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의 아름다움 - AI, 빅데이터에 숨어 있는
우쥔 지음, 한수희 옮김, 권재명 감수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1월
평점 :
매일 같이 구글링을 하며, 각종 정보를 검색하고 있는데, 이렇게 자주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구글과 네이버가많은 차이가 있음을 자연스럽게 느껴지게 된다. 그만큼 검색 알고리즘에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검색 알고리즘은기업의 비밀이다 보니, 자세히 알 수 없다. 게다가 알고리즘은 살아있는 생물처럼 계속 진화하고 있기에 관련자도정확히 모른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그들이 어떤 알고리즘을 쓰고 있는지 알고 싶었다.
그래서 구글 연구 개발자가 썼다는 문구 하나만으로 집어 들게 된 책이 바로 정보검색 전문가 우쥔의 '수학의 아름다움'이다. 한심하고 무모한 책 선택이었을지 모르나, 결과적으로 운 좋게도 너무나 좋은 책을 만났다 생각한다. 중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중화 우수 출판물상이라는 책 자랑이 절대 상투적인 광고가 아니었다. 그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은 알고리즘에 관련된 수학 전반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전혀 상관관계가 없을 거 같은 문자와 언어, 숫자와 정보의 비교를 시작으로 자연어 처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돕고 있다. 자연어 처리에 대한 책을 봤다면, 이것이 참 어려운 분야라는 것을 잘 알 것이다. 그런데 저자는 그것을 너무나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어떤 과정을 거쳐, 왜 그렇게 발전되어 갔는지도 물 흐르듯이 얘기해주고 있다.
자연어 처리의 기초인 통계언어 모델은 기계번역, 음성인식, 필기체 인식 등의 분야에 응용되는데, 이에 관한 수학적인 처리 방법과 응용도 함께 설명되어 있다. 읽다 보니, 각종 인공지능은 결국 인간의 행동을 수학 공식으로 만드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언어가 수학 공식이 되고, 글씨가 수학 공식이 되는 것이다.
구글 검색에 있어 웹페이지의 품질이나 뉴스의 분류와 같은 것은 컴퓨터는 사람처럼 내용을 이해할 수 없고, 단지계산만 가능하므로, 모든 단어를 수로 바꿔 처리하게 된다. 이때 조사는 중요한 부분이 아니므로 가중치가 0이되고, 나머지 단어들의 분야 유사성을 계산해서 나눈다. 이에 관련된 내용은 11장, 13장에 나오는데, 뉴스 경우 삼각함수 코사인과 벡터를 통해 분류를 하게 된다. 두 뉴스 사이에 코사인 값이 1에 가까우면, 비슷한 주제의 뉴스가되는 것이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단지 검색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다. 최대 엔트로피 모델 알고리즘은 금융계에서도 강력한 힘을 발휘하여, 기존의 투자 방법보다 월등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주식 투자의 다양한 변동 요인을 수학식으로 계산해 투자 예측을 하는 것이다. 수학이 직접적인 돈이 되는 현장이라 할 수 있다.
이 밖에 책에는 저자의 많은 경험 이야기도 곳곳에 들어 있다. 그가 개발한 구글 자동 QA 시스템에 관한 것도 있으며, 구글이나 텐센트의 검색 개발 관련 알려지지 않은 비하인드스토리도 많이 담고 있다.
이 책은 주제부터가 어려운 책이다. 게다가 많은 수학 공식들이 나온다. 고등학교 이과면 많이 본 식들이 보이지만, 다루는 내용이나 수준은 대학 수학 이상의 것들이다. 나 역시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몇 개 안됐다. 하지만 읽는 사람 모두가 다 이해할 필요는 없다. 저자도 내용을 좀 더 심화한 '추가 읽기'를 필요한 단원마다 두었지만, 넘어가도 좋다고 얘기했으니까 말이다.
진짜로 중요한 것은 검색 알고리즘의 개념이다. 되로 배워서 말로 써먹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어느 고등학생은 빅데이터를 이용해 유방암 의심 조직 위치를 98%의 정확도로 높이는 것으로 구글 과학기술 대회 1위를차지했다고 한다.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제대로 써먹을 수 있는 가가 중요한 것이다.
책 제목 '수학의 아름다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수학의 중요성을 얘기하는 책이다. 검색, 인공지능, 빅데이터, 각종 알고리즘이라는 현재 활용되고 있는 IT 기술을 통해 현재 수학이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보여주고 있고, IT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수학을 알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일단 '수학의 아름다움'을 통해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비밀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된 점은 나에게 가장 큰 소득이었다. 그리고 이 책이 좀 어렵긴 해도, 수학의 실제 응용을 제대로 보여준 책이라, 읽고 나면, 수학을 어떻게 IT나업무에 활용할지 좋은 아이디어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시중에 보기 힘든 내용을 담은 진짜 진짜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