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활용할 동영상 편집에 관해 좀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 '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프로&애프터 이펙트CC 2019' 봤다. 이 책은 초급자부터 중급자까지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입문자를 위해 책 앞쪽에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설명, 이 책의 활용법에 대해 얘기하고 있으며, 발생할 수 있는 설치 문제나 에러 조치법도 알려주고, 영문판 변환 설치에 대해서도 다룬다. 아울러 새로운 2019 최신 버전의 신기능에 관한 것도 함께 설명하고 있다.

구성은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설명이 각각 나눠져 있고, 각각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과 기본사용법을 간단실습을 통해, 직접 해보고 손으로 익히고, 배운 것을 한눈에 실습을 통해서도 다시 확인한다.
실습은 순서대로 단계별로 캡처 사진과 함께 일일이 설명되어 있고, 더 이해하기 쉽게, 캡처 화면에도 빨간 박스와 번호, 간단한 풍선 설명이 되어 있다. 그리고 보충 설명은 '기능 꼼꼼 익히기'를 통해하고 있고, 보라색 풍선 설명은 일종의 TIP으로 그때그때 필요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이 책은 단순히 프리미어 프로나 애프터 이펙트 기능만 나온 것이 아니다. 영상 편집 이해를 돕기 위해 영상 기초이론이 초반부터 설명되어 있고, 3장에는 유튜브 영상 촬영에 필요한 구도, 스마트폰 이용 촬영법, 짐벌, 마이크사용법과 같은 것이 나온다.
그리고 2019 버전에 새로 등장한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함께 작업이 가능한 프리미어 러시에 대한 것도 한장을 할애해서 기본부터 자세하게 하나씩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의 장점 중에 하나라면, 단축키에 대해 자주 언급한다는 것이다. 각종 프로그램 사용에 있어 단축키는 무척중요하다. 마우스로 일일이 메뉴를 클릭하는 방법으로는 영상 편집을 빠르게 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반드시 단축키는 최소 자주 쓰는 것이라도 확실히 외워줘야 한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에서는 단축키를 설명마다 반복해서 얘기하고 있으며,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 뒤쪽에 따로 실속 단축키를 정리해 놓고 있다.
프리미어 프로 경우 가끔씩 써봤지만, 애프터 이펙트는 전혀 사용해보지 않았는데, 이번에 제대로 기본을 잡은 거같다. 단순히 동영상을 자르고 붙이고, 자막 넣는 것을 넘어, 애프터 이펙트를 통해 모션 그래픽을 넣을 수 있게 되었다. 설명을 애니메이션으로도 할 수 있고, 3D를 활용할 수 있어 좀 더 동영상 내공을 높일 수 있게 된 것이다.
동영상 편집을 아는 것은 유튜버가 되기 위한 꼭 필요한 준비 과정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맛있는 디자인 프리미어프로&애프터 이펙트 CC 2019' 책 하나로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유튜브에 도전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이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