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조리기능사 실기 양식 - 스탠드형 핵심요약집 수록/Full HD 동영상 무료제공(DVD/온라인) 2020 에듀윌 조리기능사 시리즈
송은주.김선희.김자경 지음 / 에듀윌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주식이 한식인 한국인이니 당연히 제일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한식 조리기능사이지만, 양식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2020 에듀윌 양식 조리기능사 실기'도 함께 보았다. 에듀윌 교재들이 많이 알려져 있고, 전에도 다른 자격증으로 여러 번 봐왔던 교재라 별다른 부담 없이 친숙했다.


양식에 관심을 가진 것은 가끔씩 양식 요리들을 접하게 되는데, 그저 먹기만 해왔지, 무엇이 양식의 기본이 되는지 전혀 몰라서, 요리에 재미를 들인 이 기회에 그 기본을 익히고 싶어서였다. 이번에 '2020 에듀윌 양식 조리기능사 실기'을 보고 나니 양식이 확실히 한식에 비해 재료 이름부터 조리법까지 낯선 것들이 많았다. 하지만, 책을 통해 어떤 것들이 양식의 기본인지 나름 알 수 있게 되어 좋았다.



 

책 초반부에는 양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 전반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다.

준비물과 복장은 합격과 직결된 문제이므로 빠짐없이 준비해야 하고, 일반 실격 사유와 잘못된 재료를 사용하는 오작 실격 사유 또한 주의해서 봐 둬야 한다.


큐넷에 가서 다른 정보를 살펴보니, 매해 양식 조리기능사 실기 경우 3, 4만 명 정도가 응시하고 있고, 합격은 30% 전후로 매년 1만 명 정도 합격자가 나오고 있다. 한식, 일식, 중식도 비슷한 합격률을 보이는데, 그만큼 대충 준비해서는 안 되는 자격증이라는 것이다.


특히 올 2020년은 각종 자격증 시험들의 출제 기준이 바뀌었는데, 양식 조리기능사 또한 변화가 있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실기시험에서 기존에 있었던 피시 뮈니엘, 솔모르네, 채소로 속을 채운 훈제연어롤 메뉴가 제외되었다. 22개 메뉴가 빠진 한식에 비해서는 적은 변화이나, 이전 책으로 준비를 했다면, 괜한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참고하라고 넣었는지 정확한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3가지 폐지 메뉴는 '2020 에듀윌 양식 조리기능사 실기' 맨 끝에 레시피가 나와 있기는 하다.


양식 조리기능사 실기를 검색하다 보니, 샐러드 부케를 곁들인 참치 타르타르와 채소 비네그레트 메뉴가 가장 어렵다고 한다. 재료를 보니, 다른 메뉴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슬쩍 봐도 섬세함이 필요한 요리로 보인다. 




그리고 얘기 듣기로는 오믈렛이 조리 기술이 많이 요구되고, 재료도 간단해서 자주 나온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오믈렛 과제에 치즈 오믈렛과 스페니쉬 오믈렛 두 가지가 있었다. 오믈렛은 계란 요리를 자주 해 먹는 편이라서, 이번 기회에 제대로 만들어 보려고 연습 중이다. 물론 시간 제한을 두고 하려니 생각처럼 쉽지 않았다. 게다가 뒤집게 같은 것을 쓰면 안 된다고 한다. 과제 요구 사항에 나오는 도구만 사용해야 한다. 나무젓가락으로 말이다. 이런 것들이 익숙하지 않아서 더 힘들다. 




책 속에 조리 과정들이 하나하나 자세히 잘 나와 있긴 하나, 사진과 사진 사이 중간 과정은 엿볼 수 없기도 하고, 어떻게 칼질을 하는지, 어떻게 식재료를 다듬든지 자세히 보려면, 역시 영상으로 볼 필요도 있다. 다행히 '2020 에듀윌 양식 조리기능사 실기'는 책과 함께 제공되는 DVD에서 조리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한식 교재 경우 본문에 QR 코드가 있어서, 바로 스마트폰으로도 볼 수가 있는데, 양식 과정은 아직 그게 준비가 안 되어 있다. 나중에라도 추가되면 좋겠다. 한식과 달리 강의가 자세히 설명되어서 좀 더 친근감 있게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이 책의 장점 중에 하나는 책 앞쪽에 있는 삼각형으로 접어서 요리하면서 참고할 수 있게 구성한 스탠드형 핵심 요약집이 있다는 점이다. 이건 써보면, 그 편리함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책 본문이 자세하기는 하지만, 요리하면서 보기에는 여러모로 불편하다. 그러나 요약집을 여러 개 접어 놓고, 조리 연습할 때마다 활용하면 무척 편리해진다.


여러모로 '2020 에듀윌 양식 조리기능사 실기' 교재를 살펴봤는데,  요리 취미를 좀 더 전문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에도 좋고, 요식업 취업을 위해 자격증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