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을 나온 암탉 (반양장) - 아동용 사계절 아동문고 40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 사계절 / 200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황선미 선생님의 작품을 좋아한다. 그 중에서도 [나쁜 어린이 표]가 제일 좋다. 100쇄 인쇄본답게. 필사도 해 본 작품이라. 남다르다. 

나는 이 작품이 별로 맘에 안 드는데. 아이들은 이 책이 가장 좋다고 한단다. 독서 수업하시는 분들에게 듣기로 이 책을 필사를 하고 나면, 아이들의 문장력도 높아진다고 한다(믿거나 말거나!)

그래서 내가 공부하는 창작모임에서도 [마당을 나온 암탉]을 필사중이다. 생각보다 주인공 잎싹에게 매료되지 않는다. 갇혀 있는 곳에서 밖으로 나오고 싶다는 설정부터 ~ 이야기에 빠져들어야 하는데. 자꾸 읽으면 읽을수록 다른 생각만 들고.

이 작품과 거의 흡사한 소재로, 이탈리아에 유명한 작품이 있단다. 제목까지는 못 알아보았고, 편집자 중에서 몇몇 분들은 알고 계신다고 한다.

비슷한 생각으로 작품을 낼 수 있다는 것. 그것도 서울과 다른 저 세계 밖에서. 가끔은 놀랍기도 하고, 인간의 생각이 거기서 거기인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아무튼. 잎싹의 모험기를 다 읽지 않아서, 그 녀석을 사랑하게 될지 아닐지는 미지수이지만. 내 컴퓨터 옆에서 주구장창 있을 놈이기에. 이렇게 몇 자 남긴다. 

황선미 선생님의 필체는, 입말체에 가장 빛이 난다. 그래서 이렇게 저학년 리스트를 추천한다. 
[나쁜 어린이표], [초대 받은 아이들], [울타리를 넘어서],  [처음 가진 열쇠] 등이다.

이 작품이 나는 가장 마음에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