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로봇 비즈니스와 마케팅
박희선 지음 / 박영사 / 2025년 6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로봇 보급 1위 국가인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일 때문에 여러 공장을 가봤는데, 실제 로봇이 들어간 자동화 라인을 가진 곳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대기업도 대기업이지만, 하청이나 제휴 공장도 품질관리와 인건비를 낮추기 위해 거의 반강제로 자동화가 되어가고 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더 센 게 왔다. 바로 인공지능이다. 최근 AI 기술의 폭발적인 발전은 로봇 산업을 완전히 바꿔 놓고 있다. 영화에서만 봤던 안드로이드 같은 인간형 로봇이 우리에게 성큼 다가왔다.
얼마 전 유튜브 소식을 보니, 미국 현대차 공장에 인간형 로봇이 대거 투입된다고 한다. 미국의 높은 인건비를 로봇으로 대치한다는 전략인 것이다. 미국에서 성공한다면, 한국 도입도 조만간 이뤄진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노동시장에 엄청난 이슈가 될 것이다.
로봇은 더 이상 미래의 일이 아닌 것이다. 이미 우리는 서빙 로봇, 안내 로봇, 요리나 음료 만들어 주는 로봇을 생각보다 쉽게 주변에서 볼 수 있게 됐다.

박희선 저자의 'AI로봇 비즈니스와 마케팅'은 이 시점에 딱 어울리는 책이다. 인공지능과 연계된 로봇 산업의 현재 상황과 함께 미래 전망도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책이다. 특히 어려울 수 있는 로봇 관련 내용을 누구나 부담 없이 읽고 이해할 수 있게 잘 설명해 놨다. 로봇의 간단한 역사, 로봇 관련 기술, 센서, ROS, 비전, 라이다 같은 주제도 다루고 있어, 로봇에 대한 이해를 한 층 더 높여준다.
'AI로봇 비즈니스와 마케팅'에서는 일반적으로 로봇이라고 하면, 인간형 뿐만 아니라, 공장의 로봇팔처럼 실체가 있는 대상을 많이 떠올리는데, 지능형 챗봇과 같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것들도 넓은 의미에서 로봇으로 다루고 있다.
그만큼 로봇의 범위도 훨씬 넓어지게 된다. 서빙 로봇이나 전투 로봇 같은 것뿐만 아니라, 상담 로봇이나 외국어를 알려주는 인포테인먼트봇, 여행 가이드봇, 비서봇 같은 것도 책에 등장한다.
범죄도 인공지능이 각종 센서, CCTV 등에서 얻은 데이터를 통해 미리 예방까지도 하고 있다. 영화에서 나온 마이러니티 리포트의 사회가 현실화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실제 범죄율이 20%가량 감소했다고 한다.
원격의료가 활성화된 네델란드 경우, 환자의 45%가 원격의료를 이용하고 있고, 만성질환자의 약 60%가 원격의료로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AI로봇 비즈니스와 마케팅'에서는 주목할 만한 다양한 로봇 정보, 실제 사례들이 많이 담겨 있다. 이런 사례들을 통해, 앞으로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할지 미리 예측할 수 있기도 하다.
'AI로봇 비즈니스와 마케팅'에서 전망하는 미래 로봇 사회 모습 첫 번째는 일의 방식의 변화다. 로봇은 기본 역할은 인간의 노동력을 대치하는 거다. 비싼 인건비를 줄이고, 24시간 일할 수 있다. 현재 힘든 일에 외국인 노동자를 쓰고 있는데, 정작 외국인도 이젠 이런 일을 안 하려고 한다. 결국 로봇이 할 수밖에 없다.
책에서는 많은 부분 긍정적으로 말을 하고 있으나, 일자리 문제만큼은 아무리 생각해도 걱정이 앞선다. 단순노동자가 하루아침에 창의력을 가진 연구인력이 될 수는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 책에서 말한 긱이코노미와 같이 정규직은 줄고 계약직, 파트타임이 늘 수밖에 없다. 결국 당분간은 빈부의 격차가 심화될 것이다. 어쩔 수 없이 로봇세가 등장할지도 모른다. 자신이 무슨 차를 몰고 있는 자기가 성공을 나타낸다는 광고처럼 어떤 로봇을 가졌는가를 따지는 세상이 올지도 모른다.

'AI로봇 비즈니스와 마케팅'은 마지막 챕터에 로봇 비즈니스, 마케팅에 필요한 큰 방향 11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로봇 세상이 펼쳐지면서 가져올 새로운 라이프 패턴에 맞게 적용한 것들이다.
'AI로봇 비즈니스와 마케팅'은 단순히 기술만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AI와 로봇이 우리 사회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앞으로 우리가 맞이할 변화의 본질을 다양하게 조명하고 있다. 아울러 로봇 산업 비즈니스를 어떻게 펼칠 것인지, 실질적인 가이드도 담고 있다. 로봇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시각과 준비 자세, 능동적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다가올 로봇 시대에 주인공이 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