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사피엔스 - 챗GPT가 앞당긴 인류의 미래
김영욱 외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 뿐만 아니라, 이제 일반 대중에도 핫한 단어가 된 #챗GPT. 인기의 비결은 이전 검색보다 월등한 편리성에 있을 것이다. 전에는 뭐 하나 검색하려면, 여기저기 기웃거려야 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낚시질하는 광고성 사이트, 다수를 차지하는 쇼핑몰 페이지 같은 것을 다 걸러가며 찾아야 하고, 오래된 자료는 아예 페이지에 노출 되지 않는 경우도 너무 많다. 너무나 많은 시간이 낭비되는 것이다.


그런데 #ChatGPT 같은 #인공지능 서비스를 사용하면, 짧은 시간에 원하는 답변을 찾아낼 수 있다. 너무나도 편리한 서비스인 것이다. 이러니 많은 사람들이 각광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게다가 단순히 검색만 잘 하는 것이 아니다. GPT를 이용해서, 그림도 그릴 수 있고, 작곡, 작문, 리포트, 각종 문서와 마케팅 관련 서류 작성 등 다양한 곳에도 활용할 수 있다. 과거의 #AI 와는 달리 우리 생활을 다방면으로 편리하게 해주는 실질적인 도구가 된 것이다.


그러다 보니, 나 역시도 GPT를 보다 다양한 곳에 하루 빨리 활용하고 싶어서, GPT 활용에 관련된 책을 많이 보고 있는 상황이다. 덕분에 GPT와 관련된 각종 인공지능 서비스들을 여럿 알게 되었다. 살짝 여유가 생기고 나니, GPT와 같이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생성형AI 관련 산업 전반적인 상황이 어떤지 알고 싶어졌다. 그래서 보게 된 책이 바로 '생성형 AI 사피엔스'다.



이 책은 다양한 분야에 현업 전문가들이 함께 저술한 책이다 보니, 파트, 파트에서 보다 전문적인 내용과 식견을 같이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전체 7개의 챕터로 나눠, 생성형 AI에 대한 설명, 챗GPT가 대표주자가 된 이유, 생성형 AI 서비스 종류, 활용 비즈니스, 국내외 주요 기업 동향, 생성형 AI의 미래, 생성형 AI 저작권 관련 문제를 다루고 있다.



#생성형AI사피엔스 를 통해 여러 가지 새로운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마이크로소프트 상황이었다. 윈도우 OS나 오피스와 같은 프로그램만 주력인가 했는데, 클라우드 관련 사업이 40%나 차지하고 있었다. 이런 배경이 있다 보니, 90%를 차지하는 인터넷 검색 시장의 강자 구글에 챗GPT로 자신 있게 선빵을 날릴 수 있었던 것이다. 사실 이 한방의 효과는 무척 컸다고 본다. 구글은 놀라서 허둥지둥 거리는 모습을 보였고, 다른 기업들도 충격에 휩싸였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덕분에 생소했던 많은 인공지능 서비스들이 대중에 소개되는 효과도 있었다 본다.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것 중에 하나가 우리나라의 상황인데, '생성형 AI 사피엔스'에서 네이버, 카카오 뿐만 아니라, 뤼튼테크놀로지, 웨인힐스브라이언트AI, 이크림 같은 기업도 있다는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


아울러 특허나 저작권 관련해서도 생성형 AI를 사용하면서 어떻게 적용되는 건지 궁금했는데, 이 책을 통해 그 궁금증을 어느 정도 풀 수 있었다. 저작권은 아직 논의 될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인공지능 학습 시, 아예 저작권에 문제 안되는 데이터로 학습해서 피하는 서비스가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생성형 AI 사피엔스'가 챗GPT나 관련 인공지능 서비스 사용법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지만, 챕터 3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소개하고 있다. 다른 책에서 보지 못했던 것들이 많이 보였다. 보면 볼수록 신기한 것은 역시 이미지 쪽인 거 같다. 대충 그린 그림을 멋지게 바꿔 그려낸 결과물을 보면, 그저 감탄만 나온다.


'생성형 AI 사피엔스'을 통해, 인공지능 전반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며,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인공지능의 감정은 진짜 감정일까 아니면, 학습을 통한 단순한 반응일까 하는 것부터 해서, 인공지능 사업을 한다면, 어떤 것들이 틈새 시장이 될 수 있을까? 내가 해볼 만한 것은 뭐 없을까? 등등 말이다. 그만큼 이 책은 단순한 정보 제공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각의 기회도 가져준다. 챗GPT 같은 생성형AI 서비스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려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