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C#이다 - 처음부터 끝까지 입문자를 배려한 C# 입문서 (C#7.2 버전 반영)
박상현 지음 / 한빛미디어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는 다양한 컴퓨터 언어가 있다. 그중 오랫동안 사용되는 것이 C, C++, C#, JAVA 정도일 것이다. 사실 순서가 내가 익혔던 프로그램 랭귀지 순서이기도 하다. 내가 알고 있는 언어라고, 다른 것을 일부러 무시한 것이 아니다. 실제 내가 접했던 개발 시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언어들이다.  


내 경우 C# 가장 많이 이용하는데, 이는 각종 비주얼 스튜디오라는 편리한 개발 툴과 많은 자료로 인해 프로그램 개발하기 여러모로 편리하기 때문이다. 특히 C# 개발에 좋다고 하는 새로운 기능을 수시로 보강하며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 최신의 프로그램 기술을 개발에 바로 반영할 있게 도와주고 있다. 공개 , 방치되어 있는 언어나, 개발자 자율에 맡긴 언어들과 달리, 지속적 관리로 C# 사용자들이 믿고 있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초기에는 윈도 환경에서만 사용할 없었는데, 현재는 리눅스에도 활용 가능하고, 유니티를 사용하는 게임 개발에 있어 C#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C# 배워서 손해 보지 않는 프로그램 언어라 있다.


그런데 C# 아직 써본 분을 위해 좋은 하나 소개하겠다.

이름부터 자신감이 충만한 박상현 저자의 '이것이 C#이다'라는 책이다.

혹시 '뇌를 자극하는 C# 프로그래밍'이라는 책을 들어봤나 모르겠다. 나도 가지고 있는 책으로 누구나 쉽게 알아볼 있는 친절한 설명으로 C# 배우기 위해 많은 분들이 선택한 책인데, '이것이 C#이다' 바로 책의 후속작이다. 어째 C# 5.0 이후 나오나 했는데, '이것이 C#이다' 제목까지 바꿔 전면 개정해서 나온 것이다. 사실을 알게 되니 더욱 책이 반가웠다. 책을 보지 않아도 신뢰할 있었다. 그만큼 전작이 쓰인 책이기 때문이다


책에 적용한 C# 버전은 7.2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반영했다. 현재 C# 버전은 7.3인데 7.2 추가된 기능이나 문법 변경이 그리 많지 않으므로 가장 최신 내용을 담았다 보면 된다.


구성은 주제 , 22개의 CHAPTER 1개의 APPENDIX 되어 있고, 챕터마다 학습목표를 앞에 나오게 해서 여기서 무엇을 배우게 되고, 어떤 것이 중요한지 개념을 잡아준다. 본문은 대화체를 사용해서 지루함을 조금이라도 피하려고 노력했고, 장황한 설명 없이, 핵심만 집어 설명하고 있다. 소주제에 따른 많은 예제 코드 또한 책의 장점이다. 간결한 코드로 결과도 확인할 있어, 직접 프로그래밍하며 C# 익힐 있다. 

 


 


그리고 가끔씩 '비타민 퀴즈' 통해 학습 내용을 점검도 하고, 다른 활용을 이야기도 한다. 챕터 마지막에는 '연습 문제' 란을 두어 앞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점검할 있게 해놨다.  


여기에 빼놓을 없는 것이 전반에 등장하는 '여기서 잠깐'이라는 부분이다. 내용 흐름과 별개로 추가 설명이 필요한 보충 설명, 용어, 궁금해하는 것들을 따로 정리해 놓은 곳인데, 본문만큼 중요한 내용들이 많으므로 그냥 지나치지 말고 읽어 봐야 한다.


 


C# 입문자라면, 너무 욕심내지 않고, 진도를 나가는 것이 좋다. 하루에 챕터씩 코딩도 해보며 한다면, 적어도 안에 책을 있으니, 자신 스케줄에 맞춰 꾸준히만 하면 것이다. 설명이 어렵지는 않으나 이해가 된다면, 한빛미디어 사이트에 있는 무료 동영상 강의를 보거나 저자가 운영하는 카페에 직접 질문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계속 C# 공부를 하고, 다른 책도 보게 되면, 책이 얼마나 좋은지 진가를 알게 것이다.

 

 

 


개발할 자주 이전 '뇌를 자극하는 C#' 옆에 두고 작업한다. 내가 기억력이 좋아 자주 쓰는 문법은 까먹기도 하고, 좋은 방법이 있나 참고하기 위해서다. 인터넷 검색보다 빠르고 정확한 면도 있다. 표지에 입문자를 배려한 C# 입문서라고 쓰여 있지만, 절대 입문자만 보란 소리는 아니라 생각한다. 오래된 개발자일수록 전에 써왔던 것만 쓰는 경향이 크므로 새로운 변화를 항상 체크할 필요가 있다.


이젠 이전 책은 은퇴 시키고 '이것이 C#이다' 교체할 같다. 5.0에서 7.2 변경된 것들도 확인하면서 개발에 응용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