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의 공통적 특징은 업무효율이다. 똑같은 시간을 일을 해도, 그들은 남들의 몇 배, 수 십 배 더 많은 일을 해낸다. '생활의 달인'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을 보면 단순 작업에서도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장을 가면, 각종 제품들이 빠르게 뚝뚝뚝 떨어져 나온다. 반복되는 작업을 자동화하여 생산 효율을 높인 것이다. 그런데 왜 일반 사무 업무는 그걸 못할까? 사무 업무가 창의적이고 너무 변화가 심해서? 그건 절대 아니다. 회사에서 일해본 사람들은 부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그곳에서도 반복 업무는 엄청나게 많다. 이것들을 조금만 신경 써서 개선해 나가도, 일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일잘러의 비밀 엑셀 대신 파이썬으로 업무 자동화하기'는 반복된 사무 업무를 개선해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회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각종 엑셀 작업을 위주로, 여기에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마칠 수 있는 구체적인 노하우를 담고 있다. 아울러 파워포인트 업무 자동화도 다룬다.
이미 엑셀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은 엑셀 자체에 매크로 기능이 있고, VBA도 지원하기에 왜 파이썬을 이용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이 기능들도 아주 파워풀 하다. 하지만, 써보면 알겠지만, 번거로운 점도 있고, 한계도 분명히 가지고 있다. 반면 파이썬을 이용하면,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한다는 부담은 있지만, 기존 방법보다 더욱 간편한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고, 엑셀에 이런 기능이 나오기만을 무작정 기다릴 필요도 없다. 파이썬이 넘을 수 없는 한계의 벽을 깰 수 있는 엑셀 만능 공구가 되어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