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 - 통증을 없애고 비틀린 관절을 바로잡는 최강의 운동법
김준배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월엔 장사가 없다는 말에 갈수록 공감이 되어 간다. 나이 들어가니 몸 여기저기 아픈 곳이 나날이 늘어만 간다. 관절들도 녹슨 기계처럼 삐걱거린다. 언제부턴 가는 왼쪽 어깨에 통증이 오고 있다. 드디어 오십견이 나에게도 온 건가 하는 두려움이 엄습한다. 내가 공을 던지는 것도 아닌데, 왜 아픈지 도통 이해가 되질 않는다. 아마 앉아 있을 때, 삐딱하게 앉아서 그럴 수도 있고, 뭔가 부딪히는 충격을 겪었는데 그걸 잊어 먹고 방치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


손목도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키보드와 마우스 가지고 씨름을 하니, 상태가 안 좋기는 마찬가지다. 손이 팅팅 자주 부어 손이 잘 쥐어지지 않을 때도 있고, 손가락 마디마디 뻐근하고 아프다. 아직 관절염까지는 아닌 거 같지만, 어떻게 될 지 장담은 못하는 상황이다. 발목도 조금만 무거운 거 들어도 시큰거린다.


내 몸이 이런 상황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관절이나 정형외과에 관련된 정보에 눈이 돌려지고 있다. 이번에 본 전문의 김준배 저자의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도 몸에 도움이 되는 작은 조언이라도 얻어 보고자 보게 된 책이다. 


난 일단 이 책 칭찬부터 하고 싶다. 왜냐하면, 책 내용을 보면, 관절 안 좋은 사람들에게 크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솔직하고,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간혹 어떤 책을 보면, 자기 이력 자랑이나 하고, 환자들 증상만 실컷 설명하다, 정작 어떻게 대처하라고는 말 안 하고, 자기 병원 와서 시술하라는 경우도 많이 봤는데, 이 책은 절대 그런 책과 결이 다르다.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은 아픈 부위 별로 나눠서 통증의 원인과 독이 되는 운동, 득이 되는 운동을 설명하며, 환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적절한 치료법을 맞춤 제안하고 있다. 


책에서 다루는 부위는 무릎, 목과 허리, 어깨, 팔꿈치와 손목, 손, 발목과 발, 골반 관절로 나뉘어 있는데, 아무리 마음이 급해도 파트 1과 2는 반드시 정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파트 1, 2에서는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둬야 할 기초 상식과 같은 것을 다루고 있어서다. 불필요한 과잉 진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는지, 약과 주사의 차이, 정형외과 진료받을 때, 생기는 오해, 치료법 종류, 운동이 필요한 이유 등이 나오는데, 이것을 읽고 나면, 세부적으로 관절 질환 설명을 이해는 데, 더욱 도움도 되고, 왜 이 책에서 그렇게 운동을 강조하는지, 확실히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여태 정형외과 가면, 왜 그렇게 운동 운동 그랬는지 이 책을 보고서야 이해가 됐다. 그전에는 이거 해 봤자 얼마나 도움 된다고, 사람 귀찮게 하나 했다. 심지어 병원비 더 받으려는 꼼수 아닌가까지 오해도 했었다. 그런데 절대 그런 것이 아니었다. 진짜 진짜 빨리 나으려면 운동이 필요했던 것이다. 정형외과 의사가 운동하라면 운동하고, 쉬라면 진짜 쉬어야 하는 거였다. 인공관절 수술받았다고 바로 뛰어다니고, 던지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근력을 키우고 지속적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전혀 몰랐었다. 이제 저자가 프롤로그에서 '운동이 최고의 약이다'라고 주장한 이유를 명확히 알 수 있었다.


특히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을 보고 크게 느낀 점은 몸 상태 생각하지 않고, 건강에 좋다고, 아무 운동이나 해서는 안된다는 거다. 걷기, 등산, 스쿼트, 계단 오르기가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모든 이에게 좋은 것이 아니라고 한다. 관절 질환이 있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해서 원인을 파악하고, 도움이 되는 운동, 피해야 하는 운동을 알고 운동해야 부작용도 막고, 더욱 빨리 건강해질 수 있다고 한다. 약만 남용하면 안 되는 것이 아니다. 운동도 남용하면, 독이 되는 것이다.



 

내용을 보면, 관절 별로 질환과 운동으로 나눠져 있는데, 질환 파트에서는 해당 관절에 관련된  의학적 설명을 가급적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예와 함께 잘 설명하고 있고, 운동편에서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과 운동에 대해 동작 사진과 부연 설명으로 누구나 해볼 수 있게 알려주고 있다.  그래도 욕심을 좀 내자면, 스트레칭과 운동법을 유튜브 같은 곳에 동영상으로 올려서 볼 수 있게 했으면, 더욱 좋았을 거라 생각한다.



 

내 경우 어깨 통증 때문에 책에 나온 천사 날개 자세로 내 수준이 어떤지 알아봤다. 책으로 볼 때는 이게 운동이나 되겠나 의심스러웠다. 너무 간단한 동작이라, 우습게 생각했다. 그런데 벽에 붙어서 해봤더니, 이게 장난이 아니다. 위아래로 손을 올리고 내리는 동작하는데, 10번 하는 것도 쉽지 않고 어깻죽지가 고통스러웠다. 역시 왼쪽이 벽에 딱 붙어있지를 못한다. 근력 운동보다 천사 자세 스트레칭이 훨씬 힘들었다. 일단 이 자세는 통증이 없을 때, 매일 하라고 하는 운동이라서 통증 있어도 할 수 있는 어깨 앞면 스트레칭, 어깨 내회전 스트레칭과 같이 좀 쉬운 동작을 연습 중이다.


키보드와 마우스로 지친 손도 손가락 굽히기와 손가락 벌리기 스트레칭으로 일종의 보수 공사를 하고 있다. 책에 나온 동작 중 대부분은 어렵거나 힘든 동작들이 아니다. 그러다 보니 효과를 의심할 수 있는데, 얼마나 꾸준히 하고, 한번 하더라도 얼마나 제대로 했나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진다고 한다. 


인간의 수명은 원래 60년 정도가 맞다 생각한다. 그런데, 의료 기술의 발달로, 백세시대를 열게 되었다. 문제는 너무 짧은 시간에 그렇게 되다 보니, 인간이 거기에 맞춰 진화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로봇처럼 부품 교체가 자유스럽지 않은 게 인간인 만큼, 최대한 몸 관리 잘해주는 수밖에 없다.


그런 면에서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은 관절 문제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나 뭔가 느낌이 안 좋아 걱정되는 사람, 모두에게 관절에 대한 지식도 높여주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과 운동법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재활치료, 통증 완화, 예방 운동 등으로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물론 책이 아무리 좋아도, 관절에 이상을 느끼면, 미루지 말고,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올바른 태도일 것이다. 나 역시도 이번 기회에 왼쪽 어깨는 진찰을 받아 봐야 할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