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의 스킬 - 업무 능력을 열 배 향상시키는 직장생활 노하우!
유영택 지음 / 가나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도 물건 하나 찾기 위해 온 집안을 몇 시간이나 뒤져가며 찾았다. 결국 어이없게도 엉뚱한 곳에서 발견했다. 이런 일이 비일비재다. 내 인생에 물건이나 자료 찾는데 낭비된 시간을 따지면 엄청날 것이라는 생각마저 한다. 이런 경험을 이야기하면 사람들이 정리 좀 하고 살라고 하는데, 난 다시 물어본다.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데?' 돌아오는 답이 대부분 없다. 정리하기가 얼핏 생각하면 쉬울 거 같지만, 의외로 어렵다. 


정리의 문제는 집이나 회사나 동일한데, 회사의 경우, 문서나 자료 관리가 아주 중요하다. 집에서는 못 찾으면, 답답하고 화 좀 나는 것으로 끝날 수 있으나, 회사 일은 절대 안 그렇다. 제때 찾지 못하고, 버벅거리는 순간 일 제대로 못하는 무능한 직원으로 찍히기 쉽다. 


능력자로 인정받으며 성공하는 직장 생활을 위해서는 정리하는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다. 직장인 뿐만 아니라, 학생, 프리랜서, 사업하는 사람도 똑같다.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하는 기술인 것이다.


그 노하우를 얻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책이 유영택 저자의 '정리의 스킬'이다. 30년 공직 생활로 습득하게 된 정리의 노하우를 정리한 책이다. 왜 정리가 필요하며, 정리를 통해 얻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 정리의 원칙, 정리의 기술, 정리력을 키우기 위한 참고 서적까지 알려 주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의 프롤로그를 보면 우리가 얼마나 서류를 찾는데 낭비하는지 잘 나와 있다. 하루 15분, 해마다 6주라는 시간이 낭비된다고 한다. 물건 찾는 데는 30분에서 두 시간이라고 한다. 어떤 통계에는 1년에 150시간을 서류 찾는데 사용한다고 한다. 난 평균치 보다 높은 거 같다. 오늘만 해도 물건 찾는데 4시간 걸렸다. 

이러다 보니, 정리 잘하는 직원은 일 잘하는 직원이라는 등식이 성립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정리의 스킬' 내용은 크게 3부와 부록으로 나눠져 있다. 1부에서는 정리의 필요성과 정리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얘기한다. 우리나라가 외국에 비해 업무 효율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는데, 내 생각에는 정리와도 무관하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회사에서 아이디어, 창의력 증진, 트렌드, 보안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을 하고는 있지만, 정작 업무에 중요한 정리에 관한 교육을 하는 곳은 많이 보지 못했다. 정리에 대한 교육은 집이나 학교에서도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이니 당연히 효율성을 기대하는 건 무리인 것이다.


이렇게 1부에서는 정리의 당위성을 다루고, 2부부터가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자료 정리의 다섯가지 원칙, 쌓아두지 마라, 분류가 필수다, 꺼내기 쉬워야 한다, 습관화해야 한다, 활용이 생명이다에 관한 설명을 한다. 


1원칙인 쌓아두지 마라에는 버려야 정리가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모든 정리 정돈 관련 책에서 1순위로 얘기하는 것들이다. 버리지 않으면, 정리가 안된다는 거다. 무작정 버리는 것은 아니다. 3부에 나오는 구체화 된, 정리의 기술을 보면, 숙성기간을 두라고 한다. 2부와 3부는 연관성이 깊고, 2부에서도 다양한 정리 노하우가 나오므로, 빠트리지 않고 정독하는 것이 좋다. 


'정리의 스킬'에는 3단 트레이, 파일 서랍, 캐비닛 사용에 노하우도 있고, 파일 목록 만들기, 자료정리 습관 만들기, 형광펜, 포스트잇, 클립 활용법, 자료 분류 방법, 디지털 정리 등도 알려 주고 있다. 물론 정리를 평소에 잘해온 사람들에게는 엄청나고 기발한 아이디어로 보이지 않을지 모르나, 정리에 길들어 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가장 기본이고 표준이 되는 방법이 될 것이다. 그래도 좀 더 많은 정리 기술을 알고 싶다면, 부록 파트를 참고하면 좋다. 정리에 관련된 유명 서적을 간단히 요약하고 있어서, 참고할 만한 책을 찾기 편리하다. 내가 전에 봤던 책 몇 권도 보였다.


정리를 잘한다고 하루아침에 유능해지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인생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직장인이나 나처럼 정리가 서툰 사람 모두에게 '정리의 스킬'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