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 - 과학전문기자의 최신 의료기술 트렌드
이성규 지음 / Mid(엠아이디)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낙 몸이 부실하다 보니, 건강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의학 관련 책을 자주 보곤 한다. 세상에 참 별별 병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이런 질병을 보다 보면, 유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알게 된다. 전에 유전자 검사를 받아 본 적이 있는데, 간단한 검사 방법으로 500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잠재적으로 독감이나 편두통에 취약하다고 나왔다. 실제 난 독감과 감기 모두에 에 매우 약하고, 두통도 자주 발생한다.  독감 때문에 한때는 좌우 눈에 파란색이 다르게 보이는 문제도 겪은 적이 있다. 어찌 됐든 이런 걸 간단히 밝혀 내는 의학 기술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과학 전문 기자 이성규 저자의 '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는 최신의 의학 기술 트렌드를 다루고 있는 책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읽고 이해할 수 있는 게 특징을 가진 책이다.


'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유전병, 퇴행성 뇌질환, 암, 당뇨, 비만, 노화, 감염병을 5 파트로 나눠 다루고 있다.  서로 다른 질환이나, 유전자, DNA를 이용하여 치료법을 찾는 것이 많다 보니, 책 초반에 나오는 '들어가며'에 설명된 DNA, RNA, 단백질 사이의 관계를 잘 파악하고 책을 본다면, 책 전반으로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 된다. 다소 전문적인 내용이나, 재미난 이슈 같은 것은 각 파트 끝나는 부분에 'Deep Inside' 코너로 담았다.



이 책은 역사적으로 다양한 일화를 갖고 있는 혈우병 이야기로 시작한다. 유전자로 인한 질병은 참 가슴 아픈 병이다. 일단 치료하는 게 쉽지 않다 보니, 부모의 입장에서 나쁜 것을 물려 줬다는 죄책감을 가지게 만든다. 나도 그렇고 내 가족도 이런 문제를 겪고 있다 보니, 더 관심을 가지고 본 파트다. 사람들 모두 유전자 검사를 안 해서 그렇지 만일 다 해본다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유전자 문제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다 못해 탈모도 엄연히 유전이 큰 요인이다.


그나마 '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에서 잘 설명된 유전자 가위 기술 등장 덕분에 유전 질환에 획기적인 상황이 도래하고 있다. 인공지능이 각종 붐을 일으키고 있는 거처럼 바이오 사이언스 분야에서는 유전자 가위가 혁명에 가까운 역할을 하고 있다.



유전자 가위를 이용한 미토콘드리아 질병인 리 증후군 치료 방법을 보면, 이 기술로 완벽한 인간을 만드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뒤에 나오는 말라리아 관련한 것을 보면, 모기에 자살 유전자를 심어 성충이 되지 못 하게 하기도 하고, 번식을 못하게 불임 유전자를 넣기도 한다. 인공적으로 만든 유전자로 효모도 만들고, 돼지 몸에 사람의 췌장을 자라게 할 수도 있다. 암을 표적치료하고, 노화억제제도 다양한 방법으로 꾸준히 찾고 있다.


장내미생물의 경우 비만과도 관련 있고, 치매와도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치매는 치료 방법이 없다고 여겼는데, 최근에는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 얼마 전 아버지도 치매 판정이 났는데, 의사가 당뇨 검사 다시 할 필요가 있다며, 당뇨를 상당히 심각히 얘기해서, 치매와 당뇨가 뭔 상관이지 했는데, 이 책을 보고서 그 이유를 명확히 알 수 있었다. 2형 당뇨병 환자의 70% 정도가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걸리는 게 나타났다고 하고,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3형 당뇨병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게다가 아버지 경우, 오래전 사고로 인한 뇌 수술의 영향이 크다고 들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전두엽에 서서히 문제가 생겼다고 한다. 당시에는 치매란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소리는 들어보지도 못했기에 당황스러웠다. 신경세포는 되살릴 수 없는데, 충격에 민감해서 꿀밤 정도의 충격에도 파괴될 수 있다고 하니, 어릴 적부터 각종 충격에 조심에 조심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된다.


'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를 보고 나니, 지금까지의 질병 치료 방법은 주로 화학적인 방법으로 만든 약 위주였다면, 앞으로는 근본적인 문제가 되는 유전자를 치료나 보완하는 쪽으로 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건 마치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짜서 해결하는 거와 같아 보인다.


감기, 각종 통증 등으로 병원이며 약국을 자주 가지만, '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를 보기 전에는 의학이 이 정도로 발전하고 있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평생 무병장수하면 참 좋겠으나, 그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내가 안 아파도, 가족이나 지인 누군가는 병으로 고생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질병 정복의 꿈, 바이오 사이언스'에 나오는 의료 트렌드 정도는 알고 있는 것이 다양한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