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한 비접촉 비대면 생활 패턴의 증가는 오프라인 판매의 감소를 가져왔다. 반면, 온라인 판매는 무척 많이 늘었고, 코로나 상황이 계속 연장되고 있다 보니, 온라인 거래 비중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가 종식돼도 이러한 변화에 길들어진 소비자는 그대로 그 패턴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갈수록 온라인 샵들이 늘어나고 있다. 참 많은 분들이 인터넷으로 장사를 하고 있다. 


그런데 외부 환경은 좋아지고 있는데, 온라인 판매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은 더욱 늘고 있다. 판매자 간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도 오프라인처럼 하루 수 백, 수 천 건의 주문으로 정신이 없는 곳이 있는가 하면, 주문이 없어 파리 날리는 곳도 많이 있다. 장사가 안되는 곳은 왜 안 되는지, 이유를 알아내고, 잘 파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이게 참 쉽지가 않다. 특히 장사 경험이 없거나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곳은 막막하기까지 하다.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는 바로 그러한 어려움에 빠진 분들에게 바른 방향을 잡아주는 실전 서적이다. 특히 이 책을 쓴 이승민 저자는 현역 온라인 광고대행사 대표이자 페이스북, 카카오채널, 네이버 카페를 다수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실전 경험을 가진 분으로 그의 성공과 실패의 각종 경험을 책 속에 고스란히 담아 얘기하고 있다.




온라인마케팅은 6가지만 알면 된다고 저자는 말하는데, 제일 먼저 '매출 = 유입량 + 구매전환 + 객단가'라는 매출공식을 반듯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얘기한다. 간단한 공식이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유입량과 구매전환을 늘리는 방법, 올바른 객단가를 뽑는 방법을 얘기하는데, 이를 통해 무엇에 중점을 두어 마케팅을 시작할지 방향을 잡게 되는 출발점이 된다.


매출공식을 이해하고 나면, 잠재고객 분석을 한다. 잠재고객 분석은 현재 구매 고객 분석을 병행하는 것으로 그들의 필요와 고민을 알아내고, 검색 경로와 사용 키워드가 무엇인지, 그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가 어디인지 알아보는 전략을 쓰라고 한다.




재구매,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일종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내부광고, 고객관리에 대한 조언도 6가지 중 한 요소이며, 온라인 마케팅에서 꼭 필요한 상위 노출의 기본 원리도 키워드와 알고리즘 분석 이야기를 통해 알아본다. 아울러 고객이 원하는 좋은 콘텐츠 제작에 대한 것도 말해준다. 온라인에서 콘텐츠는 유입량과도 아주 밀접하므로 사람이 좋아하고, 들어오게 만드는 콘텐츠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본다. 스토리텔링이나 카드뉴스, SNS 활용을 이야기하는데, 잘 터지는 게시물을 위해 현재 잘 나가는 콘텐츠를 벤치마킹하는 것이 가장 쉽고 확실하다는 조언도 하고 있다. 




마지막 조언은 광고대행사 대표 입장에서 나온 거 같지만, 실제 자신의 가게를 알리는데 현실적으로 쓰게 되는 온라인 광고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그냥 광고 맡기고 손 놓아서는 안된다는 거다. 측정할 줄 알아야 하고,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을 통해 잘못된 점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6가지는 심플하면서도 실전 마케팅에서 꼭 필요한 것들이다. 오프라인이야 가게를 차리면, 사람들이 지나가다 눈에 들어와서 관심이라도 가질 수 있지만, 온라인은 그것마저도 기대할 수 없다. 적극적 홍보는 무조건 필수 사항이며,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에 다룬 것들이 아주 요긴하게 쓰일 것이다.


이 책은 앞에서도 말했지만, 저자의 다양한 경험이 들어 있다. 잘 알려진 마케터, 세일즈맨에 대한 이야기도 곳곳에 들어 있지만, 저자의 경험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저자가 마케팅 현장에서 좌충우돌하며, 성공도 해보고, 실패도 해보고 한 살아있는 실제 체험 이야기라서 더욱 신뢰감을 느끼게 했다. 또한 저자가 제안하는 방법들은 모두 누구나 쉽게 해볼 수 있는 현실적인 것들이며, 비용도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것들은 이론 위주의 마케팅 서적에서는 볼 수 없는 아주 유용한 꿀팁들로 바로 써먹을 수 있어 더욱 좋다.


장사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파는 행위다. 장사가 성공하려면, 홍보와 판매가 계속 성장해야 한다. 이에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는 현장에서 바로바로 조언을 해주는 멘토와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다. 하루하루가 피 마르는 위기를 느끼고 있거나, 뭘 어떻게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 상위노출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군더더기 없는 마케팅 지침서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