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고의 몸 상태를 만드는 100가지 자율신경 관리법 - 시소 같은 자율신경의 황금 밸런스를 찾아보자!
모리타 료스케 지음, 이진원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4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오늘도 한의원에 다녀왔다. 작년에 다친 어깨가 아직도 말썽이다. 정형외과에서도 여러 차례 치료받았는데, 좋아지긴 했지만, 한계를 느껴, 한방으로 옮겼다. 아직 치료 중이나, 나랑은 한방이 더 잘 맞는 거 같다. 처음부터 한방으로 갈 걸 그랬나 하는 약간의 후회도 있다. 하지만 의사라고 다 같은 역량을 가진 것도 아니고, 양방이나 한방이나 각각 장단점이 있는 만큼, 모든 걸 한쪽으로 고집하는 것은 우매한 짓일 것이다. 오히려 장점들을 잘 이용한다면, 건강 관리에 시너지 효과도 볼 수 있다.
일단 전통 동양의학의 장점 한두 가지만 말해 보자면, 전문적인 질환은 의사나 한의사의 도움을 받아야지만, 평소 몸 관리,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지압이나 뜸, 부항 같은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방법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약의 오남용이나 부작용의 부담도 덜 수도 있다. 내 경우 전에 손목에 문제 있을 때도 지압으로 해결할 수도 있었고, 급할 때도 수지침이나 뜸 등이 도움이 됐던 적이 많다.
그러다 보니 전통 동양의학의 지혜를 담고 있는 모리타 료스케 저자의 '최고의 몸 상태를 만드는 100가지 자율신경 관리법'도 내 몸 건강에 도움 되는 어떤 정보들이 담겨 있는지 큰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은 한방 서적을 볼 때 부담이 되는 각종 한자나 어려운 용어를 매우 최소화했다. 대신 우리가 평소에 많이 들어왔던 서양의학 용어를 기본으로 삼고 설명하고 있다. 그만큼 누구든지 접근하기 쉬운 책이라 할 수 있다.
책 구성도 하나의 주제를 두 쪽으로 편집했는데,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왼쪽에는 큼직한 일러스트 그림과 짧은 핵심 요약이 나오고, 오른쪽에는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중요한 부분은 밑줄도 미리 쳐져 있다. 내용 전반이 눈에 쏙쏙 들어오는 형태로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된 것을 알 수 있다.

'최고의 몸 상태를 만드는 100가지 자율신경 관리법'에서는 평소 건강을 지키기 위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계절별 관리 방법과 함께 우리 몸이 나빠지기 직전, 몸에서 보내는 신호인 미병을 제대로 대처해서 큰 병을 만들지 않게 하는 최적의 자율신경 건강 관리법을 알려준다. 교감신경은 양, 부교감신경은 음으로 보고, 균형을 맞추는 건강법을 제시한다.
가장 먼저 '최고의 몸 상태를 만드는 100가지 자율신경 관리법'에서는 일곱 가지 좋은 습관을 제시한다. 아침 햇빛을 받는다, 목욕을 한다, 낮잠을 잔다, 복식 호흡을 익힌다. 특효 만능 혈자리 합곡과 백회, 몸을 따뜻하게 하는 양성, 몸을 차게 하는 음성 식품, 하루 10분 멍하니 있기가 그것들이다. 읽어 보면 알겠지만, 다 쉬운 방법들이다.

마침 허리 통증으로 오른쪽 다리 허벅지가 찌릿찌릿했는데, 샤워만 했는데도 몸이 좀 더 편안해졌다. 책 안에는 증상별 혈자리 파트가 있는데 거기에 허리 통증에 양릉천을 누르거나 뜸을 권장하고 있다. 일러스트 아래를 보면, '함께 읽어요'에 관련 글 페이지가 나와 있다. 여기에는 허리 통증을 개선하는 엉덩이 스트레칭을 알려주고 있다. 자세를 보니 몸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것이었다.

'최고의 몸 상태를 만드는 100가지 자율신경 관리법'에는 통증, 수면장애, 저림, 부종, 피로에 대한 각종 정보가 나온다. 내 경우 통증도 통증이지만,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하다. 그런데 책 안에 스트레스에 좋은 혈자리, 마음 다스리기 등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이 보였다. 어떤 게 나에게 맞나 지속적으로 테스트해보려고 한다.
100가지 관리법 이야기가 끝나고, 그 뒤에는 우리 몸의 주요 혈자리가 페이지와 함께 잘 정리되어 있어 활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최고의 몸 상태를 만드는 100가지 자율신경 관리법' 서문 들어가며에 보면, '나는 건강하다' 자신할 수 있냐는 물음이 나온다. 종합병원 수준인 난 바로 탈락이다. 주변 사람들을 떠올려봐도, 다들 여기저기 아프다는 사람뿐이다. 나이 들수록 다들 환자다. 이처럼 건강을 지키기기는 무척 어렵다.
그러기에 여러 이유로 몸과 마음이 불편하거나, 건강 관리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졌다면, 쉽고 간단하고 효과적인 건강 가이드, '최고의 몸 상태를 만드는 100가지 자율신경 관리법'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