들이 어려운 내용을 보다 알기 쉽게 도와주고 있으며, 약방의 감초처럼 책 중간에 등장하는 생각할 거리, 심화학습, 노란 박스로 된 코너들은 내용을 좀 더 파고들어가거나, 확장된 사고를 도와 책 속 악센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도 로봇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일단 마지막 장인 6장에 나오는 '우리 일상으로 다가온 인공지능 로봇들'을 먼저 읽고 처음부터 보면, 더욱 쉽게 느껴질 것이다. 서빙 로봇, 조리 로봇, 수술 로봇, 돌봄 로봇, 가이드 로봇, 배송 로봇, 드론 등을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인공지능의 완성형은 로봇이라 생각한다. 로봇만 떼어 놓고 보면, 그냥 반복 작업만 하는 기계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인공지능이 접목되어야 보다 능률적이고 새로운 문제를 스스로 개선해 나갈 수 있게 된다. 그런 면에서 'AI 로봇 구조 교과서'는 로봇에게 어떻게 인공지능을 적용하고 있으며,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잘 보여주고 있다. 인공지능 이론과 함께 각종 인식 방법, 프로그래밍에 관한 것도 간략하지만 빼놓지 않았다.


이처럼 로봇 시대를 미리 준비하는 상식 교과서가 바로 'AI 로봇 구조 교과서'이다. 인공지능과 함께 발전해가고 있는 로봇 전반의 기술을 다방면으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책이다. AI와 로봇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