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더 잘 검색되고 더 정확히 도달되는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무료 특별판) : 검색 엔진 최적화부터 동영상 타깃 광고까지 유튜브 마케팅 실전 가이드
민진홍, 최규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유튜버가 잘 나간다는 것은 다들 잘 아는 사실이다. 장래 희망이 유튜버인 아이들도 많다. 전에는 웹툰 작가를 선호했는데, 이제는 유튜버로 이동하고 있다. 그만큼 최근의 SNS 트렌드는 유튜버가 대세이다. 이 말은 결국 기업의 홍보 전략도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 TV나 신문, 라디오나 잡지 같은 전통적 광고 시장에서 인터넷 웹 마케팅으로 바뀐 거와같이 지금은 SNS 유튜브로 바뀌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아직 일부 기업들 빼고는 적극적으로 유튜브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더군다나 유튜브 경우 돈 많고 인력 많은 대기업만 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자신의 물건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싶다면, 개인 사업자든, 소상공인이든, 중소기업이든 아니 일반 개인이라도 활용할 수 있는 곳이다. 게다가 거창하게 광고 마케팅 예산을 잡지 않아도 된다. 자신의 처지에 맞게 동영상을 만들면 되는 것이다.


문제는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모른다는 점이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단지 유튜브에 홍보 영상을 올렸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 영상이 상위랭킹에 들어가 있는가 가 아주 중요한 것이다. 즉 유튜브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과 최적화된 방법을 통한 상위랭킹에 드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유튜브가 상종가를 달리고 있는 만큼, 시중 서점에 가보면, 유튜브 관련 책들이 참 많이 보인다. 그런데 대부분의 책들이 유튜브 사용법이나 유튜버의 경험담을 담을 책들 위주이다. 물론 이런 책도 필요하고 도움이 되지만,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입장이라면, 좀 더 마케팅이라는 전문적인 시각으로 유튜브 활용을 다룬 책이 필요하다.


마침 그 주제에 딱 맞는 책이 있어 소개하려는 것이다. 마케팅 전문가인 민진홍, 최규문 저자의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이 바로 그 책이다. 


이 책은 은 철저히 마케팅이라는 측면에서 유튜브 상위 노출 방법을 분석하고, 최적화 노하우를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 바뀐 상위랭킹 요소를 반영하여, 조회수 순위가 아닌 체류 시간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홍보 효율을 생각하고 노력 대비 짧은 시간에 상위랭킹으로 오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제시된 방법은 여러 사람의 사례뿐만 아니라, 각종 통계 자료와 같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어느 정도 검증된 것들이다.


그리고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이 마케팅에 포커싱한 책이라 기업과 같이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에게만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그것은 오해다. 이 책이 말하는 것은 유튜브 영상의 최적화를 통해 상위 랭킹에 오르는 것이다. 이는 일반 유튜브가 바라는 목적과도 같은 것이다. 개인 유튜버의 성공담을 통해 노하우를 얻는 것보다, 과학적 분석 방법으로 얻은 좀 더 확실한 상위랭킹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유튜버에게도 마찬가지로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책 구성을 보면, 동영상 마케팅 시대,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 유튜브 노출 광고의 모든 것, 이렇게 크게 3파트로 나눠져 있다. 


파트1은 주로 동영상 마케팅의 활용이나 어떻게 만드는 것이 좋은 지를 주로 다루고 있어, 중소 상공인이나 기업들이 매출 신장을 위해 참고하면 무척 좋은 내용이 들어 있다. 기업 유튜버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이고, 어차피 모든 유튜터의 수익은 광고이므로 일반 유튜버가 기업에 니즈를 이해하고, 자신의 유튜브 공간에 제품 세일즈가 가능한 여지를 둬, 언제든 기업과 서로 상생하는 방법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파트2는 기업 유튜버나 일반 유튜버 모두에게 가장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최적화가 주제로 어떻게 하면 유튜브 상단에 랭크할 수 있는가를 꼼꼼히 알려준다. 이 파트는 유튜버의 온갖 시행착오로 인한 시간 낭비를 줄여줄 수 있는 타임 세이브 파트라 생각한다. 여기에 나온 상위랭킹 방법, 최적화 방법은 무척 구체적이고, 쉽게 실천 가능한 것들이다. 유튜브가 처음이거나 현재 운영하는 유튜브 공간이 상위 노출 잘 안되고, 지지부진한 상태라면, 더 이상 고민할 필요 없다 생각한다. 일단 제시된 방법을 그대로 따라 해보고, 나중에 자신의 노하우나 아이디어를 가미하면 더욱 좋은 결과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은 개인적으로 여태 봐왔던 유튜브 책 중에 가장 다양하면서도 구체적인 방법으로 상위 노출 방법을 알려줬다. 


책에서 제시하는 동영상 검색 최적화 기본 요소 중, 영상 제목의 경우, 제목은 32자 이내로 내용과 일치하는 제목으로 핵심 키워드는 제목의 첫 10자 안에 입력하라고 한다. 또한 제목은 시청자의 입장에서 생각을 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똑같은 키워드를 여러 번 반복해서 넣는 것도 피해야 한다. 책 맨 뒤에 보면, 이런 기본 요소 13가지가 핵심만 요약되어 잘라서 항상 참고할 수 있게 첨부되어 있다.


파트3는 어떻게 광고해야 하는가를 말한다. 만든 유튜브 동영상을 어떻게 홍보하고, 실제 광고 방법, 비용, 조회수를 높이는 방법 등을 알려준다. 기업 유튜버에게는 구체적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한 파트이며, 광고 예산을 세우는데도 참고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이 책은 유튜브 사용법을 전적으로 담고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유튜브 운영에 도움이 되는 꼭 필요한 유튜브 메뉴 활용이나 각종 TIP도 알려주고 있고,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구글 애즈나 페이스 북의 활용법도 단계별 화면을 통해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아울러 책 곳곳에 실전 활용사례 보고가 나오고, 책에서 미처 다 이야기 못한 비디오 세일즈 레터 활용법과 B2B 대면 비즈니스에서 동영상 활용하는 법 등 여러 가지 내용을 담은 무료 특별판 PDF 전자책도 제공을 하고 있어서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이 더욱 알찬 책이라 느껴지게 한다.


비즈니스를 하려면 이제 더 이상 유튜브를 외면해서는 안된다. 유튜브의 파도에 서퍼처럼 올라타야 한다.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는 유튜브 마케팅에 올라타는 빠른 방법과 좋은 결과를 낳는 법을 함께 알려주고 있으므로 개인 사업자나 마케터, 비즈니스맨 뿐만 아니라, 일반 유튜버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