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유키 유 지음, 김선숙 옮김, 이명훈 외 감수 / 성안당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 스트레스, 일상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취업 스트레스, 돈 스트레스, 결혼 스트레스, 육아 스트레스, 업무 스트레스 등등 종류를 일일이 다 언급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스트레스가 있다. 이 말인 즉 정도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다들 한 두가지 스트레스는 민감하게 받고 살고 있다는 것이다.


내 경우, 주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더 스트레스에 민감하다 생각한다. 담배 냄새나 소음에도 민감해서 심할 경우 화가 폭발하기도 한다. 반면 무기력증에 빠져 아무것도 하기 싫은 때가 많다. 모든 게 귀찮고 귀찮다.


이런 나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들어보고자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스트레스'를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우주, 비행기, 뇌, 화학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시리즈 중에 하나로 주제가 스트레스인 것이다.



#그림으로읽는잠못들정도로재미있는이야기 #스트레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가볍게 읽을 수 있다는 점이다. 스트레스 하면 단어 자체부터 복잡하고 골치 아플 거 같다 보니, 그걸 다룬 책 보는 것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도 되는데, 이 책은 전혀 그런 스트레스를 걱정할 필요 없다.


총 6장 구성 아래에 53가지 소주제들이 들어 있는데, 한 주제 마다 두 쪽으로 편성되어 있다. 왼쪽에는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고, 오른쪽에는 내용을 일러스트로 정리가 되어 있는 형태다. 그러다 보니, 같은 내용을 자연스럽게 두 번 보게 되므로 머리에도 오래 남는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스트레스'에는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가 있다는 거, 스트레스가 불러오는 각종 질병, 스트레스에 대한 남녀 반응 차이, 스트레스를 잘 받는 사람 특징,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 등 스트레스에 대한 각종 정보가 들어 있다.



본문에 나온 몇 가지 기억나는 정보를 살짝 이야기 해보면, 술, 담배처럼 의존성이 강한 방법으로는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없다고 한다. 스트레스 쌓이면, 폭식으로 푸는 사람도 많은데, 효과는 단지 20분 정도라고 한다. 특히 당질, 탄수화물 섭취는 시간이 지나면, 혈당치가 떨어져 더 기분이 안 좋아질 수 있다고 한다. 차라리 단백질 섭취를 하라고 한다.


#SNS 같은 곳을 보면, 막말하고 비판하고 욕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는데, 이것도 자신의 스트레스를 반영하는 것으로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이라고 한다. 물건을 부시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런 행동은 스트레스 해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 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스트레스'를 보다 보니, 내가 해당되는 유형을 찾을 수 있었다. #HSP, 매우 예민한 사람이 딱 나였다. 진단 테스트에 소음에 시달리기 쉽고, 냄새에 민감하고, 일상의 변화가 혼란스러우며, 미술이나 음악에 깊은 감동을 받는 등 10개 항목 중, 7개나 되었다. 아울러 우울증 관련된 내용도 많은 부분에서 공감한다.



스트레스를 제때 해소하지 못하면, 결국 몸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설사나 변비가 오는 #과민대장증후군, #불면증, 불안 증세, #공황장애, 목의 불편함과 같은 것들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증세는 #우울증 이다. 우울증은 자살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해소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스트레스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심해질 수 있으므로 바로바로 푸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림으로 읽는 잠 못 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스트레스'에는 스트레스에 잡아 먹히지 않는 여러 조언이 나온다. 노력으로 이기려 하지 말고, '일단'이란 마음가짐으로 부담을 낮추라고 한다. 음악 듣기나 여행 같은 걸로 빠르게 자신만의 보상도 해주고, 가벼운 운동, 새도우 복싱, 웃기, 명상 등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라고 한다. 인생을 게임으로 여기는 멘탈 강화 방법이나 도망치는 방법 같은 것들도 있으므로 자신과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활용하면 된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을 싸워도 결코 위태롭지 않다는 손자의 말처럼,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의 실체를 제대로 알게 해주고, 그에 맞는 대응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계속되는 스트레스와의 전쟁을 승리할 수 있게 해준다. 각종 스트레스로 고민인 분, 모두에게 추천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