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유튜브 부업왕 - 소소한 용돈부터 월세 수익까지 현직 유튜버의 영업비밀 대공개!
수다쟁이쭌(문준희) 지음 / 진서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를 볼 때마다, 나는 인생에서 좋은 기회를 하나 날린 게 아닌가 생각을 매번 한다. 특히 경제적으로 말이다. 왜냐하면, 내가 처음 유튜브를 시작했던 게 진짜 오래전이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유튜브에서 열리는 유튜버 행사까지도 초대를 받고 그랬는데, 그때 나는 유튜브를 크리에이티브한 매체로 보기보다는, 블로그 리뷰에 링크하기 위한 동영상 저장 매체 정도로 여기지 않았다. 물론 당시에 이걸 다른 쪽으로 활용하려고 했지만, 여러 여건이 안 돼서, 그냥 방치했다. 결과적으로 유튜브의 미래를 제대로 보고 많은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은 엄청난 인기와 금전적 이득도 함께 누리고 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완전히 기회를 날렸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유튜브가 더 이상 블루오션이 아닌, 핫오션이긴 하지만, 유튜브는 계속 발전하고 있고, 더욱 더 다양한 영역으로 커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유튜브 구독자도 같이 성장하고 있다. 그렇기에 재미나 내실 있는 주제의 유튜브 채널이라면, 얼마든지 인기 있는 유튜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과거처럼 무조건 유튜브를 한다고 누구나 인기 유튜버가 되기는 힘들다. 계획을 세워 세부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개인적 재미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부업이나 전문적인 수익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그리고 문준희(수다쟁이쭌)의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은 바로 그러한 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전에도 여러 번 유튜브 관련 책을 보긴 했는데, 대부분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 대한 내용이라, 실제 수익 정보나, 홍보 또는 구독자 모으는 법, 구체적 노하우 등에 대한 부분은 많이 아쉬웠다. 물론 이 책에서도 유튜브 개설, 촬영, 편집, 프리미어 프로 사용법 등을 다루고 있긴 하다. 


그러나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은 실망이나 배신감을 느끼게 하지 않는다. 책 처음부터 끝까지 유튜브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과 함께 유튜브를 어떻게 살리고,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는지 곳곳에서 얘기한다.



 

일단 목차 앞에 유튜브 부업 활용 유형을 3가지로 나눠 얘기하고 있다. 부업, 노후준비, 창업으로 나눠, 어떤 유형으로 도전할지 체크하게 하고, 문답식으로 나에게 맞는 유튜브 콘텐츠를 찾아 본다. 유튜브 활동을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나 고민하는 얼굴 공개부터 하나하나 고민해보고 있다.


유튜브의 수익 상황에 대한 설명도 나오는데, 단지 받는 돈에 대한 사탕발림 유혹만 있는 것이 아니다. 유튜브를 그냥 취미 수준으로 어쩌다 올리면서, 제대로 된 수익을 기대하는 것은 과한 욕심이다. 수익활동으로 생각한다면, 적어도 유튜브도 일처럼 해야 한다. 저자도 그래서 이 부분은 앞부분에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하루 일과표를 만들면서, 시간 관리도 하고, 콘텐츠 기획, 꾸준한 업로드 계획을 하라고 한다.


그리고 나서 벤치마킹도 해보고, 실제 대본도 만들고, 소품 준비, 촬영, 영상 편집을 통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리는 과정도 차근차근 연습해본다.  이미 아는 내용일 수도 있으나, 중간중간에 꼭 필요한 TIP이 나와서 어떤 식으로 업로드하는 게 좋은지, 추천 업로드 시간 같은 것도 얘기해주고 있으므로 잘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채널 홍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저자의 경험과 함께, 트래픽 분석도 다루고 있고,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통한 홍보도 설명하고 있다. 기존 블로그 놔두고 유튜브로 올인할까 생각도 했었는데, 하마터면 중요한 홍보 수단을 잃을 뻔했다. 


악성 댓글, 욕설 필터링 방법도 나와서 실제 도움이 될 거 같다. 무엇보다 1,000명의 구독자에 최근 일 년간 4,000시간 시청시간이 넘어야 유튜브 파트너가 되어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일단은 구독자 늘리는 것에 중요하므로, 책에서도 이 부분에 많은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 파트는 유튜브 파트너 조건이 되어, 파트너 가입을 하고 발생하는 수익에 관련된 것이다. 유튜브도 소속사에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해외에서는 그렇게 하고 있다 듣기는 했는데, 국내도 가능했다. 


유튜브 애드센스 외에 다른 방법으로 발생할 수 있는 수익도 함께 다루고 있다. 브랜드 콘텐츠 제작, 강연, 온라인 마케팅 대행 등도 있는데, 이것들은 좀 유명도를 갖춰야 가능했다.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은 제목이 마케팅 차원에서 좀 부풀려져 보이지만, 그래도 하면 된다는 식의 내용이 아니라서 마음에 든다. 절대 쉽게 돈 벌 수 있다고 말하는 책이 아니다. 대신 성공하는 유튜버가 되기 위한 각종 정보를 차분히 알려주면서,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말하는 책이다.  


그렇기에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먼저 이 책을 보라고 권하고 싶다. 내 경우도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최신의 유튜브 전반 상황을 잘 다루고 있어서 개념 세우기 좋고, 시행착오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기본으로 부족한 파트를 보강해서 알아 나가면 유튜브 활동에 좀 더 도움이 될 거 같다. 

이번에는 기회를 제대로 잡아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