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김치'의 레시피 구성을 보면, 왼편에는 만들려는 김치 요리 사진이 나오고, 오른 편에는 요리 설명이 나와있다. 이렇게 두 쪽으로 되어 있어 요리 중에 왔다 갔다 넘길 필요 없다.
요리 제목 아래에는 분량, 먹는 시기, 보관 기간이 나와 있어서, 쉽게 짐작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하다. 요리 방법은 번호 순서대로 하면 되며, Cooking Tip을 통해 요리 실력을 높이는 데 도움 되는 다양한 요리 노하우도 얻을 수 있다.
배추김치, 깍두기, 총각김치 같은 것은 흔히 접할 수 있는 다들 익숙한 김치 종류들인데, '혼김치'에는 그 밖에 브로콜리김치, 연근토마토김치, 수박콜라비섞박지, 멍게김치, 감태김치 같이 생소한 김치들도 만날 수 있다.
브로콜리 경우, 집에서 마요네즈나 초장에 찍어 먹곤 하는데, 김치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게 무척 신기하다. 그래서 이건 꼭 한번 만들어 먹을 생각이다. #물김치, #동치미 도 좋아하다 보니, '혼김치' 레시피에 나오는 번개동치미, 돌나물물김치, 과일물김치도 큰 기대가 된다. 집에 묵은지만 있다 보니, 아마 배추겉절이를 가장 먼저 만들어 볼 거 같다. 35가지나 되는 김치들이라, 하나씩만 만들어도 몇 달은 입맛 걱정은 안 해도 될듯하다.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김치, '혼김치'이지만, 식구가 적은 집, 해외에 사는 분, 유학생, 한국 요리에 관심 많은 외국인, 채식주의자에게도 아주 유용한 책이 될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