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미술 100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100
차홍규.김성진 지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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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을 자주 가는 편인데, 독특한 미술 작품에서는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아름다운 작품에서는 눈을 없는 충격과 감동을 받게 된다. 굳이 스탕달 신드롬까지 얘기하지 않아도, 뛰어난 예술품을 보았을 사람들은 누구나 격한 감정의 변화를 느끼게 된다. 그래서 그런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본능적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같다. 그림, 조각, 패션, 음악, 건축, 각종 공산 제품 사람이 쓰거나 접하는 모든 것에서 아름다움을 쫓는다


아름다운 많은 것들 중에 미술 작품은 그나마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할 있는 대상일 것이다.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미술 100' 인류 역사를 아름답게 만들어준 100인의 아티스트를 다룬 책이다.  




책에서 다루는 100인의 예술가에는 짝사랑 보티첼리, 최초의 유화물감 발명과 서명 에이크, 원근법 시조 마사초, 스파클링 와인과 관련된 조반니 벨리니, 웃음의 화가 프란스 할스와 같이 바로 떠오르지는 않지만, 미술사에 족적을 남긴 이와 아울러, 미켈란젤로, 다빈치, 렘브란트, 고야, 밀레, 고갱, 고흐, 부그로, 클림트, 피카소와 같이 누구나 많이 들어왔던 작가들까지 다양한 인물들 이야기가 담겨있다


구성은 14세기 르네상스부터 시작하여 20세기 현대미술까지 시간의 흐름과 각종 미술사조를 중심으로 예술가들을 나눠 설명하고 있다. 내용도 어렵지 않고, 문제 역시 편하게 읽을 있다. 주요 예술 사조는 별도로 설명하고 있고, 각각의 예술가들의 탄생과 죽음, 학습과정, 또는 결혼, 주요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소개된 작품에 대한 설명을 읽어 보니, 그림은 단순히 아름다움만 추구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있다. 그저 아름다운 풍경과 건축물, 유명 인물들만 그린 것이 아니다. 전쟁, 재난, 종교, 사회 고발, 풍자, 패션, 음식, 화장법 시대의 모든 문화와 사상이 담겨 있었다. 심지어 그림 속에 나오는 인물의 정체, 작가와의 관계, 작가의 심리 상태도 있었다. 그냥 겉으로 드러난 그림만 봐서는 전혀 없는 것들로 작품 설명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히 깨닫게 한다.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은 확실히 천지 차이였다.




한가지 느낀 점은 당시 종교지도자나 왕과 귀족뿐만 아니라, 다수의 중상층 계급들이 예술에 대한 지원을 많이 했다는 것이다. 예술을 소중히 여겼고, 사재를 들여 예술가를 초빙하며, 지원했다. 일부 국가는 자신의 국가 예술 발전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 앞서가는 예술가들을 연금까지 줘가며, 예술 부흥을 이끌었다는 점이다.


예술을 단지 개인의 역량으로만 봐왔던 생각이 잘못되었던 것이다. 예술이 커지는데도 사회적, 정치적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국내 예술 시장이 적은 것에는 국가 정책에 문제도 있는 것이며, 국민들의 기본적 정서나 사고와도 관계가 있는 것이다. 천재 예술가가 하늘에서 떨어지기 만을 기다려서는 안된다. 세계 예술계에서 중국의 엄청난 약진은 이와 상통하는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미술 100' 통해 100명의 유명 예술가의 삶과 작품을 비록 수박 겉핥기라고 있지만, 시간에 그들을 아는데 도움이 되었다. 전혀 모르는 것과 조금이라도 아는 것과는 엄청난 차이였다. 또한 책을 통해 많이 그림이지만, 누가 그렸는지 몰랐던 작품들의 주인을 만날 있었다. 책을 통해 처음 알게 작가도 있다. 그림이 너무 멋져 보고 보고한 작가도 있었다. 책을 보는 내내 즐거움과 감동이었다. 그만큼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미술 100' 미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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