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영어회화 - 40일 만에 영어가 나온다!
반병현.김연정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회화 실력을 높이기 위해, 다들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는 게 사실이다. 과거에는 길가는 외국인만 보면 붙잡고 얘기했다는 전설 같은 이야기도 있다. 지금은 그나마 학원에 원어민 강사도 많아졌고, 전화 영어나 어학 앱 같은 것을 사용하기도 한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면 아예 해외 어학연수를 떠나는 사람도 많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시간이나 장소에 제약도 많은 편이고, 전반적으로 가성비도 높은 편이 아니라 생각한다.


그런데 세상 참 좋아졌다.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의 등장으로 영어 공부에도 새로운 방법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원어민이나 영어 잘하는 친구, 영어 선생님 대신 인공지능이 그 역할을 대신해 줄 수 있게 되었다. 이젠 챗GPT만 잘 활용하면 된다.


이 방법들은 이미 지난번에 '나만의 영어 선생님 챗GPT 영어교실' 서평을 통해 이야기했었다. 그 책의 경우 문법, 말하기, 쓰기, 읽기, #영어 언어 영역 전반에 걸친 챗GPT 활용 #영어학습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출간한 '챗GPT 영어회화'에서는 보다 전문적으로 영어회화 한 가지 영역에 집중해서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이전 책에서는 맛보기 정도였고, #챗GPT영어회화 부터 제대로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전에 책을 보지 않고 바로 #챗GPT #영어회화 를 보게 된 분을 위해서도 챗GPT 설치 및 사용방법도 설명하고 있고, 챗GPT를 이용해서 회화 공부를 하면 무엇이 좋은 지도 알려주고 있다.


#챗GPT영어회화 내용 구성을 보면, 주로 해외여행에서 사용되는 대화 중심으로 엮어졌다. 코로나 시국으로 막혔다 물고가 터진, 지금 상황에 맞춘 거 같다. 사실 이민이나 취업보다는 여행의 경우가 많으니 현실적인 주제 선정 같다.


그래서 본문에는 기내식 메뉴, 공항 문제 발생, 호텔 체크인, 룸서비스 이용, 렌터카 빌리기, 식당 이용 같은 것들이 나온다. 그런데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소음 컴플레인 하기, 주제 토론, 이성에 대시하기, 워킹홀리데이 방 구하기, 우리 문화 설명하기 또는 해외 출장 영어 같은 것도 나와 있어서, 다양한 경우에 써먹을 수 있게 돕고 있다.


챗GPT를 나만의 영어 선생님, 대화 상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미리 상황을 설정해서 챗GPT에 알려줘야 한다. 이것이 매우 중요한 노하우이자 키포인트다. 진짜 진짜 중요하다. 이 노하우를 알고 나면, 영어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도 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하다. 이것을 모르면, 온갖 시행착오로 시간을 낭비할 수 있는데, '챗GPT 영어회화'에서는 그런 수고를 덜어주는 것이다.


책에 나오는 프롬프트와 대화 지문은 생능출판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어 대화 설정하기 위해 그냥 카피해서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하다. 처음에는 아예 대화 지문도 그때그때 복사해서 옮겨가면서 테스트해 봐도 좋을 것이다.



'챗GPT 영어회화'에 나오는 지문을 미리 학습하고, 자신이 변경 또는 추가해서 챗GPT와 대화를 나눈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그리고 챗GPT가 뛰어난 인공지능이다 보니, 책에 나온 그대로 대화하지 않을 수 있다. 회화 학원에서도 항상 지문 그대로 대화하지는 않는다. 이 위기를 넘기기 위해 머릿속에 온갖 단어와 문장이 날아다니는데, 이게 의외로 실력 향상에 도움 된다는 것 잘 알 것이다. 긴장도 하게 되고, 집중도 되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다. 챗GPT에서도 그런 것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어느 정도 프롬프트에 익숙해지면, 나만의 대화 설정도 가능할 것이다. 다양한 상황 설정이 가능해지므로 그에 따른 응용력 또한 같이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부록편을 보면, 초보자를 위한 각종 인사, 자기소개, 주문, 상거래 등과 같은 회화 패턴이 마련되어 있어, 챗GPT와의 대화에 참고할 수 있다. 그리고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ChatGPT Voice Master를 이용해서, 텍스트가 아닌 음성으로 대화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음성인식을 통한 실제 회화 연습도 가능한 것이다.


이제 회화 공부하는데, 시간이 안 맞는다. 거리가 멀다. 같은 핑계는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되었다. 챗GPT로 인해 시간과 장소 아무런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든 회화 공부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것도 매우 저렴하게 말이다. 영어 회화 연습도 하고 실력을 늘리고 싶다면, 그 방법이 '챗GPT 영어회화'에 잘 나와 있으므로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