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도깨비들의 별별 이야기 잘잘잘 옛이야기 마당 2
이상교 글, 이형진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땐 착하고 순한 도깨비 만나 소원풀이 했으면하고 소망한 적도 있었지만...

엄마가 되어 아이들이랑 도깨비 이야기를 읽으면서, 도깨비감투에 방망이에 솥단지까지 신통한 물건들을 만나 신나고 재미있게 읽었던 도깨비 이야기들.  별별 이야기라고 하더니 여섯편의 도깨비 이야기가 한 권에 모여 있다.

 두 번째 마당의 도깨비는 아들의 불효를 깨우치고, 네 번째 마당의 도깨비감투를 얻은 어머니는 아들이 욕심이 생길 것을 경계하여 도깨비 감투를 찢어 버린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면서 삶의 지혜와 경계가 녹아 들어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벌 받지 않을 욕심까지도... 도깨비 집을 빼앗아 살고, 도깨비 물건을 척하니 가져다 쓴다. 도깨비 입장에서 생각하면 황당한 일 아닌가?!

 하지만 우리의 심성을 대표하는 돌이가 있다. (여섯 번째 마당)  돌이는 도깨비한테 얻은 물건으로 동네 사람들과 다 같이 잘 살게 되며, 자기때문에 혼나게 된 도깨비를 염려한다.

 우리의 도깨비 이야기는 정말 신기한 특징이 하나 있다. 아이들이 도깨비 이야기를  읽고 나면 도깨비가 하나도 안 무서워진다는거! 도깨비 이야기 읽고 여름 밤 밤마실이나 나서볼까나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