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개발자 핸드북
주한나 지음 / 디코딩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AI,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를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처음에는 인터넷 검색보다 한 번에 빠르게 잘 정리해서 보여줘서 모르는 거 있을 때마다 검색 용도로 주로 사용했는데, 이제는 각종 문서 작성이나 각종 문구 작성, 블로그 작성 문구를 다듬을 때도 쓰고, 영어 공부하는데도 쓰고 있다. 물론 개발자이다 보니, 테스트 코드를 만들거나, 샘플 코드 검색할 때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챗GPT의 일반적인 활용에 비해, #프로그래밍 쪽 활용은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내가 #챗GPT 능력을 제대로 못 쓰고 있는 거 같다는 생각을 여러 번 해왔다. 그래서 챗GPT와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정보를 많이 찾곤 했는데, 단편적으로 다룬 책이 가끔 있었으나 아쉽게도 내가 원하는 보다 전문적인 수준의 책은 만날 수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 내가 원하던 책을 만났다. '챗GPT 개발자 핸드북'이 바로 그것이다. 우선 주한나 저자부터 현재 챗GPT와 빙 AI와 밀접한 마이크로소프트 소속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다. 챗GPT 단순 사용자가 아닌, 내부적으로도 밀접한 개발자라는 소리다. 그러다 보니, 다른 책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저자가 직접 경험한 내부적인 비하인드 스토리도 볼 수 있다. 대규모 언어 모델 #LLM ( Large Language Model )에 관한 저자의 견해와 조언도 들어 볼 수 있다. 특히 #챗GPT개발자핸드북 마지막에 나오는 에필로그는 지나치지 말고 꼭 읽어 보기 권한다. 저자가 현재의 자리에 있기까지 자신의 경험담이 들어 있는데, AI 쪽을 걸으려고 하는 개발자들에게 도움 되는 말이 많이 들어 있다.



'챗GPT 개발자 핸드북'은 책 제목에도 나와 있듯이, 개발자 중심의 책이다. 그러다 보니 당연히 각종 프로그램 코드 같은 것이 많이 나온다. 그러나 전체 5개의 챕터 중, 2, 3 챕터는 일반 챗 GPT 사용자에게도 매우 유용한 내용들을 담고 있어,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챕터2 챗GPT 가볍게 시작하기에는 챗GPT를 이용한 이력서 만들기와 면접 인터뷰, 직장 체험, 이메일 같은 것을 나온다. 물론 이런 것들에 대해 챗GPT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이런 게 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단순히 이력서도 된다가 아니라, 자신의 경력에 최적화된 이력서를 만드는 과정이 들어 있다. 자기 경력과 구인 광고를 비교해서 어떤 점이 자신의 경력과 매칭되고, 부족한지 알아내고, 이것을 보완하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담고 있다. 해외취업을 생각하는 분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파트다.



챕터 3은 #프롬프트엔지니어링 관련 내용이다. 챗GPT를 써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챗GPT가 유용하면서도 실망도 가져다 준다. 주변에 챗GPT 한번 써보고는 별로라서 안 쓴다는 사람도 많이 봤다. 그런데 이 경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노하우가 없어서 그런 경우가 많았다. 같은 걸 내가 다시 챗GPT에 물어보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챗GPT에 우문현답은 없다. 현문현답만 있다. 잘 물어봐야 대답도 제대로 얻을 수 있다. 요령이 필요한데, 그게 바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노하우다. '챗GPT 개발자 핸드북'에서는 이 부분을 다양한 경우와 함께 잘 다루고 있다.


챗GPT 3.5와 4 버전에 따른 대답 능력의 차이와 한계도 명확히 다루고 있고, 어떻게 질문하는 것이 좋은 지도 알려준다. 이를 통해, 잘못된 답변을 피해 가거나 대처할 수 있는 요령을 기를 수 있다. 그리고 책 곳곳에서 지적했듯이 챗GPT의 결과를 온전히 믿어서는 안 된다. 인공지능이 만든 결과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판별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이에 대한 몇 가지 예도 책에서 조언과 함께 볼 수 있다.



아울러 보다 정확하고, 편리한 챗GPT 사용을 위해 매우 유용한 플러그인에 대한 소개도 다른 책에 비해 보다 다양하고 최신의 따뜻한 정보들이다. 올 7월에 공개된 코딩이나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코드 인터프리터에 대해서도 소개되어 있고, 유료이지만 개발자에게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깃허브 코파일럿 활용법도 알려주고 있다.


'챗GPT 개발자 핸드북'에 담고 있는 개발자에 도움이 되는 챗GPT 활용법은 다양하다. 매번 만들기 귀찮은 샘플 데이터 만들기나, 데이터를 JSON 포맷으로 바꾸기, 프로그래밍 언어 바꾸기, 이해 안되는 코드 분석, 코드리뷰, 예제 코드 검색, 버그 찾기, 유닛테스트, 코드 개선 사항 체크 등 참 많다. 이러니 앞으로 인공지능으로 인해 개발자 자리가 위태롭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은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 생각한다. 오히려 난 능력 있는 개발 보조가 생겨서 좋다. 전에는 모르는 게 있으면, 며칠을 검색할 때도 있었는데, 이젠 금방 금방 찾아낸다. 게다가 샘플 코드까지 원하는 데로 만들 수 있어 너무 좋다. 비록 챗GPT가 제시한 코드가 제대로 작동 안 할 때가 많지만, 그래도 매우 유용한 힌트다. 개발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도 다양한 참고 사항을 미리 검토하는데도 많은 시간을 벌어줘서 만족스럽다.


챕터 5는 'GPT로 AI 애플리케이션 개발하기'인데, 이거 전부터 궁금해서 찾았던 내용들이었다. AI API 어떻게 불러 활용하는 지, 어떤 방식, 어떤 것을 사용해서 개발하면 되는지, 가벼운 테스트들이 이 책에 잘 설명되어 있다. 챗GPT를 사용한 어떤 영역에 특화된 인공지능 서비스, 좋은 아이디어 비즈니스 같은 것을 개발하는데 좋은 기본 참고 자료다.



그리고 이곳에서 챗GPT의 좀 더 깊은 활용법도 득템했다. 플레이그라운드의 Complete 모드나, Chat 모드 차이와 활용법, View Code 사용 등 챗GPT를 쓰면서도 전에는 전혀 몰랐던 새로운 내용을 접했다. 챗GPT의 거짓말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법도 여기 있었다. 알고리즘 모델에 따른 차이와 활용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챗GPT 개발자 핸드북'에서는 프롬프트 보안 문제도 간단하게 나마 다루고 있다. 보안 문제는 비즈니스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기존 자료를 학습해서 대답하는 챗GPT이다 보니, 내가 사용한 프롬프트와 자료가 얼마든지 노출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챗GPT 같은 인공지능 서비스들이 지금은 분명 완벽하지는 못하다.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나 시간의 문제라 생각한다. 갈수록 정확해지고, 편리해질 것이다. 그러므로 완벽해진 다음에 쓰겠다고 하면, 그만큼 시대에 뒤처지게 된다. 현재 챗GPT가 조금 부정확할지라도 그에 비해 더 많은 편리함과 업무 효율성을 높여 주는 만큼, 적극적으로 챗GPT를 활용하는 것이 당연히 좋은 선택일 것이다. 그리고 개발자라면 '챗GPT 개발자 핸드북'을 읽어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이 책을 통해 개발자에 다방면으로 매우 유용한 챗GPT 활용 노하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