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과 의사가 경고하는 눈 건강에 치명적인 습관 39가지 - 시력 저하, 녹내장, 백내장, 노안까지 예방하는 방법
히라마쓰 루이 지음, 황성혁 옮김 / 인라우드 / 2024년 9월
평점 :
요 며칠 눈 때문에 짜증 나고 신경질이 나는 상태다. 눈이 쉽게 피곤해지고, 조금만 스마트폰을 조금 집중해서 봤다가 다른 곳을 보면 전체적으로 흐릿하게 보이고 이 상태가 오래간다. 뭘 오래 하기가 힘들다. 전부터 문제가 됐던,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원인인 거 같다.
과거에는 참 눈이 좋았는데, 지금은 눈 건강 상태가 안 좋다. 눈 안 좋은 게 이렇게 불편할 줄 전혀 예상 못했다. 외출할 때마다, 안경 챙기는 것도 번거롭고, 안경을 쓰면, 다초점 렌즈라서 거리감이 달라져, 계단이나 버스 내릴 때 조심해야 한다. 마스크 끼면, 습기로 앞이 안 보이게도 된다. 안경 닦는 것도 일이다.
불편하고, 귀찮아도 안경을 써야 한다. 눈 상태가 안 좋은데, 방치하면, 나중에 시력에 큰 문제도 생길 수 있고, 치매를 앞 당길 수 있기 때문이다.
좀 더 눈 건강에 신경 쓰기 위해서, 안과의 히라마쓰 루이 저자의 '안과 의사가 경고하는 눈 건강에 치명적인 습관 39가지'를 보게 되었다. 이 책은 눈 건강에 관련된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39가지 정보를 담고 있는데, 각 주제마다 X, O 형태로 잘못된 정보나 상식을 바로 잡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예를 들어 X 블루베리는 눈에 좋다. O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이렇게 되어있다. 그런데 블루베리가 눈에 좋다는 게 틀렸다니… 방송마다 블루베리가 눈에 좋다고 하지 않았나? 읽어 보니, 이게 명확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한다. 무려 제2차 세계대전 때 시작된 이야기라고 한다. 게다가 당시에는 당근이었다고 한다. 블루베리가 눈을 좋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이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거라고 한다. 엄밀히 말해서 눈을 좋게 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소리다. 루테인 역시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고, 다만 황반 변성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한다. 저자가 이 주제에서 말하려는 것은 눈에 좋음 = 시력 회복이라는 뜻이 아니라는 점이다.
녹색을 보면 눈이 좋아진다는 얘기도 잘못된 정보였다. 자주 먼 곳을 보는 것이 옳은 것이다. 근시 진행을 보다 느리게 한다고 한다. 컴퓨터 작업을 할 때 시간마다 6m, 최소 2m 이상 거리에 있는 곳을 20초 정도 보는 습관을 추천하고 있다.
이렇게 '안과 의사가 경고하는 눈 건강에 치명적인 습관 39가지'에서는 1장에서는 눈 건강 상식을 바로 잡고 있고, 2장에서는 잘못된 습관을, 3장에서는 위험한 눈 증상, 4장에서는 안과 선택 기준을 말하고 있다.
읽어 보면 알겠지만, 39가지 하나하나 모두가 건강한 눈을 지키는데 중요한 정보들이다. 내가 현재 힘들어 하는 노안을 보면, 노안은 20대부터 진행된다고 한다. 노안이 빨리 왔다는 소리는 20대 때부터 제대로 관리 안 하고, 혹사 시켰다는 의미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고 있는 안구건조증도 안약만이 답이 아니었다. 눈 주의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서 눈물의 질을 좋게 해야 한다고 한다. 백내장, 녹내장, 황반 변성 등에 대한 중요한 정보도 담고 있다.
블루 라이트 안경의 진실, 콘택트렌즈, 선글라스 관리 요령 같은 것도 다루고 있다. 선글라스나 고글 같은 것은 오래되면, 자외선 차단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2년마다 점검이 필요하다. 선글라스 색이 진하고 엷고 차이와 무관하다. 그러고 보니 자외선 차단은 안경렌즈에 특수한 코팅을 입혀서 막아주는 거다. 전에 자외선 간이 테스트기로 해봤는데, 투명해도 자외선 차단을 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고 하는데, 그에 어울리지 않게 일반적인 건강검진에서는 간단한 시력검사만 하는 것은 매우 아쉽다. 책에서 권장하고 있듯이 눈에 이상이 없더라도 1, 2년마다 보다 정밀히 체크하는 것이 눈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아울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잘 설명된 '안과 의사가 경고하는 눈 건강에 치명적인 습관 39가지'를 통해 올바른 눈 건강 정보와 관리법을 얻으면 더욱 좋을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