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감 DSLR 카메라 필터 입문
윤재진 지음 / 꽃신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동안 DSLR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는데,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필터에 대해서는 제대로 모르는 거 같다. 그나마 많이 아는 것은 카메라 살 때 많이 끼워주는 UV 필터 정도인 거 같다. 물론 그것도 카페 같은 데나, 출사 나가서 얘기를 나눠 보면, 제대로 알고 쓰시는 분은 많지 않았다. 나 역시도 많은 필터를 접해 본 것은 아니라, 그 지식이 많다 할 수 없다.


그래서 가끔 사진 관련 책에 필터가 나오면, 주의 깊게 읽어보는데, 아쉬운 점은 대부분 사진 몇 장과 단편적인 얘기로 끝나 거나, 파트 하나 정도로 간단히 다루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좀 자세히 알고 싶은데, 그게 쉽지 않았다.


그리고 전에 몇 번 필터 관련 리뷰 기회가 있어, 그때마다 내 능력의 폭을 넓히고 싶어, 다양한 응용을 선보이고 싶었지만, 아는 게 미천해서, 결국 기존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고, 내가 제대로 사용한 것인지 의문이 되기도 했으나, 이에 대한 정답 또한 얻을 수 없었다.


그런데 마침 내 눈에 딱 들어온 책이 있었다. 그동안 이런 책이 있었으면 했는데, 바랬던 주제를 다룬 책이 나온 것이다. 프로 풍경 사진작가인 윤재진 포토그래퍼의 '촉감 DSLR 카메라 필터 입문'이 바로 그 책이다.


이 책은 우리가 아는 UV 필터뿐만 아니라, 실제 풍경에 많이 사용되는 CPL, ND8, ND64, ND1000, ND32000, SGND, Natural Night, 원형, 사각 필터 등을 다룬다.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보통 필터 관련해서는 한 가지 필터에 대해 다루는 내용이 대부분이라, 전체적인 비교가 쉽지 않다. 게다가 사진작가가 달라지면, 많은 사진을 참고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이 될 수 있으나, 작가마다 사진 스타일도 달라지고, 필터 활용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필터를 비교 학습하는 데는 그리 좋지 않다.


그러나 이 책은 윤재진 작가의 작품들로 한정되어 나오는 만큼, 필터의 활용법이나 필터의 차이를 좀 더 면밀히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사실 내가 원했던 것도 이렇게 많은 필터 활용 사진을 모아서 보는 것이었다. 단편적인 사진 예로는 필터 전반을 확실히 알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촉감 DSLR 카메라 필터 입문'에는 많은 사진이 나온다. 이와 함께 사용한 필터 종류와 함께 ISO 값이나, F값, 셔터 스피드가 함께 적혀 있으므로 실제로 필터 사용해서 찍어 볼 때 좋은 참고 자료가 되어준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필터 사용법과 사용 노하우, 필터의 구조뿐만 아니라, 촬영 장소나 촬영 시간대, 계절에 따른 촬영 노하우 등도 어렵지 않은 말로 편하게 설명하고 있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그런데 책 속에 사용하는 필터는 NISI 제품만을 쓰고 있다. 그러다 보니 NISI 필터를 광고하는 측면이 분명 존재한다. 이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필터 사용법이 달라지는 것도 아니고, 타사 제품도 동일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으므로, 그리 신경 쓰이지 않았다. 내 경우, 오히려 NISI 제품에 대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성능을 보여주는지 전체적으로 알 수 있어서, 더 좋았다. 


블로그에서 필터 리뷰 몇 번 해봤지만, 필터는 써보지 않고는 잘 모른다. 특히 인지도가 낮은 메이커들은 더욱 그 정보를 얻기 힘들다. 그런 측면에서 이 책은 NISI 필터 필드테스트와 같이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해주는 측면도 있다 생각한다.


아무리 포토샵과 같은 후보정 프로그램이 있다고 해도, 처음부터 사진을 제대로 멋지게 찍지 않으면, 마음에 드는 사진을 얻기는 힘들다. 특히 풍경은 사진가가 할 수 있는 연출의 폭이 크지 않고, 시간대, 계절, 장소 등 제한되는 면이 많은데, 그 제한을 필터가 좀 더 넓힐 수 있게 도와준다. 필터만 잘 알아도, 사진가에게는 아주 쓸만한 무기를 득템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CPL 필터 하나만 알아도 구름 색이 달라지고, ND 필터를 알면, 물결을 아름답게 또는 구름을 멋지게 연출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촉감 DSLR 카메라 필터 입문'은 사진 실력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