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Voca 1 : 핵심동사 콜로케이션 - 탑보카 최우선 영단어
김정호 지음 / 바른영어사(주)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족한 영어 실력을 좀 더 채우기 위해, 최근 '탑보카 Top Voca 최우선영단어 1 : 핵심동사 콜로케이션'을 봤다. 이 책은 동사의 구조적 콜로케이션을 다루고 있다. 구조적 콜로케이션이란 단어가 생소할 수 있는데, 이것은 #숙어 또는 #구동사, #동사구 같이 동사와 자주 붙여 사용하는 단어 조합 패턴을 말한다.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이 아니라, 관례적인 조합이다 보니, 따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전에 #영어 선생님을 통해, 동사가 매우 중요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동사만 잘 알아도 다양한 회화를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런데 동사는 알면 알수록 참 어렵다. 분명 아는 단어인데, 제대로 해석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독해 공부 좀 하려고 하면, 이런 녀석들 때문에 좌절하게 된다. #TopVoca #탑보카최우선영단어 1편 #핵심동사콜로케이션, 이 책에 나온 간단한 예를 보자. 'God Knows that it is true.'를 보면, 모르는 단어가 하나도 없다. 그러나 이것을 '그게 사실이라는 것을 신은 안다.' 해석하면 땡이다. God knows를 맹세코 또는 아무도 모른다. 오직 신만이 안다. 그런 식으로 해석해야 한다.



학창 시절 중요한 숙어라고 열심히 외웠던 'know A from B, A와 B를 구별하다'도 마찬가지다. 그냥 직역하면 B로부터 A를 안다와 같이 이상한 뜻이 되어 버린다. 이거 공부하면서 같이 외웠던 distinguish A from B는 distinguish 라는 단어가 가진 뜻 때문에 올바른 해석이 가능하지만, 다른 예로 tell A from B는 know와 마찬가지로 대표 뜻만으로 해석하면 오역이 되어 버리게 된다.



그러고 보니, Get과 Take에 대해서도 개인적으로 할 말이 많다. 대딩 때, 길을 잃은 외국인을 만났던 기억이 떠오른다. 못하는 영어로 설명하려니 미치고 환장할 거 같았다. 일단 몇 번 버스 타고 가라고 하면서 take a bus 까지는 괜찮았는데, 어디서 내리라고 할 때, 타는 게 take니까 내리는 건 off를 쓰자 해서 take off를 썼다. 나중에 찜찜해서 찾아 봤는데, take off는 이륙하다, 일을 쉬다 그런 뜻이었다. 완전 콩글리시를 한 거다.


이렇게 영어는 단어 하나의 뜻만 알아서는 안된다. 백날 연습장에 단어 끄적거리며, 뜻만 한 개 달랑 외워서는 독해도, 영작도, 회화도 발전이 없다. 그러기 때문에 #영단어 콜로케이션을 공부해야만 하는 것이다.


'탑보카 최우선영단어 1 : 핵심동사 콜로케이션'에서는 먼저 꼭 알아둬야 할 핵심동사 391개를 공부한다. 이를 통해 자주 사용하는 1300여 개의 콜로케이션을 익힌다. 여기에 사용된 예문만 2800여 개나 된다. 책 구성을 보면, abide부터 worry까지 사전처럼 알파벳순으로 되어 있으며, 필요에 따라 파생어 코너를 중간중간 넣어뒀다. 동사는 파랑, 콜로케이션 부분은 빨강, 예문과 번역에 동사 부분은 하늘색으로 되어 있고, 콜로케이션 관계에 있는 명사절은 형광펜처럼 노랑으로 표시되어 있어, 한 눈에 문장 구조를 파악하기 쉽다.



각각의 단어마다 번호가 표기되어 있어, 매일 매일 학습 분량을 나누기도 편리하다. 단어 당 대부분 한 쪽 정도 차지한다. go나 make 같은 단어는 3쪽 정도이고, average, awake 같은 단어는 한 쪽에 다 담고 있으므로 분량 감안해서 나누면 좋을 것이다. 아울러 유료이긴 하지만, 바른영어훈련소에 이 책을 교재로 하는 해설 강의도 준비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활용하는 것도 또 하나의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보면 알겠지만, 여기 나온 391개의 동사를 보면, 대부분 잘 알고 있는 단어들일 것이다. 어려운 단어도 아닌데, 왜 제대로 영작을 못하는지, 공부하면서 이유를 절실히 느끼게 된다. draw 경우도 그렇다. 그리다 뜻을 모르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러나 draw near가 '다가오다'가 되고, draw game이 '무승부가 되다'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이렇게 기본 동사도 제대로 모르니 독해나 영작이 제대로 될 리 없는 게 당연한 것이다. 그동안 문장이 쉬울수록 어렵다 느꼈는데, 그게 다 이런 이유였다.


언어는 습관이라고 한다. 단어마다 습관적인 표현을 가지고 있다. 단어의 뜻만 달랑 외워서는 안된다. 동사와 같이 붙어 다니는 자연스런 조합, 콜로케이션을 충분히 익혀야 올바른 #독해, #영작, 회화를 할 수 있다. '탑보카 최우선영단어 1.핵심동사 콜로케이션'은 영어 학습자에게 꼭 필요한 콜로케이션을 알려주어 영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