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스마일의 월 1,000만 원 버는 유튜브 첫걸음 가이드북 -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AI 활용 유튜브 수익화 가이드
구스마일(구태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가 돈이 된다는 것 정도는 다들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인기 유튜버는 상상 이상의 어마어마한 돈을 벌고 있죠. 반면 SNS도 레드오션이 되어 경쟁이 치열하고 초기에는 전혀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무보수 노동을 해야 합니다. 수익화 이후에도 꾸준히 게시해야 성실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SNS로 돈을 버는 데는 이런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SNS는 문턱이 낮습니다. 적어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아이돌이 되고 배우가 되거나 뉴스 앵커, 평론가가 되어 기존 방송 매체에 나오는 것은 하늘의 별을 따는 것만큼 어렵습니다. 그러나 SNS는 당장이라도 데뷔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말하고 싶은 주제, 내가 가진 재능, 전하고 싶은 정보 등을 바로 펼칠 수 있죠.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SNS 데뷔가 아니라 수익화에 성공하는 것이죠. 돈이 따라붙어줘야. 더욱 오래 활동할 수 있고, 퀄리티도 높일 수 있으니까요. 성공률을 높이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가 벤치마킹입니다. 이미 성공한 사람의 방법과 노하우를 참고해서 자신에 적용하는 거죠.



'구스마일의 월 1,000만 원 버는 유튜브 첫걸음 가이드북'은 성공적으로 유튜버가 되려는 초보들을 위한 좋은 벤치마킹 자료를 제공하는 책입니다.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 있고, AI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최신 유튜브 트렌드 내용까지 담았습니다.



직장도 안 다니고, 9시간 이상 자 왔던 게으른 아저씨를 자처하는 저자의 이야기로 책을 시작합니다. 그래도 돈을 벌어야 하니, 관심을 가졌던 유튜브와 아프리카 TV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폭망합니다. 그런데 다시 실패를 분석하고 도전해서 월 30만 원, 60만 원, 100만 원 점점 수익을 올리다 3,000만 원까지 돈을 벌게 됩니다. '구스마일의 월 1,000만 원 버는 유튜브 첫걸음 가이드북'은 이런 실패와 성공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죠.



일단 이 책의 느낌은 어려운 내용도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고,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서, 누구나 부담 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분량도 239쪽이라 단숨에 읽기도 좋고, 지하철이나 버스 타고 다니면서 곱씹으며 읽기에도 좋습니다.


그렇다고 내용이 부실하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습니다. 유튜브 활동하면서 생기는 저작권 문제나 유튜브 제작에 필요한 각종 프로그램, 최신 인공지능 툴 사용법, 상단 노출 등 꼭 필요한 내용이 다 담겨 있습니다.



특히 '초보 유튜버를 위한 Q&A' 코너가 파트 끝에 정리되어 있어서, 채널 주제 정하기, 필요 장비, 월 1,000만 원 수익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조언 등 유튜버에게 필요한 단편적인 각종 정보를 조언과 함께 알려주고 있어 이것만 읽어도 큰 도움이 됩니다.



본문 중간중간에 등장하는 '구스마일의 돈 버는 유튜브 실천 노트'도 머리 전환도 하면서 저자의 정리된 중요 조언 중에 하나입니다. 키워드 아이디어 얻기, 채널 운영 시 주의할 점 네 가지, 자막 삽입 꿀팁과 같이 유튜브 활동에 꼭 필요한 어드바이스를 담고 있습니다.



이런 코너도 코너지만, 마지막 파트에는 벤치마킹 핵심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유튜브 성공 공식 비밀노트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초보 유튜버가 겪을 수 있는 온갖 시행착오를 대폭 줄여 줄 저자 구스마일 만의 성공 지름길입니다. 진짜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구스마일의 월 1,000만 원 버는 유튜브 첫걸음 가이드북' 책 표지 곳곳에 슬쩍 강조해 놓은 것이 AI, 인공지능 활용입니다. 실제 이 책에는 챗GPT를 포함한 캡컷, SUNO, 브루, 타입캐스트 같은 각종 인공지능 툴 사용이나 활용 방법이 AI를 메인 주제로 다룬 파트 4뿐만 아니라, 책 곳곳에 등장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SNS는 레드오션 상태입니다. 다양한 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AI가 그 경쟁력을 껑충 높여줍니다. 실제 많은 유튜버들이 인공지능이 새로운 변혁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영상 제작에 있어 유튜브뿐만 아니라, 각종 SNS에 제작 시간을 줄여주고, 퀄리티를 높이고 각종 효율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구스마일의 월 1,000만 원 버는 유튜브 첫걸음 가이드북'은 현재 유튜브 초보에게 꼭 필요한 AI 관련 내용을 시의적절하게 담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유튜브 초기에 영상 좀 만들다 말고, 완전히 손 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당시에는 유튜브를 동영상 저장하는 수단 정도로만 생각했고 이렇게 거대한 방송 매체가 되리라 전혀 생각을 못 했습니다. 어마어마한 수익이 될 기회를 놓친 거죠.



물론 아직도 유튜브로 돈 벌 기회는 무궁무진하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스마일의 월 1,000만 원 버는 유튜브 첫걸음 가이드북'을 꼼꼼히 읽어봤습니다. 이 책을 통해 용기를 얻습니다. 그리고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여러 가지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수익화 아이디어도 몇 가지로 간추려 정리했습니다. 여러분도 '구스마일의 월 1,000만 원 버는 유튜브 첫걸음 가이드북' 저자의 성공 응원을 받고, 유튜브 수익화에 도전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