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 - 아마추어 작가와 지망생을 위한 프로 데뷔 노하우!
우동이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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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시절은 너무나 오래되어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그래도 분명히 남아 있는 기억은 진짜 진짜 #글짓기 시간이 싫었다는 것이다. 가뜩이나 일기 쓰기도 귀찮고 하기 싫어 죽겠는데, 불조심이니 독후감이니 재미도 없는 주제로 글을 쓰라고 하니 더더욱 싫었다.


그런데 지금 나는 조금 전까지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를 읽고 있었다. 글짓기 죽으라고 싫어하던 놈이 글짓기 잘하는 방법서를 보고 있었던 것이다. 한마디로 철들어서 그렇다. 학교 졸업하고 사회 생활을 하다 보니, 문과, 이과, 전공을 떠나 글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 생활에는 발표자료나 #기획서, #사업계획서 같은 서류 잘 만드는 법을 담은 책을 봐야지, 왜 엉뚱한 웹툰, 웹소설 만드는 책을 보냐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제목만 보면, 분명 다들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읽어 보면,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 보는 시점을 살짝만 바꿔도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는 비즈니스 서적으로도 매우 훌륭한 책이다. 아울러 자주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그러다 보니, 나도 한번 작가가 되어 책 한 권 남겨보고 싶은 마음도 조금 있었기에 이 책을 조곤조곤 살펴봤다.



#스토리텔링 #우동이즘 의 #잘팔리는웹툰웹소설 #이야기만들기 는 아마추어 작가와 지망생을 위한 #프로데뷔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그렇다고 화려한 문장 예시, 문장력 트레이닝, 문법, 글 정리법 같은 내용이 들어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전략적으로 프로 데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프로 데뷔를 위한 설득력 있는 #작품기획서 작성법을 알려주고, 키워드를 통한 재미나면서도 독창적인 발상하는 법, 타깃 대상 분석과 공략법, 실전 기획서 만들기 같은 것들이 나온다.



작가 지망생은 이걸 그저 창작적인 시각으로 봤을지 모르지만, 각종 사업계획서, 기획서를 작성해 본 내 입장에서는 책 내용 하나하나가 제대로 된 비즈니스 서류 만드는 과정 그 자체였다. 상대를 어떻게 설득시키는가 하는 방법적인 면에서는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가 기존의 마케팅 서적보다 훨씬 더 현실적이면서, 구체적이라 느꼈다. 보통 물고기를 주지 말고, 낚시 방법을 알려주라고 하는데, 이 책은 낚시 방법을 알려주면서, 덤으로 여러 가지 물고기를 선물 받는 기분이다. 후반부에는 아예 그래프나 통계, 기사를 이용한 정량적 분석도 담고 있다 보니, 이 부분만 보면 그냥 좋은 기획서 만드는 법 책 자체다.


여기에 좋은 기획서의 요소로 읽는 상대의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라고 말한다. 동감하게 하고, 상상을 하게 하는 것 자체가 최면의 원리와도 닿는다. 담당자가 기획서에 빠져 들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보통 창작 과정은 무에서 유를 만드는 거 같은 뭔가 막연한 느낌이 드는데,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들을 보고 있으면, 나 역시 순간 순간 새로운 아이디어가 같이 떠올라, 책 읽는 내내 재미있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로그라인 만들기 과정이다. 표류, 생존, 한강, 이렇게 일반 키워드 2개와 하나의 이질적 키워드가 영화 김씨 표류기가 된 것처럼, 이를 2A + 1B = 무한대C 라는 공식으로 표현하고 싶을 정도로 뭔가 망치로 머리를 맞은 깨달음이 있었다.


물론 다른 책에서도 비슷한 설명을 보긴 했지만,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에서는 일러스트와 함께 깔끔하게 다양한 예시로 설명하고 있다 보니, 이해도 쉽고, 바로 써 먹을 수 있었다.



이어 나오는 빼고, 더하고, 합치고 하는 여덟 가지 키워드 발상법, 주제와 키워드를 활용한 창작법, 시놉시스 구성, 이야기 기본 구조 만들기, 12단계 구조 등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들은 무슨 이야기를 쓰지? 어떻게 쓰지? 전개는 어떻게 하지 하는 초보 작가의 고민과 부담을 싹 덜어 준다. 보통 어렵고 힘든 일 일수록 잘게 쪼개서 구체적으로 계획하라고 하는데, 웹툰이나 웹소설도 마찬가지 인 거 같다.


책 속에 나오는 작품 기획서, 로그라인 분석, 키워드 변형 등 창작 서식들은 한빛출판네트워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고, 이 책의 저자 우동이즘의 유튜브를 통해 창작에 도움 되는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저자가 운영하는 창작자 모임 카페도 있으므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 뒤에 나오는 특별부록에는 새내기 작가를 위한 조언 세 가지가 나오는데, 세 가지 모두 공통적으로 시작하라는 얘기를 하고 있다. 이는 참 중요한 포인트로 이 책 곳곳에서 누누이 강조되고 있다. 글쓰기 뿐만 아니라, 창업과 같은 비즈니스, 심지어 프로그래밍에서도 일단 시작해 보는 것은 절대 진리다. 책 속 "일단 해보자. 잘 되면 좋고 안 되면 그만이지!"이런 마음가짐이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다.


우동이즘 이동우 저자가 이 책을 더 현실적인 작법서로 쓰고 싶었다고 했는데, 진짜 제대로 쓴 거 같다. 이와 함께 자신의 무기가 많은 작가와 #작가 #지망생, 프로 작가, 학생들을 만난 경험이라고 했는데, 그 무기를 잘 활용하여 프로로 데뷔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현실성 있게 잘 담았다 생각한다.


웹툰, 웹소설에 대해 그저 단순한 호기심과 관심, 약간의 창작 의욕으로 인해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를 보게 됐는데, 의외로 많은 수확을 얻었다. 창작 뿐만 아니라,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등 비즈니스 면에서도 아주 유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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