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가 전부다 - ‘콘텐츠 온리’의 시대, 콘텐츠를 가진 자가 세상을 가진다 콘텐츠가 전부다 1
노가영.조형석.김정현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많은 이들이 과거 하이텔 PC 통신 시절부터 싸이,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참 많은 SNS 형태를 접해 봤을 것이다. 제각각 다른 형태와 사용법을 가지고 있긴 하나, 이 서비스들 모두,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콘텐츠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콘텐츠는 스토리, 정보, 내용, 음악, 사진, 동영상, 게임과 같은 것들을 의미한다.

영화나 드라마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재미있는 내용이 중요하듯이, SNS도 성공하기 위해서는 재미와 유익한 정보 제공은 필수이다. 과거보다 한층 더 다양해진 현재의 콘텐츠 비즈니스 입장에서 각 매체 간의 경쟁은 플랫폼 전쟁이라 말할 정도로 엄청나게 치열하다.


'콘텐츠가 전부다'는 바로 전쟁터가 된 콘텐츠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다룬 책이라 할 수 있다. 우선 첫 장에서는 국내외 콘텐츠 비즈니스의 상황을 맛보기 정도로 빠르게 알려주고, 콘텐츠 시장의 소비자를 이노베이터, 얼리어답터, 얼리 머저러티, 레이트 머저러티, 레거드로 나눠 각각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잘 설명하고 있다.



 


본격적인 콘텐츠 시장에 대한 내용은 2장부터 시작된다. 한 때, 어느 누구나 넷플릭스가 영화와 드라마 시장의 제왕으로 손쉽게 군림하리라 예측했는데, 그걸 지켜보고 있던 디즈니가 공격적인 인수를 통해 가지고 있던 콘텐츠에 더욱더 많은 콘텐츠를 축적하여 기존의 판세를 흔들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이야기를 각종 통계 자료와 도표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데, 무엇보다 국내 시장에 대한 여러 자료를 볼 수 있어서, 흘려듣는 남의 얘기가 아닌, 나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이야기처럼 들렸다. 이런 국내 자료와 분석이 '콘텐츠가 전부다'의 큰 가치이기도 하다. 


이 책에는 넷플릭스와 같은 영상 마켓 외에 음악 마켓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고, 팟캐스트도 분석하고 있다. 그런데 사실 내가 이 책을 본 이유는 현재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다 보니, 무엇보다 앞으로 SNS 동향이 어떻게 바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파트들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읽었는데, 일단 이 책을 보니, 일단 유튜브의 아성은 계속 될 거라 여겨진다. 반면 페이스북은 새로운 무기를 보이지 않는 이상 성장세가 둔화될 거 같다. 


SNS 중 '콘텐츠가 전부다'에서는 인스타그램을 여러 번 강조하고 있었다. 내 경우 인스타그램을 전에 이상한 사진이 자꾸 날아와 탈퇴했다가 다시 재가입한 상태다 보니, 그다지 활용을 안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니, 다시 관심을 가지고 봐야 할 플랫폼임을 알게 되었다. 몰랐던 여러 가지 인스타그램의 전망을 들을 수 있었다.




그리고 여태 게임방송하면 그냥 유튜브만 떠올렸는데, 트위치가 더 강력한 플랫폼인 것을 알게 되었다. 단순히 보기만 하는 게임 방송이 아니라, 참여형으로 바뀌고 있는 점도 무척 새로웠다.


이 밖에 기존 LTE에 20배까지 빨라진 5G 시대를 맞이하여 증강현실, 가상현실, AR, VR에 관한 이야기도 책 마지막 즈음에 다루고 있다. 이 역시도 내 큰 관심사 중에 하나로 '콘텐츠가 전부다'를 통해 현재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는지, 국내외 상황을 다 살펴볼 수 있었다.


다만 책 속에 거론된 이런 노다지 플랫폼이 왜 우리에는 없는 것인지 무척 안타까웠다. 사실 전혀 없었던 것도 아니다. 싸이, 아프리카TV 등 우리도 해외보다 앞선 시도를 했었고, 인기도 누렸었다. 그러나 언제나 그랬듯이 멍청한 정치가 망쳤다. 콘텐츠 생산자에게 통신사가 돈 내놓으라는 말도 안 되는 상호접속고시라는 제도를 만들어, 콘텐츠 서비스가 인기를 얻으면 얻을수록 적자로 빠지게 만들었다. 벤처 기업의 싹을 아예 잘랐다. 따라서 이런 쓰레기 제도가 없어지지 않는 한, 대한민국에서는 절대 성공적인 SNS 플랫폼은 탄생할 수 없는 것이다. 그저 안타깝기만 하다.


'콘텐츠가 전부다'를 통해, 국내외 다양한 시각으로 콘텐츠 비즈니스를 두루 살펴 볼 수도 있어 좋았다.  아울러 전문가가 보는 콘텐츠 산업의 미래 전망, 기술의 방향도 들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를 참고해서 앞으로 인스타그램과 게임방송 쪽에 좀 더 큰 관심을 가질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