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싹오싹 서늘한 여우 이야기 잘잘잘 옛이야기 마당 4
우봉규 글, 이육남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각기 다른 모습을 한 여우가 여섯 가지 이야기에 등장,  때로는 오싹한, 때로는 깜찍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옛날옛날, 꼬리 아홉 달린 여우가 말이지...... 하고 이야기가 시작될라치면 벌써 손발이 바싹 오그라들던 그 여우들의 이야기가 엄마가 되어 읽어 보니 다시 한 번 새롭다.  

  '왼쪽 귀 없는 여우'와 '꼬질이와 여우' '여우 수건'은 생소한 여우이야기이다.  '왼쪽 귀 없는 여우'의 백여우는 ( 아, 어렸을 때 우리 할머니는 좀 더 얄미운 여자들을 가리켜 '저 백여시 같은 게...' 하고 흉을 보곤 하셨다) 아름다운 처녀로 변신, 봉삼이 총각을 호리다가 도리어 왼쪽 귀를 베이는 사고를 당한다. 그러나 이 만만찮은 여우, 봉삼이에게 반격을 가한다.  '여우 수건'은 '도깨비감투'에 버금가는 신비한 신통방통한 물건이 나오는데  할아버지는 이 신기한 물건을 이용, 나라를 위기에서 구해낸다는 이야기이다,  

 각 이야기가 끝나면 끝으로 여우가 나와 자기들의 처지를 설명하기도 하고 질책도 하면서 생각거리를 던져준다. 난 여섯 번째 마당의 '여우 색시' 이야기가 읽을 때마다 마음이 아프다. 우리 나라 사람들의 타민족과의 융화에 인색했던 단면이 숨어 있는 것 같다. 여우색시는 한탄한다.  

' 우리 여우들도 인간과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단다'   

 지금 세상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열린  마음을 갖도록 아이와 이야기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