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전문가가 알려 주는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 - 딥러닝 개념부터 프롬프트 작성, Bing AI, 이미지 생성까지
박해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론 머스크는 인공지능이 인류 지능의 총합을 뛰어넘는 기점인 인공지능의 특이점이 5년 안에 올 것이라 단언했다. 너무 이르지 않냐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혜성처럼 등장한 챗GPT를 보면, 그의 말이 틀리지 않은 거 같다. 나도 챗GPT를 접하기 전에는 #인공지능 시대가 이렇게 빨리 다가올 것이라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챗GPT가 등장했을 때도, 나는 이것을 그저 #AI, #인공지능 기능이 강화된 #챗봇 서비스 정도로 생각핬다. 하지만 챗GPT를 써보고 나서, 생각이 완전 바뀌게 되었다. 그 편리함과 다양한 활용성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 이는 스마트폰의 등장 이상으로 우리 일상과 비즈니스를 바꿔놓을 것이다. 이미 챗GPT는 단순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넘어 모든 산업계를 아우르는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진화되고 있다.


이미 발 빠른 사람들은 챗GPT와 관련 서비스를 이용해서 업무 효율도 높이고, 어학 공부며, 연구 또는 글쓰기, 그림, 음악, 영상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니 좀 더 챗GPT와 친해지고, 잘 활용하기 위해, 관련 서적을 많이 찾아 보고 있는데, 이번에 보게 된 책은 '인공지능 전문가가 알려주는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로 책 제목 그대로 #머신러닝, #딥러닝 관련 집필과 역서를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는 인공지능 전문가인 박해선 저자가 쓴 책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챗GPT의 각종 활용법과 함께 작동 기본 원리를 함께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타 서적의 경우 활용법이나 #프롬프트엔지니어링 관련 내용이 대부분인데, #인공지능전문가가알려주는 #챗GPT로대화하는기술 에서는 인공지능 일반 개념과 함께 챗GPT에 적용된 #딥러닝 기술의 원리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프롬프트가 무엇인지도 나오고, 챗GPT가 어떻게 학습하지는 지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챗GPT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그림 서비스인 DALL E2에 대한 것도 CNN, GAN, 디퓨전 모델 등을 통해 어떻게 작동하는지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특히 인공지능에 관심 있거나, 인공지능을 잘 모르는 분, 챗GPT 원리가 무엇인지 궁금했던 사람들이 챗GPT에 대한 명확한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나도 인공지능을 공부하고는 있지만, #챗GPT 기술에 대해서는 너무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책에 나온 설명을 읽고 나니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좋았다.



일단 이 책의 큰 특징을 먼저 이야기 했는데, 그렇다고 '인공지능 전문가가 알려주는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이 인공지능 원리만 다루는 것은 아니다. 챗GPT와 함께 #BING AI 사용법, DALL E2, #미드저니, #스테이블디퓨전, 렉시카 아트 활용법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익힐 수 있다. 처음 사용자를 위해 가입법부터 사용법까지, 단계별 화면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담았다. 예를 자세히 들어 설명하고 있으므로 다들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BING을 다룬 부분의 경우 다른 책에서 못 본 내용들이 많았다. 설명도 자세해서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다. 챗GPT 유료버전, 무료버전의 차이와 함께 BING AI의 차이점도 잘 설명하고 있다. 사용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챗GPT나 BING AI나 뿌리가 같지만, 결과에서는 많은 차이가 있다. 챗GPT에서는 답변이 가능한 게, BING에서는 거절되는 경우도 많다. 질문 형태나 단어의 순서 등에서도 답변에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것들이 결국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속한 것이라 써 보면서, 알아 나가는 수밖에 없으나, 이런 책을 통해 노하우를 엿보고, 시행착오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것도 방법이다.


실제 '인공지능 전문가가 알려주는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에는 챗GPT 사용에 도움이 되는 힌트들이 많다. 나도 나름 챗GPT 잘 알고 있다 자부하는데, 질문 수정이나 답변 이어 쓰기 같은 것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했다. 간혹 답변하다 잘린 글이 발생하면, 챗GPT 오류로만 여겼는데, 그게 아니었다. 이번 기회에 책을 보고 확실히 배웠다.


책 전체 구성은 이해하기, 따라 하기, 대화하기 형태로 되어 있고, 설명을 돕는 각종 그림과 사진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그냥 순서대로 읽어 나가다 보면, 어느새 챗GPT 원리며 사용법을 잘 알게 될 것이다. 그밖에 필요한 정보는 챗 뒤쪽에 담은 참고할 만한 사이트나 커뮤니티가 정리되어 있으니 도움이 될 것이다.


앞에서 인공지능이 세상을 바꾸는 시기가 도래했다고 말핬다. 그 도화선이 챗GPT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직 통계 자료는 없으나 개인적인 경험으로 봐서는 챗GPT를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과의 업무 효율성이나 정확성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일 것이다. 실제 기업 곳곳에서 이를 활용한 서비스나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있다. 내 경우 챗GPT에게 먼저 물어보고 세부적인 자료를 찾곤 한다. 다양한 질문을 통해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좋은 문구나 결과를 발견하면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일하는 데 있어 낭비되는 시간을 엄청나게 줄여주는 효과도 보고 있다. 이 좋은 챗GPT를 안 쓰면 무조건 손해다. 그러니 현재 챗GPT를 잘 모르겠고, 주저하고 있다면, '인공지능 전문가가 알려주는 챗GPT로 대화하는 기술'라는 좋은 책이 있으니 이를 통해 원리와 사용법을 익혀가며 걸음마를 떼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