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
카르스텐 레쿠타트 지음, 이은미 옮김 / FIKALIFE(피카라이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무도 아닌데, 해가 지나고 날이 지날수록 배에 나이테가 둘러지고 있다. 남들은 근육으로 벌크업을 한다는데, 난 지방으로 벌크업을 하고 있다. 단순히 살만 찐다면, 걱정을 안 하겠는데, #비만 이 원인이 되어 몸 여기저기 고장을 일으키니, 도저히 #체중관리 안 할 수 없는 상태다. 그런데 비만과의 전쟁은 백전백패 항상 내가 지고 있다. 살 좀 조금 뺐다 하면, 여러 가지 일들로 인해 다시 원상태를 만들고 있다. 최근에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체중관리하기 힘든 근본적인 이유 중에 하나가 어렸을 때부터 그다지 활동적인 편이 아니라는 것이다. 땀 흘리고 뛰어 다니며 움직이는 거 자체가 싫다. 하루 종일 앉아 있는 스타일이 나 인 것이다. 어떻게 그렇게 움직이지 않을 수 있냐는 소리를 들을 정도다. 그러니 운동이라는 측면에서 누가 봐도 난 #게으름뱅이 그 자체인 것이다.


내가 비록 게으름뱅이 더라도 머릿속에는 마라톤 달리고, 수영으로 왔다 갔다 하고, 암벽도 오르고, 고중량의 바벨 드는 모습을 그리곤 한다. 현 상황에서는 천지개벽을 하기 전에는 일어날 수 없는 부질 없는 상상이겠지만, 몸이 계속 안 좋으니, 꼼지락 거릴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었다. 그런데 나에게 맞는 책 한 권을 발견한 것이다. 방송 진행도 맡고 있는 인기 많은 독일의 의학 전문인 카르스텐 레쿠타트의 '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가 바로 그 것이다.



'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는 책 곳곳에 써 놓았듯이 게으름뱅이 #게으른 사람을 위한 #운동법 을 담은 책이다. 내 경우, 운동은 안 해도 항상 운동에는 관심이 많다 보니, 여러 운동법 관련 책을 봐왔는데, 다른 책들은 단기간에 몸짱이 되는 방법, 효율 좋은 고강도 운동법, 또는 부위별 근육 트레이닝 같은 것을 주로 다루지만, 이 책은 나처럼 운동이 귀찮은 인간들을 위해, 어떻게든 운동을 할 수 있게 다방면으로 꼬신다. 동병상련의 마음을 담아, 자신의 가족력, 운동하다 발생한 위험한 몸 반응, 출근 시 경험 이야기 등의 이야기로 운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함께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이렇게 저자와 관련된 일상 이야기로 책을 풀어 나가는데, 단순한 썰이 아니라, 과학적인 결과, 연구 정보 등을 담고 있어서, 건강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을 준다. 책 곳곳에서 자주 등장하는 '우리 게으른 자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 '정확하게 알고 싶은 게으름뱅이에게', '게으른 자들을 위한 막간의 팁'이라는 칼럼에서는 이런 건강 정보를 좀 더 상세하게 확인하고 정리할 수 있다.



#평생써먹는기적의운동20 에서는 건강을 위해 소파에 누워 있지 말고, 일어서 있기만이라도 하라고 한다. 아무것도 안 하기 보다 일어서기 하나로도 치사율을 20%나 감소시킨다고 한다.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건강 효과를 올릴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청소도 해보고, 쓰레기통도 옮겨 보고, 한 블록 더 걸어보라고 한다. 거창한 운동 계획이나 다짐 같은 거 필요 없이, 이런 프리스타일 작은 활동들로 하루를 채우다 보면,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전체적인 운동량이 늘어나게 되고, 이를 통해 운동을 점점 습관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움직이기만 하라고 '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에서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에서는 WHO 권장 사항인 주 당 적당한 강도 150분, 높은 강도 75분을 목표로 한다. 적당한 강도 활동이라면, 걷기, 잔디 깎기, 춤, 수영, 자전거 타기 같은 것이 있고, 높은 강도는 달리기 , 눈 치우기 같은 수준이다. 하루 걸러 운동하는 수준이므로 난이도도 그리 높지 않다.



문제는 게으름뱅이 입장에서는 아무리 쉬워도 게으른 게 몸에 익숙한 상황이라 운동을 습관화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에서는 집안 활동 외에 월 푸시업, 월 싯, 의자 스쿼트, 의자 크런치 같이 벽이나 의자를 이용하는 간단한 운동 방법부터 해보라고 한다.


그리고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운동이 재미없고 지루해서 싫어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여기서는 짧은 시간에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고강도 간헐적 훈련들을 소개하고 있다. 30초 운동하고, 10초 휴식, 또는 4분 운동하고 4분 쉬는 것을 반복하는 여러 훈련법을 알려주고 있다. 다만 재미없다면, 꼭 해야 하는 정도만 하라는 조언도 한다.


보통 건강이란 단어를 듣게 되면, 몸만 떠올리기 쉬운데, '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에서는 #정신 건강에 대한 측면도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공황장애, 우울증, 불면증 등은 신체 건강을 쉽게 망칠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자체를 힘들게도 만든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명상법, 호흡법, 마음수련 같은 것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을 보고 나니, '나도 한번 해볼까', '나도 이 정도는 매일 할 수 있어'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그만큼 자연스러운 동기부여를 하고 있고, 운동법도 부담이 안 된다. 전에는 날이 안 좋아서, 날이 너무 좋아서, 피곤해서, 그냥 나가기 싫어서 등 별별 핑계로 운동을 피했는데, 책을 보고 난 후, 가급적 일어나 보고, 소개된 운동법을 해보며, 많이 꼼지락거리려 노력하고 있다. 나 같은 운동 게으름뱅이나 운동 부족, 건강 상태가 안 좋아 부담이 적은 운동법을 찾는 분 등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