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정리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 자바 + 파이썬
조민호 지음 / 정보문화사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최근 년간의 코딩 교육 열풍으로 많은 이들이 코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기본적인 코딩 방법은 조금만 관심 있게 본다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 코딩을 통해 합리적인 사고 능력을 키우거나 어떤 문제를 분석하고 그것을 단계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있을 것이다그러나 프로그래밍 언어 하나 알아서 그런 능력을 가지기는 사실상 꿈과 같은 일이다.

 

코딩을 통해 높은 사고력을 얻으려면, 다양한 문제에 접해봐야 한다. 각종 코딩 예제를 풀어 보는 것도 좋지만,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나중에 개발자의 길을 걷더라도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알고리즘에 대한 공부이다. 중요성 때문에 전산 공부하는 사람들은 자료구조라는 것을 필수로 배운다.  

 

조민호 교수의 '그림으로 정리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바로 그런 알고리즘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책은 알고리즘의 정의, 플로차트 같은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 자료구조이자 기본 알고리즘이라 있는 리스트 구조, 스택, , 배열, 이진 트리, 기수, 선택, 삽입, 퀵과 같은 정렬 알고리즘, 검색 알고리즘도 익히고, 실제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 인공지능과 인식 관련 알고리즘 최신의 것들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는 책이다

 

그런데 제목에 그림이라는 단어가 있다고 해서, 무척 쉬운 책이거나 초보를 위한 책이라 오해해서는 안된다. 책은 자바나 파이썬 프로그램 언어를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일부 전산 용어나 알고리즘은 개념 정도라도 알고 있어야 한다.

 

 

 

알고리즘이 어떻게 흐르는지 개념을 잡기 쉽게 도해식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하나하나 아주 상세한 설명은 하고 있지는 않다. 그도 그럴 것이 많은 알고리즘을 180쪽의 책에 담아서 설명한다는 것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그만큼 설명이 모든 군더더기를 자르고 압축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니 완전 생초보에게 책을 권하기 힘들지만, 일단 조금이라도 기초가 있다면, 얼마든지 그림과 함께 코드를 보면서 , 본다면, 이해하는데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7장은 최신 알고리즘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다양한 내용을 다루다 보니, 간단한 설명 위주로 되어 있는 것은 아쉬웠다.

 

 

 

구성 초보적인 내용도 있고 반면 초보에 어울리는 내용도 있는 것을 봐서,  강의 교재로도 활용할 있을 같다. 강사가 알고리즘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학생과 함께 코딩 실습하고 그러기에 괜찮은 교재가 되어 거라 생각한다

 

어쨌든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는 코딩을 깊이 공부하려는 사람에게는 필수 코스이다. 사실 책에 나와 있는 많은 알고리즘을 능력 있는 개발자들이 이미 컬렉션이나 라이브러리로 만들어 놔서, 그냥 가져다 쓰기만 해도 된다. 하지만 그러면 아직 만들어 놓지 않은 알고리즘을 대처할 능력이 길러지지 않는다. 가져다 쓰더라도, 최소 어떤 식으로 도는지 이해는 하고 있어야 한다.

 

코딩 내공 향상을 위해 '그림으로 정리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다양한 알고리즘을 한 번에 정리해보는 것도 좋을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